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리코 블로그에서는 기획 시리즈 <신도리코 튜토리얼>을 통해 3D 프린터 관련 다양한 팁과 활용 노하우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3D 프린팅을 하기 위해 필수로 거쳐야 하는 기초 단계인 ‘슬라이서 프로그램 설치’와 ‘작업물 출력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참고로 이번 포스팅은 FFF방식의 3D 프린터 ‘3D WOX 2X’ 슬라이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신도리코 슬라이서 프로그램 다운로드

 

 

슬라이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려면 가장 먼저 신도리코 홈페이지(https://www.sindoh.com)에 접속해야 합니다. 메인 화면에서 다운로드센터를 클릭하고 맨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왼쪽 하단에 보면 ‘통합검색’ 란이 있는데요. 제품군에서 ‘3D 프린터’를 선택하고 모델명에 보유중인 기기명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검색 버튼을 눌러주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립니다.

 

 

여러 개의 통합 슬라이서 중 가장 최신 버전을 받아주세요. 숫자가 높을수록 최신 버전인데요. 2021년 4월 기준으로 2X 모델의 통합 슬라이서는 1.6.3172.2 버전이 가장 최신이어서 해당 자료로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다운로드 이후에는 저장위치(내PC-다운로드 혹은 설정한 저장경로)에서 setup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setup 파일을 더블 클릭해서 순서에 따라 차근차근 진행하다 보면 쉽게 설치됩니다.  

 

프로그램 기본 세팅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아이콘을 더블 클릭해 프로그램을 실행해주세요. 이제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세팅을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설정]에서 [프린트 설정]을 클릭합니다.

 

 

프린터 모델에서 해당 모델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프린터 출력 사이즈에 맞는 기본 도면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추가로 카트리지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다시 설정에 들어가서 카트리지 정보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 곳에서는 카트리지 소재와 색상을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출력 전 기본 설정

 

 

모델 불러오기

 

먼저 프린트할 파일을 불러와야 하는데요. 메뉴바에서 [파일]-[모델 불러오기] 혹은 화면 좌측의 [LOAD] 버튼을 클릭하여 미리 준비한 3차원 모델 파일(.stl 등)을 열어주세요. 선택된 모델은 화면에 보이는 프린터 베드의 중앙에 위치하게 됩니다.

 

 

기본 파라메터 설정

 

왼쪽에 있는 [SETTINGS] 버튼을 선택해 출력속도, 재질 등 출력에 관한 설정을 해줍니다. 고급모드로 작업 시 출력물의 품질을 결정하는 레이어의 높이 값을 변경하거나 서포트의 적용 여부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마쳤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좌)확대/축소 (우)회전

 

③출력물 크기와 방향 조정하기

 

프로그램 우측에 있는 [확대/축소] 아이콘을 클릭하면 출력물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으며, [회전] 버튼을 누르면 X/Y축으로 회전을 시킬 수 있습니다.  

 

슬라이싱

 

 

3차원 모델이 베드 상에 있는 것을 확인하고, 우상단에 위치한 세번째 아이콘(레이어 뷰어 버튼)을 클릭해 레이어 뷰어 모드로 전환합니다. 클릭하게 되면 파라메터의 값이 반영되면서 슬라이싱을 수행합니다. 슬라이싱이 완료된 화면에서는 출력버튼이 활성화 되며, 이제 출력하는 단계만 남았습니다.

 

[TIP] 뷰 모드 선택

뷰어의 우측 상단에 위치한 이 아이콘들은 뷰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화면상의 3가지 뷰 모드를 변경할 수 있으며 위에서부터 3D 모델 뷰어, 서포트 편집 뷰어, 레이어 뷰어 버튼입니다.

 

작업물 출력하기

 

①USB 메모리를 이용하여 출력하기

 

 

USB 메모리를 이용한다면 G-code로 변환해 저장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우선 메뉴바에서 [파일]-[G-code저장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생성된 G-code를 USB 메모리에 저장하고 프린트 전면부에 있는 USB 포트에 연결합니다. 이후 프린터 화면에서 원하는 파일을 찾아 선택하고 출력하면 됩니다.

 

②네트워크 연결하여 출력하기

 

 

[프린터]에서 [네트워크 프린터 추가]를 클릭합니다. 이때 PC는 반드시 기기와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잠시 기다리면 프린터가 표시됩니다. 표시된 프린터를 선택 후 확인을 눌러주면 연결이 완료됩니다. 이전 단계에서 프린터가 표시되지 않을 경우 ‘프린터-IP로 프린터 찾기’를 클릭하고 기기의 IP를 입력해 수동으로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메뉴바에서 [파일]-[출력] 혹은 우측의 프린트 버튼을 눌러주면 완료! 네트워크를 통해 G-code가 전송되며 프린터에서 출력이 시작됩니다. 이제 프린팅이 완성되기를 기다리면 됩니다.

 

▲(좌)출력중인 모습 (우)출력물 예시

 

오늘은 신도리코 3D 프린터 슬라이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부터 작업물을 출력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순서대로 따라하다 보면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설치 및 세팅을 해낼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신도리코 홈페이지 다운로드센터(클릭해서 이동)에 올라온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오늘 다룬 튜토리얼 외에 3D 프린터 기초 활용법 관련 내용을 더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 통해 확인해주세요.

 

다음에도 여러분들을 위한 유익하고 흥미 있는 정보를 담아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도리코 튜토리얼] 3D 프린터 카트리지 및 필라멘트 사용방법 알아보기

[신도리코 튜토리얼] 3DWOX 베드 레벨링 & Z오프셋 설정 방법 알아보기

[[신도리코 튜토리얼] FFF방식 3D 프린터 노즐 청소하는 방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