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BC 와 AC 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역사 속 기원전 B.C와 기원후 A.D는 많이 들어봤어도 BC와 AC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이 표현은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를 뜻하는 ‘Before Corona’와 ‘After Corona’라고 합니다. 뉴욕타임즈 칼럼니스트 토머스 프리드먼이 최근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로 세상은 완전히 변할 것이며 이제 역사는 BC와 AC로 구분해야 한다”고 말해 처음 세상에 나오게 되었죠.
한국리서치가 조사한 ‘국민 코로나19 위험인식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민의 약 60%가 ‘일상이 절반 이상 멈춘 것 같다”고 응답했으며 코로나19 관련 뉴스를 접할 때 ‘불안’, ‘분노’를 주로 느끼고 감염 우려로 70% 가까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무엇보다 친분 있는 사람들과 장기간 만나지 못해 쌓이는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토로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일명 ‘코로나 블루(코로나 19와 심리적 우울을 뜻하는 블루를 합친 용어)’로 불리는 이 현상은 자칫 불면증, 공황장애, 번아웃 등으로 이어져 장기적인 뇌 손상 및 정신질환을 불러올 수 있는데요. 몸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있어도 마음만큼은 ‘사회적 이어주기’가 필요한 요즘. 코로나 블루를 이겨낼 각종 서비스를 소개하겠습니다!
마음이 답답하다면? 무료 심리상담&명상하기
▲출처: 국가트라우마센터
한국심리학회 무료 심리상담
한국심리학회는 답답한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심리상담 무료채팅 및 무료전화 서비스를 오는 7월 31일까지 진행할 예정입니다. 심리상담 전공교수 및 1급 심리 상담전문가들이 상담을 진행하고 있는데 벌써 200건 넘는 사람들이 이용했다고 합니다. 1인 1회 상담을 원칙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심리적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최대 3회까지 제공한다고 하니 ‘심리방역’이 필요한 분들은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담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진행되며 카카오톡 채널 ‘코로나 심리상담’ 혹은 전화 070-5067-2619, 070-5067-2819 로 연락하면 됩니다.
▲출처: 마보 홈페이지
마음 챙김을 위한 명상 서비스
마음을 단련하고 위로하는 데 명상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실제로 명상을 하면 스트레스 호르몬 코리티졸이 감소하고 행복과 활력의 호르몬 세로토닌과 도파민 분비가 촉진된다고 하는데요. 국내 인기 명상앱 ‘마보’에서 무료 마음 챙김 명상을 제공한다고 하니 이번 기회에 명상을 해 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해당 앱은 구글플레이나 애플스토어에서 쉽게 다운받을 수 있고 카카오 같이가치, 네이버 오디오클립, 팟빵, 팟캐스트 등 무료 플랫폼에도 공개돼있습니다.
집에서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고?
