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리코 기업블로그
신도리코 공식블로그 입니다.



연평균 22%씩 성장하고 있는 3D프린터 시장. 생각보다 멀지 않은 곳에서 3D프린터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어떤 분야에 사용되고 있는지 실감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에 신도리코 3D스퀘어는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3D프린팅 사례를 재미있게 소개하는 ‘3D프린팅 여행’ 기획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신도리코 3D스퀘어는 3D 설계, 역설계, 프린팅 서비스 등 일상 생활부터 전문 분야 및 생산 현장까지 3D 기술이 필요한 곳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각양각색의 3D프린팅의 이야기를 소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이야기는 바로 3D프린팅으로 제작한 ‘황금 돼지머리’입니다. 신도리코 영업본부에서 2020년 경자년을 맞아 제작 의뢰를 했다고 하는데요. 탄생 이야기와 상세한 제작 과정까지 함께 살펴볼까요? 



기원제도 이제 스마트 시대? 3D프린터로 탄생한 ‘황금 돼지머리’





새로운 목표에 대한 각오를 다시는 새해입니다. 곳곳에서 소망을 담아 기도를 올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신도리코는 지난 1월 11일 청계산에서 2020년 목표달성 기원제를 올렸습니다.  


수년 전까지만 해도 고사에 돼지머리가 등장하는 것은 매우 흔한 풍경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동물 보호 단체의 반대, 사후 처리 등을 이유로 돼지머리를 본 떠 만든 떡이나 케이크 등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에 신도리코는 돼지의 다복과 풍요의 의미를 담으면서도 3프린팅의 무궁무진한 활용도를 보여줄 수 있도록 ‘황금 돼지 머리’를 3D프린팅으로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Step 1. 돼지 머리 파일 다운로드 및 편집


출력을 위해 기본 3D프린팅 파일을 찾았습니다. 돼지 머리 기본 파일은 3D 파일 공유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사용하였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Magics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오류 수정(Fixing)을 진행하고 일부 오류를 수정해 출력 시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특히 다운로드 된 돼지 머리 파일은 입과 코 부분이 막혀있어서 사실감을 높일 수 있도록 파일을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Magics 소프트웨어 자르기 기능을 사용하여 입 부분에 틈을 주어 잘라내고 콧구멍의 경우 원통 기둥을 생성한 후 구멍내기(hole)로 편집해 주었습니다. 





Step 2. 슬라이싱 및 G-Code 파일 생성


이렇게 만들어진 돼지 머리를 분할 없이 한 번에 출력하기 위해 Sindoh 7X 기종을 사용했는데요. 시간 절약을 위해 기본 0.2mm 적층 두께를 0.4mm로 증가시켜G-code 파일로 변환하였습니다. 





Step 3. 출력 및 도색 


편집과 변환 과정을 마친 후 드디어 출력이 시작되었습니다. Sindoh 7X 기종의 0.4mm 적층 방식으로 출력한 이 돼지머리 크기는 약 290x335x230mm로 농구공보다 조금 큰 크기였는데요. 45시간동안 약 1,025g의 PLA를 사용해 깔끔하게 출력할 수 있었습니다. 금색으로 표면을 도색하고 검정색 유성펜으로 눈을 그렸더니 훨씬 그럴싸해 졌습니다. 





금빛 도색 작업 끝에 탄생한 황금 돼지 머리는 은은한 광택을 띄며 실제 황금 돼지 머리를 연상하게 했는데요. 3D프린팅으로 완성된 이 황금 돼지머리는 2020년 신도리코 목표달성기원제의 단연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같은 날 청계산을 올랐던 등산객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고 합니다. 


신도리코 3D스퀘어와 함께 하는 3D프린터 여행, #황금돼지머리 편! 재미있게 보셨나요? 앞으로 기원제에 3D프린터로 제작된 황금 돼지머리를 올리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잡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신도리코는 이번 사례를 통해 전통을 이으면서도 3D프린터 기술을 접목하며 시류에 발맞추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앞으로도 신도리코의 2020년 슬로건 ‘Start, New Sindoh’와 함께 도전을 이어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1. 2020.02.10 08: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