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의 자격] ‘GTQ 그래픽 기술자격’ 따고 포토샵 능력자 되기!


어제의 나보다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살아가는 직장인들을 위해 실속 있는 자격증을 추천하는 <직장인의 자격> 시리즈가 돌아왔습니다! ‘3D프린터 운용기능사’, ‘바리스타’에 이어 이번 달에소개할 자격증은 바로 ‘GTQ 그래픽 기술자격’ 입니다. 


회사에서 일하다 보면 디자인 직업 군이 아니더라도 포토샵이 필요한 순간들이 종종 있는데요. 포토샵은 기본 기능만 알아도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모르면 손대기조차 두려운 툴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포토샵 자격증을 잘 살펴보시고 여러분의 업무 스킬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용하는 디자인 프로그램에 따라 포토샵은 GTQ, 일러스트는 GTQi, 인디자인은 GTQid로 나뉘는데요. 오늘은 이 중에 GTQ(포토샵) 그래픽 기술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TQ 그래픽 기술자격이란? 


GTQ(Graphic Technology Qualification)는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행하는 자격 시험으로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능력을 평가하는 국내 최초 국가공인 디자인 자격 시험입니다. 별도의 응시 제한이 없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열려 있으며 국내 디자인 자격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는 시험이기도 합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교재 또는 인터넷 강의를 통해 충분히 취득 가능 합니다.  


GTQ 그래픽 기술자격은 총 1/2/3급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이중 1/2급은 국가공인자격, 3급은 민간자격입니다. 각 급수마다 시험 방식 및 합격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정보를 보시고 알맞은 급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시험일정 


GTQ 그래픽 기술자격 시험은 필기 없이 한 번의 실기로만 진행됩니다. 매달 넷째 주 토요일마다 시행되기에 일정 부담 없이 응시할 수 있죠. 시험 한달 전부터 온라인 원서접수가 진행되는데요. 자세한 일정은 아래 2020년 시험 일자를 확인해주세요. 이번 3월 28일 예정이었던 정기시험은 코로나19로 인해 연기됐고 앞으로도 시험 일정 변동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격 홈페이지(KPC자격)를 통해 꼭 확인 바랍니다. 


* 1급은 Adobe Photoshop CS4(한글, 영문) 이상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며, 2/3급은 Photoshop, 한컴 EzPhoto3 up(한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EzPhoto를 사용할 경우, 2/5/8/11월 정기시험 때만 시행되기 때문에 참고해주세요! 


▲ GTQ 그래픽 기술자격 시험일정 (출처: KPC자격)



GTQ 그래픽 기술자격 응시료 


① 일반접수 

- 1급: 28,000원 

- 2급: 19,000원 

- 3급: 12,000원 


② 군장병접수 

- 1급: 22,000원 

- 2급: 15,000원 

- 3급: 9,000원 


* 부가가치세 포함 및 경제대행수수료 1,000원 별도 금액 




시험과목 


GTQ 그래픽 기술자격은 포토샵 프로그램을 활용해 주어진 시험지와 동일하게 이미지를 구현해내면 되는데요. 각 급수 별로 시험 내용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1급은 고급 Tool 활용(20점), 사진편집응용(20점), 이벤트 페이지 제작/ 포스터 제작(25점), 웹 페이지 제작 총 4개 과목(35점)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90분 내에 4항목을 수행하면 되는데요. 총점 70점 이상 획득 시 합격입니다.  


2급은 Tool 활용(20점), 사진편집기초(20점), 사진편집(25점), 이벤트 페이지 제작(35점) 총 4과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역시 9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2급은 총점 60점 이상 시 합격입니다.  


3급은 사진 수정(20점), 기본합성과 변형(35점), 합성 및 그리기(45점) 총 3과목으로 구성돼 있는데요. 60분의 시간이 주어지고 총점 60점 이상 취득 시 합격입니다. 



