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2016 상반기 추천 대학생 공모전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대학생들의 스펙 중에서 주목 받는 분야 중 하나가 ‘대외활동’이죠. 그 중에서도 매력적인 ‘공모전’들은 도전욕구를 불러일으킵니다. 오늘은 상반기에 실시되는 공모전들을 크게 두 분야로 나누어 함께 살펴보려 합니다. 얼마 남지 않은 상반기. 주저하지 말고 마음이 맞는 학우들과 함께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세상을 놀라게 할 나만의 생각. 아이디어 공모전


공모전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장르 중 하나가 ‘아이디어’ 공모전입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우리 사회에 많은 동기부여, 편리함, 인식 개선 등을 가져다 주죠. 오늘 소개해드릴 아이디어 공모전에는 광고, 마케팅 아이디어를 포함, 경제•사회 발전 차원에서 실시되는 아이디어 공모전을 종합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출처: 제일기획 아이디어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 참조



제일기획 아이디어페스티벌

올해 37번째로 열리는 제일기획 아이디어페스티벌은 모든 마케터들과 광고인들이 주목하는 전통 있는 광고 아이디어 공모전입니다. 광고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가하고 싶어하는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꿈의 무대’로 불리기도 합니다. 4월 11일부터 시작해 21일까지 출품작들을 받고 있는데요. 해당 분야로 취업하고자 하는 대학생들에게는 좋은 스펙을 만들 수 있는 더할 나위 없는 기회입니다.


이번 제일기획 아이디어페스티벌의 응모부문은 영상•인쇄•옥외•온라인 그리고 광고기획서 등 다섯 가지로 나뉘어집니다. 관심 있는 부문에 자신의 상상력을 펼친 작품들을 응모해 좋은 경험을 쌓으시기 바랍니다.


 

구 분

내 용

대 상

국내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

주 제

제시된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는

TV및 극장, 바이럴 광고를 위한 영상광고 제작물

신문, 잡지 등 모든 인쇄매체를 대상으로 하는 인쇄광고 제작물

스크린도어, 거리 조형물 등 모든 옥외환경에 비치할 수 있는 옥외광고 제작물

웹과 모바일에 게재할 수 있는 온라인광고 제작물

광고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전략기획서 (광고기획서)

기 간

411() 10:00 ~ 421() 17:00

접 수

온라인 접수(http://ideafestival.cheil.co.kr/)

 

▲출처: KT&G 상상 univ. 공식 홈페이지 內 ‘상상드림프로젝트’ 페이지 참조


상상드림 프로젝트

좋은 세상을 만들고 싶은 꿈, 예전부터 꿔왔지만 현실의 벽에 부딪혀 놓아버린 아쉬운 꿈이 있다면 상상드림프로젝트에 도전해보기 바랍니다. 이 프로젝트는 KT&G 임직원들의 자발적 기부를 바탕으로 마련된 ‘상상펀드’를 재원으로 하는 ‘대학생의 꿈 실현’ 프로젝트입니다.


상상드림 프로젝트는 치열한 경쟁 속에 살아 꿈꾸는 것이 사치라고 생각하는 우리 세대의 대학생들에게 다시금 꿈의 불씨를 되살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줍니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많은 이들과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를 자유롭게 제작해 응모해주세요.


 

구 분

내 용

대 상

국내 대학생 누구나 (4인 이내로 구성된 팀)

주 제

세상을 따뜻하게 할 대학생의 꿈

자신의 꿈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인 내용을 드림포트폴리오로 작성

기 간

39() ~ 417()

접 수

온라인 접수(http://www.sangsanguniv.com/)


▲출처: 부산국제광고제 공식 홈페이지 ‘AD STARS’ 참조



부산국제광고제 영스타즈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과 경합하고 싶다면 부산국제광고제 영스타즈가 안성맞춤입니다. ‘세계 최초의 글로벌대학생 광고경진대회’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영스타즈는 부산국제광고제 기간 중에 캠프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이곳에서 진행되는 광고 경진대회는 예비 광고기획자들의 아이디어 경연장을 넘어 글로벌 네트워킹을 구축하고 자신을 한 단계 더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제출한 포트폴리오를 심사, 약 40여개의 팀이 선발됩니다. 선발된 팀들은 주어진 광고 관련 주제에 대한 창의적 솔루션을 선보여야 합니다. 캠프를 통해 응모된 작품들은 본선 심사 진행 후 수상작들이 추려지게 됩니다. 동상 이상의 입상을 한다면 국내〮외 유명 광고회사 인턴십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구 분