▲출처: 세종문화회관 홈페이지
세종문화회관부터 베를린 필하모닉까지! 집에서 즐기는 콘서트
문화생활을 즐기지 못하고 집에만 있다 보니 답답하고 지루할 때가 많은데요. 집에서도 다양한 온라인 콘서트를 즐길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바로 예술의전당, 세종문화회관 등의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인데요. 국내뿐 아니라 베를린 필하모닉에서도 상품권 코드(BERLINPHIL)를 입력하면 디지털 콘서트홀의 모든 음악회와 영상을 한 달간 무료로 즐길 수 있고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극장은 매일 한 편씩 오페라 공연을 스트리밍 서비스로 제공합니다. 이번 주 일요일인 4월 19일 오전 9시(한국 시간)에는 팝스타 레이디 가가의 기획으로 대규모 콘서트 ‘하나의 세계:집에서 다 함께(One World:Together at Home)’가 열리는데요. 세계적인 아티스트 엘튼 존, 폴 맥카트니, 빌리 아일릿, 콜드플레이 등이 참여한다 해 벌써부터 화제입니다. 해당 공연은 ABC, NBC, CBS 등의 TV채널을 비롯해 SNS채널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 집에서 즐기는 다양한 문화생활 사이트(가나다 순)
국립극단,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극장, 볼쇼이 발레단, 베를린 필하모닉 디지털 콘서트홀 세종문화회관 유튜브, 예술의전당 유튜브
▲출처: yes24 홈페이지
독서로 슬기롭게 사회적 거리두기
모두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는 요즘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평소 책을 즐겨 있지 않던 분들도 독서의 매력에 빠지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에 맞춰 출판사에서도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문학동네 웹진 사이트 주간 문학동네에서는 매주 핫한 작가들이 다양한 주제로 온라인 연재를 하고 있으며 yes24는 유시민 ‘역사의 역사’, 신영복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등으로 유명한 돌베개 출판사와 함께 ebook 전종을 15일간 무료로 대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또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은 교보문고와 함께 ‘책과 함께 슬기로운 거리두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4월 한 달간 오디오북 2권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홈트레이닝부터 요리, 교육까지! 집에서 즐기는 취미생활
▲출처: 유튜브 한국채널
코로나 블루를 막기 위해 #집에서함께해요
전문가들은 실외 활동 부족과 인스턴트 섭취 증가로 인한 체중 증가가 코로나 블루를 더욱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많이 움직이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잡는 게 중요한데요. 집에서 제대로 운동을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유튜브 한국채널에서 제공하는 #집에서함께해요 시리즈 입니다. 요리, 게임, 음악 등 다양한 시리즈가 있는데 이 중 #집에서함께운동해요 가 인기입니다. 한 달 만에 10kg 빼주는 다이어트 댄스부터 매일 15분씩 정기적으로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까지 다양한 운동 영상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살이 쪄서 고민이거나 헬스장에 가지 못해 답답한 분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운동하다가 지칠 땐 다른 콘텐츠도 볼 수 있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길 수 있답니다.
▲출처: Adobe 홈페이지
지금이 자기계발 할 좋은 기회? 포토샵부터 외국어, IT까지 무료로 배워볼까
코로나19로 만남이 줄어 들면서 자연스럽게 집콕하는 시간도 늘었는데요. 이 시간을 배움의 기회로 사용해보면 어떨까요? 코로나19 사태를 슬기롭게 극복하자는 의미에서 여러 교육 플랫폼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포토샵, 프리미어프로 등으로 유명한 어도비(Adobe)에서는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서비스를 5월 31일까지 무료로 제공합니다. 학교와 대학 관계자 및 학생들에게 한정적으로 제공되는 만큼 평소 이용해 보고 싶었던 분들에게 강력추천 합니다. 교육자 지원을 위한 플랫폼 ‘인클래스’에서는 소규모 공방, 클래스, 1인 공부방 선생님들이 온라인으로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게 사이트의 모든 기능을 4월 말까지 무료로 지원하고 있으며 경기도 무료 온라인 평생학습 ‘Gseek 지식’에서는 외국어, IT, 취미, 소양 등의 강의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이 외에도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온라인 강의 플랫폼 인프런 등에서 다양한 무료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니 취미로 배워보고 싶었던 분야를 새롭게 개척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정신적 취약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한 심리학자 브레네 브라운 박사는 “우리는 취약해질 때 오히려 가장 강해지고 용기를 낸다”고 말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극적으로 지키며 서로의 안전을 걱정하는 모습은 우울함보다는 용기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모두가 거리를 둠으로써 다시 함께 하는 날까지 몸과 마음 건강히 하시길 바랍니다.
'기획 연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인의 자격] 통계 전문가의 첫 걸음!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알아보기 (0) | 2020.04.16 |
---|---|
틀리기 쉬운 맞춤법과 표준어! Ep.1 취업 자소서 쓰기 (0) | 2020.04.09 |
성공적인 재택근무 방법과 유의해야 할 보안수칙 (0) | 2020.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