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청년 취업 파이팅! 취준생 취업 지원 프로그램 소개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취업 준비생에게 여름방학은 하반기 공채를 위한 소중한 시간입니다. 하지만 갓 구직활동을 시작한 대학생에게 취업 준비는 다소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런 대학생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업 훈련부터 청년 인턴제도, 정장 대여 서비스 등 알짜배기 정보를 확인하세요!






청년구직자들을 위한 길라잡이, 고용노동부 청년취업성공패키지

공식 홈페이지 - http://www.work.go.kr/pkg/young/index.do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볼 기회가 필요하다면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청년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해보세요. 청년취업성공패키지는 개인의 성향, 목표 등을 스스로 진단하고 취업 경로를 설정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자가진단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계획부터 취업까지 통째로! ‘통합지원형 프로그램’


고용노동부 ‘청년취업성공패키지’는 취업 준비생의 유형에 따라 단계별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첫 번째 소개할 ‘통합지원형’ 취업프로그램은 여러 원인 때문에 취업 목표나 의지가 부족하거나 취업을 하기 위한 과정이 막연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마련되었습니다.


취업 목표설정부터 일자리 알선까지 길라잡이의 역할을 해주며 취업사관학교에서의 훈련비용 그리고 자립수당까지 지원합니다. 아직 내가 무엇을 해야 할 지 목표 설정 단계부터 도움이 필요하다면 통합지원형 취업프로그램을 신청해보세요.






전문 스펙을 키우자 ‘직업훈련형 프로그램’


전공과 다른 분야에서의 근무를 원하거나 해당 분야에서 요구하는 스펙이 부족해 구직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한 ‘직업훈련형’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통합지원형 프로그램과는 달리 자신의 진로 방향이 확고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전문적인 직업훈련 후에 원하는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군대, 대학, 기업들과 연계한 교육과정을 만들어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꿈꾸는 분야로 진출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직업훈련 프로그램에 참가해 취업역량을 길러보기 바랍니다. 청년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훈련 유형 및 해당 훈련진행 기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대표 직업훈련형 프로그램 서비스를 함께 소개합니다.


<청년취업성공패키지 – 직업훈련형 프로그램 연계 서비스>


- 기술•기능인력 양성: 한국폴리텍 대학과 연계,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1년간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 일학습병행제: 독일과 스위스의 중세 ‘길드’에서 행해졌던 ‘도제 제도’를 도입. 기업에서 학습근로자로 채용되어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 따라 짜인 프로그램에 따라 현장에서 교육. 프로그램 이수자의 역량을 해당 산업계열에서 평가, 자격을 인정하는 제도.


- 청년취업아카데미: 우수기업에서 요구하는 직무역량에 대해 기업•사업주단체•대학•민간 우수훈련기관이 대학과 협력해 교육과정을 설계, 무료 지원. 피교육자가 지망하는 분야 취업 연계지원.


- 고용디딤돌: 대기업과 공공기관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우수 프로그램 또는 시설 활용, 청년들에게 고품질의 교육을 실시. 채용, 창업도 적극적으로 지원. - 내일배움카드 훈련: 해당 훈련직종 취업 또는 창업을 원하는 청년들에게 1년간 실제 훈련비의 50~80&를 지원하는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는 제도. 필요한 교육과정 선택 및 수강 가능. 교육 후 6개월 이내 취업 또는 창업 시 자비로 부담한 교육비 전액 환급.


- 기술•기능습득을 위한 무료 직업훈련: 금속•기계•동력•전자 등 국내 중요산업분야로의 진출을 원하는 우수인력 양성을 목적. 3개월 이상 중•장기 교육 무료로 실시.


- 맞춤특기병제: 입대 전 기술훈련을 실시하며 배우는 기술과 연계된 특기병으로 복무. 전역 후에는 취업지원



인턴 경험이 필요다면, ‘일 경험 지원형’


원하는 분야의 스펙은 갖췄지만 업무 경험이 부족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일 경험 지원형’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업계 및 업무 정보를 제공하고 일정 기간 인턴사원으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지기 때문에 해당 프로그램 이수 후 구직활동이 한결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청년취업성공패키지 – 일 경험 지원형 프로그램 연계 서비스>


- 강소기업 탐방프로그램: 거주지역의 강소기업을 방문, 해당 산업에 대한 이해도 및 근무여건 체험 가능. (http://www.work.go.kr/experi/index.do)


- 청년취업인턴제: 3개월동안 기업에서 인턴사원으로 근무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취업지원금(최대 300만원) 수령 가능. (http://www.work.go.kr/intern/)






꿈을 찾아 해외로 떠나려는 청년들에게, ‘해외취업형 프로그램’


영어 등 외국어를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거나 해외에서 취업 또는 인턴십을 희망하는 청년층은 ‘해외취업형’ 프로그램을 참고하세요. 해외취업에 대한 정보와 상담은 물론, 취업에 도달하기까지의 비용을 국비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취업에 성공하면 200만원에서 최대 400만원까지 장려금을 지급합니다.



