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잃어버렸다고 포기 마세요! 스마트폰 분실 시 대처방법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통화를 넘어 놀이와 쇼핑, 금융 서비스까지 책임지는 스마트폰은 이제 우리의 일상의 일부입니다. 그만큼 잃어버렸을 경우 불편함이 크기도 하죠. 더불어 개인정보 및 신용정보가 무분별하게 노출되는 위험도 있습니다. 오늘은 스마트폰 분실 시 대처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스마트폰 분실 전 대처방법


휴대폰이 점점 고가의 물건이 되면서 분실된 휴대폰이 소유자의 품으로 돌아오는 일은 많지 않습니다. 한 번 잃어버리면 데이터부터 비용까지 손해가 이만 저만이 아닌데요. 따라서 평소에 분실에 대비해 혹시 모를 피해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잠금화면 긴급연락처 설정


우선 보안을 위해 잠금 화면 기능 활용을 추천합니다. 최근에는 비밀번호, 패턴뿐 아니라 지문인식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취향에 맞게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휴대폰 잠금화면을 설정하면 분실 시 다른 사람이 연락처나 메시지창을 열어 전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인을 찾아주기 어렵다는 것인데요.


이 경우에는 잠금화면에 가족, 지인 연락처를 ‘긴급통화’ 목록으로 설정해놓으면 휴대폰이 잠긴 상태에서도 타인에게 연락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기종에 따라 긴급전화 연락처 설정 기능이 다릅니다. 아이폰 계열과 안드로이드 폰 계열로 나눠 알려드리겠습니다.


* 안드로이드 폰 계열 긴급전화 설정 방법 




휴대폰 잠금화면에서 [통화버튼 클릭]합니다. 잠금 설정을 했을 경우 [긴급전화]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클릭하세요. [긴급전화] 항목에서 [사용자 입력] 버튼 클릭하면 [긴급연락처] 항목이 뜹니다. 오른쪽 사이렌 버튼은 [개인 긴급 연락처]이며 왼쪽 + 표시에 최대 3개까지 전화번호 등록이 가능합니다.





개인 긴급 연락처는 [연락처]에서 등록 가능합니다. [연락처]에서 [그룹] 중 제일 위 쪽에 [개인 긴급 연락처] 그룹 항목에서 편집을 통해 전번호 추가 및 삭제가 가능합니다. (휴대폰 유형에 따라 항목 명칭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긴급 전화 누를 때 : [통화버튼] - [긴급전화] - [사용자 입력]

긴급 전화 입력할 때 : [연락처] – [그룹] - [개인 긴급연락처] - [편집]



* 아이폰 계열 긴급전화 설정 방법 




첫 화면에서 [밀어서 잠금해제]를 하면 비밀번호 입력 창이 뜹니다. 왼쪽 아래에 [긴급상황] 버튼을 누르면 세 번째 사진과 같은 회색 창이 뜨면서 119, 112와 같은 기관에 비밀번호 없이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다만, 스마트폰 주인이 개인적으로 지정한 번호로 연락을 하려면 [*의료 정보]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사전에 내용이 설정이 되어 있어야만 보이는 버튼입니다. [*의료 정보] 메뉴를 누르면 입력된 의료 정보와 함께 지정된 긴급 연락처를 볼 수 있습니다. 





[*의료 정보] 버튼을 긴급상황 화면에 표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폰에 있는 [건강] 앱을 열어 오른쪽 아래에 있는 [의료 정보] 메뉴를 선택합니다. 이곳에는 긴급 연락처 추가 및 개인의 의료 정보를 기재할 수 있습니다. 평소 건강에 특이사항이 있는 분들은 사전 입력 시, 위급 상황에 꼭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긴급 전화 누를 때 : [밀어서 잠금 해제] - [긴급상황] - [*의료 정보]

긴급 전화 입력할 때 : [건강 앱] – [의료 정보] - [긴급 연락처 추가]





데이터 백업 및 복원 습관 들이기


평소 데이터를 백업하는 습관은 휴대폰 분실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단말기 운영체제 별로 손쉽게 데이터를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OS의 경우 구글 계정을 통해 온라인 백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음악과 동영상파일도 백업이 가능합니다. 개인용 컴퓨터에 백업을 하고 싶다면 각 제조사별로 제작된 프로그램을 통해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운영체제인 IOS의 경우 아이튠스(iTunes) 또는 아이클라우드(iCloud)를 통해 백업과 복원이 가능합니다. 연락처와 메모, 게임세이브파일을 넘어 모든 카카오톡 메신저 대화기록이 저장되므로 다른 휴대폰에서 복원 시 과거 사용하던 휴대폰과 동일하게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분실보험 가입


