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황금돼지의 해 기해년, 2019년 해돋이 명소는 어디?



2019년은 기해년(己亥年), 황금돼지의 해입니다. 기(己)가 땅을 의미하는 황(黃)을 의미해 황금돼지띠가 됩니다. 재물과 행운을 상징하는 돼지와 황금이 더해져, 많은 분들이 새해에 좋은 일들이 더 많이 일어나기를 기원하고 있는데요. 황금돼지해의 의미를 상기하며 첫 해를 마주하게 될 멋진 해돋이 명소에서 소원을 빌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1월 1일 전국 주요 지역의 일출 시간과 해돋이 명소를 소개합니다.



2019년 1월 1일, 전국 주요 일출 시간


 지역

 일출 시간

 지역

 일출 시간

 울릉군

 07:31

 충주

 07:41

 부산

 07:32

 대전

 07:42

 울산

 07:32

 목포

 07:42

 거제시

 07:33

 

 07:43

 경주

 07:33

 익산

 07:44

 대구

 07:36

 아산

 07:44

 제주

 07:38

 서울

 07:47

 강릉

 07:40

 시흥

 07:48

 광주

 07:41

 인천

 07:48

▲전국 2019년 1월 1일 일출 시간 (출처: 네이버 일출일몰 검색)



2019년의 첫 해를 감상하는 시간은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천문우주지식정보(https://astro.kasi.re.kr/index)를 통해 내가 머물고 있는 혹은 해돋이 감상을 위해 방문할 곳의 지역을 검색해 그 지역의 일출 및 일몰 시간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역서자료를 바탕으로 월별, 지역별 해/달 출몰시각을 보여줍니다. 보다 간편하게는 네이버 포털 ‘일출일몰’ 검색을 통해 주요 지역 및 지역을 선택해 간편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서울 마포구, 하늘공원 해맞이 행사


억새 축제로도 유명한 마포구 상암동의 하늘공원은 해맞이를 하기에도 안성맞춤인 곳입니다. 진입로가 잘 조성되어 있어서, 일출 전 가족 단위로 오르기에도 적합하고 지대가 높고 하늘이 탁 트여 있어 해맞이를 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자가용을 이용해 이동하기에도 좋고 대중교통도 편리합니다. 지하철 6호선 월드컵 경기장 1번 출구에서 도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일출 시간에 가까워지면 북한산 쪽이 붉게 물들며 해가 떠오르게 되니 북한산이 잘 보이는 쪽으로 자리를 잘 잡고 일출을 기다리면 가장 좋습니다.


▒ 해맞이 정보

- 일출시간: 07:47 (서울 마포구 기준)

- 예상날씨: 맑음 (서울)

- 장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하늘공원로 95



▲아차산 해맞이 풍경 (출처: 한국관광공사)



서울 광진구, 아차산 해맞이 광장


아차산은 서울의 산 중 가장 동쪽에 있는 산입니다. 즉 서울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매 년 4~5만 명의 사람들이 찾는 곳으로 해맞이 명소로 꼽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지하철역 5호선 광나루역 1번 출구와 가깝습니다. 등산로가 완만하게 잘 조성되어 있어 누구나 부담 없이 일출을 감상하러 가기에 좋은 해맞이 명소입니다. 매년 ‘아차산 해맞이 축제’가 열리기도 하는데요. 각종 문화 공연 및 부대행사를 즐길 수 있어 보다 알차게 새해를 맞이하는 기억을 가질 수 있습니다.


▒ 해맞이 정보

- 일출시간: 07:47 (서울 광진구 기준)

- 예상날씨: 맑음 (서울)

- 장소: 아차산 해맞이 광장, 등산로, 동의초등학교 일대





서울 영등포구, 선유도 공원


도심 속 빌딩 사이로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는 것도 무척 멋진 경험을 선사합니다. 멀리 나갈 필요 없이 도심 한 가운데 있는 선유도 공원을 방문해 한강 위 다리에서 도심의 빌딩 사이로 해가 떠오르는 풍경을 감상하며 한 해 소원을 비는 것도 무척 의미 있죠.


지하철 2호선 당산역, 합정역에서 가장 가깝습니다. 지하철 역에서 버스를 한 번 더 이용해 선유도공원역에 내리면 도보로 5분 이내로 공원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산 같은 언덕을 오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게 도심 속에서 해맞이를 할 수 있는 곳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 해맞이 정보

- 일출시간: 07:47 (서울 영등포구 기준)

- 예상날씨: 맑음 (서울)

- 장소: 서울 영등포구 선유로 343



▲정동진 (출처: 한국관광공사)



강원 강릉시, 정동진 해맞이 축제


정동진은 매년 해돋이를 보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대표적인 명소입니다. 서울에서도 밤을 새워 기차를 타고 여행하듯 일출을 감상하러 갈 수 있어 사랑 받고 있습니다. 동해의 아름다운 바다와 수평선에서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며 새해의 첫 날을 보다 멋진 추억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정동진은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해돋이를 바라보며 한 해의 소원을 비는 멋진 장소로, 매년 해맞이 축제가 열리곤 하는데요. 특히 지름 8.06m, 폭 3.20m, 무게 40톤, 모래 무게 8톤으로 세계 최대의 모래시계 회전식과 불꽃놀이 등 다양한 체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해맞이 정보

- 일출시간: 07:38 (강원도 정선군 기준)

- 예상날씨: 구름조금 (강릉)

- 장소: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2리



▲당진 왜목마을 (출처: 한국관광공사)



충청남도 당진시, 왜목마을 해넘이 해맞이 축제


당진의 작은 마을인 왜목마을은 매년 약 10만 명이 다녀가는 해돋이 명소로 꼽히는 곳입니다. 동해의 일출과 달리 소박하고 서정적인 일출로, 보다 여유롭게 한 해를 시작할 수 있는 매력이 있습니다. 해맞이뿐만 아니라 해넘이 축제를 시작으로, 새해 맞이 카운트다운까지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져 새해를 기념한 여행 장소로도 각광받고 있는 곳입니다.


▒ 해맞이 정보

- 일출시간: 07:47 (충청남도 당진시 기준)

- 장소: 충청남도 당진시 석문면 왜목길





2019년 새해에 어떤 소원을 빌고 싶으신가요? 그 어떤 해보다 많은 복을 기대하게 되는 황금돼지해를 맞아 그 동안 이루지 못했던 많은 바람들이 2019년에는 꼭 이뤄지도록 마음 한 켠에 소원을 품게 됩니다. 새벽 입김을 뿜으며 각 지역의 해돋이 명소를 찾아 2019년 처음 떠오르는 해와 함께 간절히 바라고 있는 소원을 빌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