 GTQ 그래픽 기술자격 1급 시험과목 


- 고급 Tool 활용: 펜툴을 이용한 패스저장 및 여러 도구들을 이용하여 이미지 제작 

- 사진편집응용: 이미지 색상/명도 조절 등 이미지 변형 및 효과 

- 이벤트 페이지 제작/ 포스터 제작: 레이어 편집 및 문자를 이용한 효과 

- 웹 페이지 제작: 상기 문제의 요소들을 활용한 웹 페이지 제작 


 GTQ 그래픽 기술자격 2급 시험과목 


- Tool 활용: Tool을 이용한 이미지 복제 및 변형, 문자효과 

- 사진편집기초: 이미지 색상/명도 조절 및 필터 등을 이용한 액자 제작 

- 사진편집: 레이어 편집 및 문자를 이용한 효과 등 

- 이벤트 페이지 제작: 상기 문제의 요소들을 활용한 이벤트 페이지 제작 


▶ GTQ 그래픽 기술자격 3급 시험과목 


- 사진 수정: Tool을 이용한 이미지 복제 및 변형, 문자효과 

- 기본합성과 변형: 레이어 편집 및 문자를 이용한 효과 

- 합성 및 그리기: 상기 문제의 요소들을 활용한 이미지 합성 




GTQ 그래픽 기술자격 시험 꿀팁! 


시험을 응시할 때 알고 있으면 좋은 꿀 팁도 함께 소개해 드립니다. 


문제 푸는 순서 정하기 


각 항목마다 배점이 다르기 때문에 가장 높은 배점의 문제부터 푸는 것이 좋은데요. 항목마다 사용 툴이 다르므로 가장 자신 있는 것부터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남은 시간 동안 어려운 문제를 푸는 등 시간 분배를 효율적으로 하면 높은 점수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수험번호 미리 적어놓기 


최종 파일을 제출할 때, ‘수험번호-이름-문제번호’ 형식으로 파일명을 지정하게 되는데요. 시간에 쫓겨 저장할 경우 마음이 급해 오타가 나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메모장에 본인의 수험번호를 입력해놓고 복사, 붙여 넣기로 간단하게 파일명을 저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금자 그리기 


시험장을 가실 때에는 자도 함께 챙기시면 좋은데요. 바로 눈금선을 그리기 위해서입니다. 시험지 종이에 그려져 있는 이미지와 최대한 동일하게 구현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미리 시험지에 눈금선을 그려 놓고 포토샵 프로그램 레이어에도 동일한 간격으로 눈금선을 그려 놓은 후 작업을 진행하면 훨씬 수월하게 레이어 위치를 잡을 수 있겠죠? 


중간 저장


시험을 보다 보면 시간이 정말 빠르게 지나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혹시라도 포토샵 프로그램에 오류가 생가 지금까지 작업한 결과물을 날리게 되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 수시로 중간저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trl+S 단축키로도 간단하게 할 수 있으니 꼭 기억해주세요. 또한 모든 파일을 마지막에 한 번에 제출하는 것보단 한 문항을 완료할 때마다 제출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최종 저장 


최종 저장할 때는 각 문항 당 PSD, JPEG 두 가지 버전으로 저장해야 하는데요. JPEG는 이미지의 결과물을 보기 위해, PSD는 작업 과정을 평가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작업이 완료된 파일을 먼저 그대로 JPEG로 저장한 후에 크기를 1/10로 줄인 다음 PSD로 저장해야 합니다. 시험장 앞에 있는 스크린을 통해 본인의 파일이 제출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으므로 누락되지 않았는지 최종 저장 후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포토샵을 다뤄보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생소한 용어와 수많은 툴 등으로 어렵게만 느끼셨을 텐데요. 막상 알고 보면 쉽고 재미있는 것이 바로 포토샵 입니다! 시중에 관련 도서들도 많이 있고 유튜브에 무료 강의들도 업로드 되어 있는 만큼 평소 포토샵을 배워보고 싶었던 분들이 계시다면 지금 바로 입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