아직 남아있는 약정의 기간이 길다면 분실 후 새 휴대폰을 사용할 때 받아보는 청구서에 적혀있는 어마어마한 단말기대금이 가슴 아플 것입니다. 이미 잃어버린 휴대폰의 단말기 가격을 매 달 지불하고 싶지 않다면 휴대폰 분실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는 사람의 경우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것이 분실보험입니다. 월 5천원 미만까지 다양한 금액의 보험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분실 후 대처 방법


‘설마’ 하며 주머니와 가방을 뒤져보니 내 스마트폰이 사라져있다면? 그 안에 담긴 수 많은 정보들과 할부 비용이 떠오르며 정신이 아득해질 것입니다. 하지만 빠르게 판단하고 대응한다면 정보 유출을 막을 뿐 아니라 기기를 찾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스마트폰을 잃어버린 후 대처 방법을 소개합니다.





자신의 통신사와 경찰서에 신고하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와 경찰서에 신고를 하는 것입니다. 습득자가 나쁜 마음을 먹고 소액결제 등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분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통신사에 신고할 경우 본인 확인 후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휴대폰 고유번호를 알면 좀 더 빨리 찾을 수 있습니다. 휴대폰 고유번호는 전화걸기 자판에 *#06#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유번호는 해당 휴대폰으로만 확인할 수 있음으로 분실 전에 미리 확인해놓으면 좋습니다. 통신사 별 고객센터 연락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통신

연락처

Olleh KT 고객센터

100

SKT 고객센터

1599-0011

LG U+ 고객센터

1544-0010



근처 경찰서에 분실 신고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경찰서에서 분실신고를 할 경우 확인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추후 보험처리 시 분실 증빙자료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사후처리를 위해 침착하고 빠르게 신고부터 하는 것은 휴대폰 분실 후 대처의 가장 첫 걸음입니다.





위치추적으로 분실된 스마트폰 위치 확인하기!


먼저, 안드로이드 휴대폰의 경우 기기관리자를 이용하거나 구글 계정을 이용한 ‘구글 위치확인 서비스’를 이용해 분실한 휴대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위치확인 서비스: https://maps.google.com/locationhistory/)




<안드로이드 휴대폰 기기관리자 활성화하기>


[설정]의 [보안(또는 보안 및 잠금화면)]에서 [기기 관리자]항목에 들어가 [Android 기기(또는 디바이스) 관리자]에 체크를 해 활성화시키기




IOS를 기반으로 하는 아이폰을 사용할 경우 ‘나의 아이폰 찾기’라는 기본탑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세요. ‘나의 아이폰 찾기’를 활성화시킬 경우 분실된 휴대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아이폰은 고유의 일련번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타인이 사용하게 될 경우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아이폰 찾기’ 활용하기>


[설정]의 [아이클라우드(iCloud)]에서 [내계정 – 기기(신원확인 필요)]항목에 들어가 

[나의 아이폰 찾기]에서 나의 아이폰 위치, 기기삭제, 분실모드 사용 등의 기능 활용 가능




다만 위치추적서비스의 경우 휴대폰이 켜져 있을 경우에만 위치 확인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휴대폰이 켜져 있던 위치까지 확인이 가능하지만, 고의로 휴대폰을 꺼둘 경우 확인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휴대폰을 분실할 경우 최대한 빨리 자신의 휴대폰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원격 제어로 스마트폰 통제하기!


스마트폰 위치를 확인할 때 사용하던 ‘기기관리자’를 이용해 잃어버린 휴대폰을 원격 조정하는 방법도 소개합니다. 원격 조정을 통해 잠금 기능을 활성화시키거나 메시지와 전화번호를 입력해 습득한 사람이 볼 수 있게끔 만들 수 있습니다. 되찾을 수 없다고 판단된다면 원격으로 데이터를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기기관리자’를 이용하면 개인 컴퓨터 혹은 다른 스마트폰으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분실모드’를 실행하면 잠금화면이 설정되지 않은 아이폰에 원격으로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으며 습득한 사람이 볼 수 있도록 메시지와 연락처의 표기가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회수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 ‘아이폰 지우기’를 활용해 데이터와 신용정보 유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잃어버리지 않도록 잘 간수하는 것이 제일 좋지만, 세상일이 언제나 내 마음대로 되지는 않는 법이죠. 스마트폰을 잃어버렸다면 당황하지 말고 앞서 설명한 방법을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