<청년취업성공패키지 – 해외취업형 프로그램 연계 서비스>


- 해외취업 성공장려금: 해외취직에 성공한 구직자 대상, 신흥국은 최대 400만원, 선진국은 최대 200만원까지 장려금 지원. (현지 정착 및 현지 기업 장기정착을 위한 지원금)

(https://www.worldjob.or.kr/new_index.do)


- K-Move: 해외구직을 원하는 청년층에게 필요한 정보, 준비사항 및 역량 등에 대한 멘토링을 지원. (https://www.worldjob.or.kr/kmove/intro.do)




예비 창업자들에게는 ‘창업•창직형 프로그램’


과거에 창업 또는 창직 활동을 해본 적이 있거나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업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주목하세요. ‘창업•창직형 프로그램’은 창업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탄탄하게 짜여진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꿈을 차근차근 설계해나가기 바랍니다.



<청년취업성공패키지 – 창업•창직형 프로그램 연계 서비스>


- 창직인턴제: 인턴기간동안 약정임금의 50% 지원. 창업•창직 시 지원금 지원.


- 창업인턴제: 안정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 선배 창업자들의 기업에서 1년간 인턴으로 근무할 기회 제공. 인턴근무 이후 창업 시 평가과정을 거쳐 창업비용 최대 1억원 지원.

(https://www.k-startup.go.kr/main.do)


- 청년창업사관학교: 우수한 창업 아이템을 보유한 청년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진행. 전국 5개의 창업사관학교의 창업준비공간을 활용해 계획수립부터 사업화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https://www.k-startup.go.kr/main.do)







구직자들을 위한 워크넷 취업지원 프로그램

공식 홈페이지: http://www.work.go.kr/jobyoung/main.do


고용노동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채용정보 페이지인 ‘워크넷’에서도 다양한 취업지원프로그램이 마련되어있습니다. 자신의 역량을 평가하고 구직능력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과정들을 확인해보세요.



청년 구직자 자신감 UP! ‘고용노동부 취업지원프로그램’


청년 구직자들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회복을 위해 고용노동부가 제공하는 4가지 취업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성취프로그램’, ‘행복내일취업지원프로그램’, ‘취업희망프로그램’, ‘청년진로역량강화프로그램’이 그것입니다.


‘성취프로그램’은 6개월 이상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고 있는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구직자들에의 동기부여와 구직에 필요한 능력의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요. 상실한 자신감 회복과 동기부여부터 구직 기술 연습, 실질적 구직활동에 이르기까지 모든 활동을 15인 이내의 소규모 그룹과 함께 1주일 간 6시간씩 진행하게 됩니다.






‘행복내일 취업지원프로그램’에서는 구직자 스스로에 대한 이해와 장점 찾아내기, 구직기술 향상은 물론이고 취직한 뒤에 직장에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4일이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같은 상황에 있는 15명 내외의 구직자들과 함께 알찬 취업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유사한 프로그램으로는 ‘취업 희망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올라(allA)’라고도 불리는 ‘청년진로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오랜 기간 실직이나 구직 실패로 인해 떨어진 자존감과 자신감의 회복에 초점을 맞춘 과정입니다. 어떤 일이던지 가장 중요한 것은 나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대인관계이며, 이러한 기본적이고 중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10~15명의 인원으로 구성된 그룹으로 4일간 6시간씩 진행되며 참가자들은 진행자와 밀접하게 교류하는 멘토링 형식의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직접 진행하는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하는 청년들은 우선적으로 참가기회를 부여 받습니다.






취직의 첫 걸음을 탄탄하게! ‘청년 대상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진로를 선택하고 구직역량을 기르고 싶다면 청년직업지도 프로그램에 지원해보세요. 이 프로그램은 대학생을 포함한 청년구직자들이 좀 더 수월하게 사회로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자신의 현재 위치 파악 및 적합한 진로와 기업탐색부터 모의면접과 취업서류 작성 등 구직활동에 관련된 직접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해 채용을 하려는 기업들이 늘다 보니 자연스레 NCS에 초점을 둔 취업지원프로그램도 많이 생겨나게 되었는데요. 자신이 원하는 직종과 직무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이해하고 발전시키고 싶다면 ‘청년취업역량프로그램’을 신청해보기 바랍니다.






면접 정장 대여해 드립니다 정장 무료 대여 서비스


면접을 위해 제대로 된 정장 한 벌을 마련하려면 적지 않은 돈이 듭니다. 취업 준비생에게는 이 또한 부담이 되는데요. 이럴 땐 무료로 정장을 대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대표적인 서비스로 ‘KEB하나은행’이 지원하고 ‘서울시’와 ‘열린옷장’이 협력하는 ‘취업날개’가 있습니다. ‘취업날개’ 서비스는 서울시 일자리플러스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취업날개’ 서비스 신청하러 가기 (서울시 일자리플러스센터 홈페이지)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면 홈페이지 로그인 후 무료이용쿠폰을 발급받고 열린옷장에 방문예약을 잡아야 합니다. 이 때 무료이용쿠폰은 2장이 발급되는데요, 연 2회 무료로 정장 대여가 가능합니다. 방문 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며 대여기간은 3박 4일입니다. 반납할 때에는 직접방문 또는 택배를 이용한 반납도 가능하며 비용은 자가부담입니다. 남자와 여자 각각 115, 99사이즈까지 1,000여벌의 정장과 3,500여 점의 액세서리가 마련되어있습니다. 내 몸에 딱 맞는 옷을 입고 자신감 있게 면접장으로 당당히 걸어 들어가기 바랍니다.






앞서 소개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외에도 다수의 대학교에서 해당 학교 학생을 위한 취업 지원 전문 부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의 첫 출발을 위해 정부와 기업, 대학 등에서도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주저하지 말고 먼저 문을 두드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