내 용

대 상

국내외 대학생, 대학원생(박사과정 제외), 광고 및 디자인 전문학교 학생 (3인 이내로 구성된 팀)

주 제

예선심사 후 선발된 40팀 대상, 캠프형식으로 진행.

이틀 동안 주어진 광고 관련 주제에 대한 솔루션 제시

기 간

328() ~ 429()

접 수

이메일 접수 - 온라인 홈페이지 참가방법 참고

(http://www.adstars.org/youngstars/youngstar_info.asp)


 

▲출처: 예금보험공사 공식 홈페이지 참조



예금보험공사 전국민 광고 콘텐츠 공모전

창립 20주년을 맞아 예금보험공사에서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합니다. 예금보험공사는 오랜 기간 대한민국 금융시스템의 안정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 공기업입니다. 공사는 국민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이미지, 그리고 예금보험제도의 핵심사항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기 위한 홍보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콘텐츠를 형식의 제한 없이 응모 받고 있습니다. 당선작은 향후 2년간 예금보험공사에서 홍보, 교육용으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구 분

내 용

대 상

응모대상 제한 없음

주 제

①공사 창립 20주년을 맞아 그 동안에 금융시스템의 안정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 공사를 나타내는 홍보 이미지

②국민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공사 홍보 이미지

③예보제도의 핵심사항(보호회사, 보호상품, 보호한도 등)을 쉽게 설명하는 홍보 이미지

기 간

4 1() ~ 5 6() 17:00 까지

접 수

온라인 접수 (www.kdiccontest.or.kr)


▲출처: 중소기업중앙회 공식 블로그 ‘행복한 중기씨’ – ‘제 7 회 중소기업 바로알리기 공모전’ 참조



중소기업 바로 알리기 IDEA 공모전

뛰어난 기술력들 바탕으로 한 중소기업들은 경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현실에 비해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져 사회적 위상의 제고가 필요합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주최하는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은 중소기업의 인식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응모 부문은 동영상•포스터•수필 등 세 가지입니다. 소상공인들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널리 확산하기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여해보세요.



구 분

내 용

대 상

···대학생·사 등 전 국민

주 제

규모의 편견을 이겨내고 대한민국을 우뚝 서게 하는 소공인

동영상·포스터·수필로 응모

기 간

2016 5 1일 자정까지

접 수

이메일 접수 - 온라인 홈페이지 참가방법 참고

(http://smallgiantk.blog.me/220645178081)



시선을 사로잡을 매력적인 디자인 공모전


매력적인 디자인은 언제 어디서든 우리의 시선을 매료시킵니다. 실외디자인부터 로고, 패션까지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공모전을 준비했습니다. 디자인에 센스가 있는 대학생 여러분께서는 많은 관심을 기울여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파주시청 공식 홈페이지 – ‘예쁜 간판〮공공 디자인 공모전’ 페이지 참조



제 7 회 파주시 예쁜간판〮공공 디자인 공모전

파주시에서 주관하는 이번 공모전의 목표는 ‘수준 높은 도시 경관의 연출’입니다. 지역 특색에 맞는 디자인을 입힌 간판은 아름다운 거리를 형성하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주민들 모두가 함께 사용하는 공공시설물의 디자인 역시 지역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죠. 아름답고 실용적인 디자인은 언제나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하고 생활의 편리함에도 기여합니다. 도시를 가꿀 세련된 디자인이 떠오르신다면 이번 공모전에 지원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 분

내 용

대 상

누구나 (4인 이내로 구성된 팀)

주 제

지속가능한 경관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디자인

(창작간판 및 공공시설물)

