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터와 관련된 다양한 팁과 활용 노하우를 설명하는 <신도리코 튜토리얼>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3D 프린터로 출력한 치구를 활용해 생산 능률을 높이고 실제 생산되는 제품의 부품의 보조도구로 활용되고 있는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실제로 신도리코 아산사업장, 청도공장, 하노이공장 생산거점에서는 도구, 부품, Jig(부품을 가공할 때 사용하는 보조 기구) 등을 직접 설계하고 3D 프린터로 출력해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사례가 다양하고 기발하다 보니 신도리코는 우수 사례를 취합해 ‘3D 프린팅 활용 사례집’도 출간하고 있습니다. 기발하고 실용적인 아이디어로 이목을 사로잡은 3D 프린팅 사례 3가지를 만나볼까요?

 

인증라벨 부착위치 결정치구

 

▲3D 프린터로 제작된 인증라벨 부착위치 결정 치구

 

신도리코 공장에서는 제품을 생산하고 나면 정품을 인증하는 인증라벨을 부착하는 작업을 합니다. 인증라벨 부착 작업은 동시에 여러 개의 인증라벨 부착위치를 눈으로 대략적으로 파악하고 수작업으로 제품에 부착하는 과정으로 진행됐습니다.

 

하지만 인증라벨 스티커를 손으로 하나하나 정확한 위치에 빠르게 부착하는 작업은 숙련된 작업자들에게도 어려운 업무였습니다.

 

▲인증라벨 부착위치 결정치구를 사용하기 전, 부착 작업 과정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인증라벨을 스티커를 바로 부착하기 쉽게 3D 프린터로 인증라벨 부착위치 결정치구를 제작했습니다. 해당 치구는 인증라벨을 부착해야 하는 부분에 올려 두고 작업자가 스티커 크기에 맞게 만들어진 구멍 위로 스티커를 부착만 하면 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인증라벨 부착위치 결정치구를 활용하니 인증라벨을 정위치에 부착하기 쉬워져 작업의 효율을 크게 향상시키고, 정확도도 높일 수 있었습니다.

 

▲3D 프린터로 제작한 ‘인증라벨 부착위치 결정치구’를 활용해 인증 라벨을 부착하는 모습

 

Interlock SW 조립 향상 치구

 

▲3D 프린터로 제작한 Interlock SW 조립 향상 치구

 

기존에는 공장에서 모듈을 조립할 때, 모듈을 하나씩 치구 위에 올려놓고 조립을 해야 해서 공정에 불필요한 시간이 많이 소요되곤 했습니다.

 

▲Interlock SW 조립 향상 치구 사용하기 전 모듈 작업

 

불필요한 시간도 줄이고 효율적인 생산 과정을 위해 Interlock SW 조립 향상 치구를 제작했는데요. Interlock SW 조립 향상 치구는 하나가 아닌 여러 개의를 모듈을 한번에 올려서 동시에 여러 개를 조립할 수 있게 제작했습니다.

 

실제로 공장에서도 치구를 사용하고 난 후에는 한 번에 10개의 모듈을 올리고 연속적으로 작업을 진행해 불필요한 공정 시간을 줄여 작업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면서 작업의 효율을 높였습니다.

 

▲Interlock SW 조립 향상 치구를 사용하고 난 후 모듈 작업

 

Interlock SW 조립 향상 치구를 활용하면 한번에 10개의 모듈을 올리고 연속적으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되어 조립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게 됐습니다.

 

IIT Skew 고정치구

 

공장에서 부품을 조립할 때 후면에 있는 Skew 위치를 고정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곤 했습니다. 특히 여러 개의 Skew를 고정해야 할 때는 불 필요한 시간이 소요되어 개선점이 필요했습니다.

 

▲기존에 후면에 있는 Skew 위치를 고정하는 방법

 

이를 개선하기 위해 후면의 Skew를 단 한 번에 고정시킬 수 있는 IIT Skew 고정 치구를 3D 프린터로 제작했습니다. 이처럼 후면의 Skew를 고정하는 치구를 활용해, 한 번에 간편하게 조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IT Skew 고정치구 도면

 

▲IIT Skew 고정치구로 후면 Skew를 고정하는 모습

 

오늘은 3D 프린터로 실제로 공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들을 만나 보았는데요! 재밌게 보셨나요? 신도리코 임직원들은 3D 프린팅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제조 현장에서 생산효율과 QCD를 높여 나가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신도리코의 다양한 3D 프린팅 활용 사례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