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2017 대입 수능, 시험 시간표 & 필수 준비물 리스트



매 년 수능이 치러지는 이맘때 즈음이면 날씨가 갑작스레 추워집니다. 어느덧 찬 바람이 불어오는 것을 보니 수능이 며칠 남지 않았다고 느껴지는 때가 왔습니다. 수능 날이면 입시 시험을 보는 고3 학생들뿐 아니라 부모님, 선후배, 출퇴근하는 직장인들도 그날 시간표와 수능 일정을 관심 갖고 지켜봅니다. 2017년 수능 시간표와 예상 날씨, 수능 당일 날 시험장에 챙겨갈 준비물을 소개합니다.





2017년 11월 17일, 대망의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주인 11월 17일 목요일, 한 해 동안의 ‘열공’의 결실을 맺을 2017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집니다. 매 년 치러지는 시험이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시험인 만큼 긴장감도 남다릅니다. 컨디션 조절은 필수이며 수험 시간표에 맞춘 올바른 시간관리 또한 중요합니다. 오랜 노력이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시험장 장소 및 당일 교통 및 날씨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수능에는 약 60만 5천여명의 수험생이 시험을 보게 됩니다. 공부 하나에 모든 열정을 쏟았던 2017년 한 해를 포함해 지금껏 공부해온 모든 학창시절의 결승선이 수험생 여러분의 눈 앞에 다가왔습니다.





2017학년도 수능시간표


올 수능부터는 국어영역이 통합되었으며 한국사가 필수 영역으로 치러지게 되는데요, 이에 맞게 올해 수능 시간표도 변동이 있습니다. 수능 고득점으로 가는 길 중 하나는 ‘시간관리’입니다. 아래의 시간표에 따라 시험이 진행될 예정이며, 꼼꼼한 시험시간 관리를 통해 만족스러운 시험결과를 갖게 되기 바랍니다.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험 시간표>


교시

시험영역

시험시간

배점

문항 수

비고

1

국어

08:4010:00

(80)

100

45

공통시험

2

수학

10:3012:10

(100)

100

30

가형, 나형 중 택 1

단답형 30% 포함

3

영어

13:1014:20

(70)

100

45

듣기평가 문항 17개 포함

(13 : 10부터 25분 이내)

4

한국사,

사회/과학/직업탐구

14:5016:32

(102)

 

 

 

한국사

14:5015:20

(30)

50

20

필수 영역

한국사 영역 문제지 회수

탐구 영역 문제지 배부

15:2015:30

(10)

 

 

 

사회/과학/직업탐구

시험 : 2과목 선택자

15:3016:00

(30)

50

20

선택과목 응시 순서는 응시원서에 명기된 탐구영역별 과목의 순서에 따라야 함.

문제지 회수 시간은 2분임

시험 본 과목

문제지 회수

16:0016:02

(2)

 

 

사회/과학/직업탐구

시험 : 12과목 선택자

16:0216:32

(30)

50

20

5

2외국어/한문

17:0017:40

(40)

50

30

 

▲ 수능 시간표 (출처: 한국 교육과정평가원 수능 시행세부계획)



수능 당일 교통과 날씨는 '이상 무'


온 국민의 시선과 관심이 수능 시험장으로 쏠린 만큼 국가 차원의 배려가 있을 예정입니다. 수능일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관공서 출근시간은 오전 10시로 늦춰지게 됩니다. 가장 민감한 영어 영역 듣기평가 시간은 소음 통제시간으로 설정돼 항공기 이륙과 착륙이 금지되며, 버스와 열차 등은 시험장 주변에서 서행 운행하고 경적 사용은 자제해야 합니다.


기상청은 수능 당일인 11월 17일 목요일은 예년보다 3~4도 정도 높고 구름만 다소 끼는 포근한 날씨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마지막 일주일 간의 최종 '공부 정리' 그리고 '건강 관리'


마지막 일주일은 최종 점검기간입니다. 지금까지 내가 공부한 모든 것을 되돌아보고 실전 이미지 트레이닝을 통해 시험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 EBS 문제집을 다시 한번 보고 6월과 9월 모의고사를 복습해 수능에 출제될 문제를 예상해 보세요. 두 번째, 그 동안 작성한 오답노트를 다시 한번 꼼꼼히 점검해 보기 바랍니다. 오답노트를 완벽히 공부하는 것만으로도 결과가 한 단계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이죠.





마지막 복습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컨디션관리입니다. 매일 충분한 수면을 하는 것은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공부를 하며 간간히 스트레칭과 산책을 해주는 것 역시 빠른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생강차 등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차를 마시고 꼬박꼬박 비타민C를 섭취해 감기에 대비하기 바랍니다.





꼭 잊지 말고 챙기세요! '수능 준비물'


수능 당일 정신 없이 준비를 하다 보면 꼭 챙겨야 할 필수 준비물을 빠뜨려 시험장에서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죠.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미연에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험표 및 신분증


가장 중요한 ‘필수 준비물’은 바로 수험표와 신분증입니다. 시험 당일 자신임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유효기간 이내의 여권, 청소년증 등의 신분증 그리고 수험표를 필히 지참해야 합니다.


만약 수험표를 분실했을 경우 시험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입실시간 전까지 다시 배부 받고 시험을 치러야 합니다.





필기구 및 아날로그 시계


컴퓨터용 사인펜, 수정테이프, 흑색 연필, 지우개, 샤프심(흑색, 0.5mm), 통신기능(블루투스 등) 및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가 없는 시침, 분침(초침)이 있는 아날로그 시계는 휴대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연필(흑색), 컴퓨터용 사인펜 외의 필기구는 개인 휴대가 불가하니 유의하기 바랍니다.


만일 연필 또는 샤프를 지참하는 것을 잊어버렸다면 매 년 수능 시험장에서 나누어주는 수능샤프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성능 검증을 거쳐 나온 샤프이기 때문에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시중에서 판매되는 샤프보다 내구성과 품질이 더 좋기로 유명하죠. 




꼭 유의하기!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


한국 교육과정평가원은 휴대용 전화기, 디지털 카메라, MP3 플레이어, 전자사전, 카메라 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스마트워치•스마트센서 등 웨어러블 기기, 통신기 능 또는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가 있는 시계 등 모든 전자기기를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으로 지정했습니다.


만약 반입 금지 물품을 시험장에 가지고 왔을 경우 응 시험 시작 전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제출해야 하며 시험 종료 후 되돌려 받게 됩니다. 만약 제출하지 않고 가지고 있다가 적발될 시 부정행위로 간주되며, 즉시 퇴실됩니다.


나의 성적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가채점표'


수시 모집에 지원한 학생은 자신의 최저등급을 확인하기 위해, 그리고 정시 모집을 목표로 하는 학생은 자신의 정확한 점수를 확인하기 위해 가채점표는 필수 아닌 필수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수능 당일 저녁부터 입시기관에서 수능 예상 등급표를 공개하는데요. 자신의 점수와 등급을 정확히 파악하려면 수능 당일 날 가채점표를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내려놓고 싶었던 수많은 순간을 뒤로 하고 지난 1년 쉼 없이 달려온 수험생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 1초까지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