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리코 블로그에서는 기획 시리즈 <신도리코 튜토리얼>을 통해 3D프린터 관련 다양한 팁과 활용 노하우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FFF방식 3D프린터에서 필라멘트가 압출돼 나오는 ‘노즐’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평소 이 과정에 어려움에 있었다면 오늘의 포스팅을 집중해주세요! 노즐 청소방법은 신도리코 3D프린터 ‘3DWOX 1’ 기준으로 진행됩니다.

 

3D프린터 노즐 청소법

 

 

본격적인 노즐 청소에 앞서 준비해야 할 것은 청소용으로 사용할 필라멘트 2개입니다. 2개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노즐에서 불순물이 계속 검출된다면 추가로 필라멘트가 필요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2개 정도면 충분합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먼저 프린터 모니터의 SETTING으로 들어가서 왼쪽 최상단에 있는 ‘X.Y.Z’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노즐을 청소하기 위해선 노즐이 연결되어 있는 익스트루더가 잘 보일 수 있도록 위치를 잡아줘야 하는데요. 오른쪽 이미지의 프린터 모니터에 나타나 있는 것처럼 화살표를 클릭해 익스트루더와 베드를 적절한 장소에 위치할 수 있도록 조정해줍니다.

 

 

그리고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C클립과 연결되어 있는 필라멘트 공급 파이프를 손으로 뽑아 제거해 주세요. 그 다음 다시 SETTING으로 들어가서 이번에는 우측 최상단에 있는 ‘익스트루더’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익스트루더가 필라멘트를 녹일 정도로 뜨겁게 가열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냥 잡아당기면 노즐에서 필라멘트가 안빠집니다. 익스트루더 메뉴에서 먼저 녹인 다음에 필라멘트 공급 파이프와 필라멘트를 제거해야 합니다.

 

 

본격적인 노즐 청소를 위해 필라멘트가 들어갈 수 있도록 연결 호스를 꼽아준 다음 익스트루더가 완전히 가열되면(약 180도) 호스에 미리 준비해 둔 필라멘트를 손으로 쭉 밀어 넣어줍니다. 그러면 고온으로 가열돼 녹은 필라멘트가 익스트루더 헤더에서 압출돼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필라멘트가 적당히 압출돼 나왔다면 연결 호스와 필라멘트를 손으로 제거하고 다시 연결 호스만 꼽아준 다음 이번엔 T자 노즐 클리닝 툴을 호스 안으로 쭉 밀어 넣어주세요. 그러면 클리닝 툴에 의해 노즐 내부에 있는 필라멘트가 압출돼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필라멘트가 모두 압출돼 나오면 툴을 제거한 다음 프린터 모니터 화면의 홈을 클릭해 ‘익스트루더’ 메뉴에서 나와주세요. 온도를 다시 내려가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아직 열기가 남아 있다면 두 번째 필라멘트를 호스 안으로 넣어주면 되고요.

 

 

그리고 온도가 80~90도 사이로 내려가면 연결 호스와 필라멘트를 제거해주세요.

 

 

빼낸 필라멘트에 좌측처럼 불순물이 묻어 있다면 아직 청소가 깨끗하게 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 경우엔 익스트루더 가열 단계부터 다시 반복해주면 됩니다.

 

지금까지 노즐 청소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노즐 청소가 잘 되지 않으면 필라멘트 막힘 현상 등이 일어날 수 있어 원하는 대로 출력이 어렵습니다. 제대로 된 프린팅을 위해 주기적인 노즐 청소는 필수죠. 오늘 소개해드린 노즐 청소법을 영상으로 다시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보시길 바라며 다음 시간에 더 유익한 내용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3DWOX 1 노즐 청소 영상 바로가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