②기존 상가 건물 또는 불법 간판이 난립한 거리의 간판을 리뉴얼하여 상가 건물 및 개별 업소 간판을 콘셉트(concept)에 맞춰 디자인하고 감동과 이야기가 있는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형성에 기여

(창작간판)

실현 가능하고 독창적이며 경제성이 있는 공공시설물

(이미지 및 제작도면)

기 간

3 21 ~ 6 30 (평일 9:00 ~ 18:00 까지만 가능)

접 수

온라인 접수

(https://www.paju.go.kr/www/www_06/contest_02/contest

_intro/submissionDocRecMethod.jsp)


▲출처: LG생활건강 디자인공모전 공식 홈페이지 참조



LG생활건강 디자인공모전

화장품부터 치약, 건강상품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LG생활건강이 브랜드 심볼 및 패턴(일러스트) 공모전을 실시합니다. 우리가 주위에서 자주 보는 생활용품들의 심볼 또는 제품 포장 패턴을 우리 손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겠네요. 수상자에게는 ㈜LG생활건강 또는 자회사인 ㈜더페이스샵의 협력사 등에 경우 인턴십의 기회가 주어진다고 합니다.



구 분

내 용

대 상

누구나 (4인 이내로 구성된 팀)

주 제

브랜드 심볼: , 비욘드, 리엔, 온더바디

패턴(일러스트): 오휘, , 빌리프, 비욘드

기 간

5 30 ~ 6 2 18:00 까지

접 수

온라인 접수 (http://www.lgcontest.com/)


 

▲출처: KICEA 공식 홈페이지 참조



2016 KICEA 패션디자인 공모전

패션 관련 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눈여겨볼 만한 공모전이 여기 있습니다. KICEA에서 차세대 패션을 이끌어갈 인재를 발굴하고자 공모전을 실시합니다.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 개성넘치는 디자인 포트폴리오들로 많은 참여해보세요. 최종 선발된 수상자에게는 THOM BROWNE 뉴욕에서 6개월 간의 인턴십 기회가 제공됩니다. 패션계의 거목이 되기 위한 발판이 될 수 있겠네요. 한 가지 유의할 점은 ‘회화가 가능한 수준의 영어실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입니다. 독창적 센스를 가지고 있어도 영어가 부족하면 좋은 기회가 놓칠 수 있으니 미리 미리 준비해야겠네요.



구 분

내 용

대 상

전국 패션 관련 대학생(또는 대학원생)

주 제

자신의 정체성과 독창성을 담아낸 패션 디자인 포트폴리오

기 간

2 22 ~ 4 30

접 수

온라인 접수 (http://www.kicea.co.kr/)




다양한 공모전들이 대학생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통해 더욱더 많은 공모전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2016 상반기 공모전 더 알아보기>


- LG 글로벌 챌린저: 대학생 해외탐방 프로젝트

(http://www.lgchallengers.com/)

- 현대자동차 기장 볼파크 엠블럼 공모전

(https://logon.hyundai.com/kr/evnt/selectEvntMnDetail.do?evntMnSn=2144)

- 미래창조과학부 주관 글로벌 창의콘텐츠 크리에이터 공모전 (https://www.creativekorea.or.kr/contest/view/20160311000001)

-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http://story.kyobobook.co.kr/story/kyoboStoryPlatform.ink)

- 환경부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공모전

(https://www.zero-foodwaste.or.kr/user/index.do)

- 서울시 환경작품 공모전 ‘에너지살림도시, 서울’

(http://mediahub.seoul.go.kr/)

- 서울시 주관 뚝섬 한강공원 태양광그늘막 쉼터 디자인 공모

(http://env.seoul.go.kr/archives/67760)

- 부산광역시 대학생 마케팅 기획 공모전 “소상공인에게 모바일 집을 지어주세요!”

(http://blog.busan.go.kr/4269)




 



공모전은 기업은 아이디어와 콘텐츠들을, 학생들에게는 인턴십과 경험 등을 주고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크게 얻을 수 있는 자산은 “도전하는 나의 모습”입니다. 도전해서 값진 성과를 얻을 수 있는 2016년 상반기가 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