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솔루션 전문기업 신도리코는 해외 시장을 넓히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그의일환으로 유럽 시장을 방문했는데요. 세계 최대 인쇄박람회가 열린 독일과 글로벌 서비스 교육을 실시한 스페인을 다녀왔습니다. 견문을 넓히고 입지를 굳히는 계기가 될 수 있었던 신도리코 유럽 방문기를 전합니다.
65년 전통의 세계 최대 인쇄박람회 독일 'Drupa 2016' 참관
6월 4일부터 10일까지 독일에서 4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인쇄박람회 ‘Drupa(드루파) 2016’에 다녀왔습니다. 드루파는 올해 65주년을 맞이하는 세계 최대규모의 박람회답게 50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1,500개 이상의 전시업체가 출품하였습니다. 방문객의 수만 약 31만 명이었고, 이 중 60% 이상이 해외 방문객일 만큼 세계적인 전시회입니다.
‘드루파 2016’은 6가지의 큰 테마에 초점을 두고 박람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인쇄, 포장, 멀티채널, 친환경 인쇄, 3D인쇄, 기능성 인쇄가 바로 그것인데 기업들은 자사의 장점을 활용하면서 타사와의 기술협력으로 공동 개발한 제품들을 많이 선보였습니다. 치열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누구와도 협업할 수 있다는 열린 자세가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세계적인 시장조사기관인 ‘스미서스 피라’와 ‘캐슬론앤컴퍼니’는 디지털 인쇄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후가공 시장은 다품종 소량생산의 최근 트렌드에 맞춰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어떠한 제약도 없이 최적의 시기에, 최적의 상품으로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장비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장비를 활용한 비즈니스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더욱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고 매출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지속 성장 가능한 시장입니다. 현재 제조와 정보통신 기술을 융합한 Industry4.0 구현이 트렌드라면 인쇄 시장에서는 기계와 시스템을 지능형으로 연결하여 모든 작업 과정을 디지털로 융합할 수 있는 Print 4.0의 시대가 도래한 것 같았습니다.
여러 글로벌 인쇄 기업들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었던 이번 드루파를 참관은 신도리코가 인쇄시장의 범세계적인 흐름과 변화를 파악하고, 그에 걸 맞는 대응을 하기 위해 무엇을 실천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스페인 GM Technology 글로벌 서비스 트레이닝 개최
스페인에 위치한 신도리코의 해외파트너 GM Technology(지엠 테크놀로지)는 2014년부터 지속적으로 신도리코의 제품을 유통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신도리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신도리코 본사의 주최로 현지에서 서비스 트레이닝을 개최해 스페인 고객에게 보다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 GM Technology 홈페이지에 보이는 신도리코 제품 광고 배너 (출처: GM Technology 홈페이지)
지엠 테크놀로지 직원들과 딜러들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트레이닝은 6일간 스페인 세비야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트레이닝에서는 신도리코의 제품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교육과 비즈니스 전략을 중점적으로 다뤘습니다. 또한 내수 및 중국 시장에서 발생했던 주요 이슈들을 통해, 스페인 시장에서도 발생 할 수 있는 사안에 대한 조치 방법들을 미리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서비스 트레이닝은 이론교육을 먼저 진행하고, 이어 제품 분해 및 조립을 설명하며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가한 딜러들은 대부분 사무기기 서비스•기술력이 있었기 때문에 내용을 빠르게 이해하고, 전문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자신 있게 의견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말라가와 그라나다 등 안달루시아 지역 내 딜러들은 물론이고 카나리아 아일랜드와 발렌시아, 마드리드에 있는 딜러들까지 트레이닝에 참여하였습니다. 멀리서 온 딜러들을 위해 지엠 테크놀로지는 숙박과 식사를 제공하는 등 딜러들의 편의에도 신경을 썼습니다.
6일간의 트레이닝을 통해 참가 딜러들은 신도리코의 A4 흑백 복합기부터 A3 흑백, 컬러 복합기 시리즈까지 복합기 풀 라인업에 대한 교육을 한 번에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스페인 시장에서의 복합기 판매 전략과 입찰 비즈니스 전략도 공유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트레이닝 기간 동안 참여한 모든 딜러와 기술자들은 작은 부분까지도 놓치지 않기 위해 메모를 하며 집중하였고, 캠코더로 영상도 촬영하는 등 열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신도리코 제품은 우수한 출력 품질뿐만 아니라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사무실의 오브제 역할을 수행한다며 딜러들은 이번 트레이닝을 통해 신도리코 제품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궁금했던 부분을 많이 해소할 수 있어 아주 만족스러웠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아시아는 물론, 미국, 유럽 등지로 시장과 입지를 넓혀가기 위해 신도리코는 계속해서 열심히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각 나라마다 문화와 언어 등은 다르지만 신도리코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하고 함께 협력해 나가는 모습은 전 세계 어디든 동일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Global Sindoh의 다양한 소식 더욱 기대해주세요!
'기업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도뉴스] 신도리코 3D프린터 ‘3DWOX’ Boom-up 콘테스트 (0) | 2016.08.02 |
---|---|
[Sindoh 뉴스] 신도리코 기업블로그 <신도리안> 새 단장! (108) | 2016.07.28 |
백제 역사와 함께하는 여름방학 가족 여행지 추천 (0) | 2016.0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