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도리코 블로그입니다. 신도리코 블로그에서는 기획 시리즈 <신도리코 튜토리얼>을 통해 3D 프린터와 관련된 다양한 팁과 활용 노하우를 전달 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모델링 파일인 STL이 무엇인지, 또 STL 파일의 오류는 어떻게 수정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STL 파일

 

STL 파일이란?

 

 

먼저 STL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STL 파일은 3차원 데이터를 표현하는 국제 표준 형식 중 하나로, 신도리코 3D 프린터를 포함한 대부분의 3D 프린터에서 입력 파일로 많이 사용합니다. STL은 입체 물체의 표면(즉, 3차원의 형상)을 무수히 많은 삼각형 면으로 구성하여 표현해주는 일종의 폴리곤 포맷인데요. 이때문에 삼각형의 크기가 작을수록 고품질의 출력물 표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TIP] STL 파일 생성

STL 파일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3D 모델링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모델링 프로그램에서 Export(내보내기) 기능으로 저장이 가능한데요. 오래된 프로그램 중에는 STL 포맷을 지원하지 않기도 합니다. 이때는 OBJ 형식으로 저장한 후, MeshLab 등의 프리웨어를 이용해 STL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STL 파일은 모델의 컬러 정보는 저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직 한가지 색상만으로 저장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STL 파일 오류

 

▲신도 3DWOX 슬라이서로 확인한 오류 영역

 

3D 모델링 과정이나 STL 파일로의 변환 과정에서 두께 부족, 면 누락 등 다양한 기하학적 오류가 발생하는데요. 특히 스캔파일(OBJ)에서 오류가 더 자주, 심각하게 발생하곤 합니다. 오류가 발생하면 3D 프린터로 출력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수정해줘야 합니다.

 

오류 수정 프로그램

 

STL 파일 오류를 수정해주는 무료 배포 프로그램에는 대표적으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 오토데스트 사의 ‘넷팹(Netfabb)’과 ‘메시믹서(Meshmixer)’,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3D빌더(3D Builder)’가 그 주인공인데요. 각 프로그램의 특징을 간단하게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프로그램명 넷팹 Netfabb  메시믹서 Meshmixer  3D빌더 3D Builder 
회사  Autodesk Autodesk Microsoft
특징 쉽고 빠르게 오류 수정

직관적인 디자인

오류 수정 품질 일정

넷팹보다 다양한 기능


일부 3D 모델링 가능

숙련도에 따라 오류 수준
품질 나뉨
수정이 포함된 3D 모델링
프로그램

입문자용으로 추천

간단한 기본 도형 제작 가능

 

넷팹(Netfabb)을 이용한 오류 수정

 

오늘은 ‘넷팹(Netfabb)’을 이용해 오류를 수정해보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먼저 우측 상단의 적색 [+] 버튼을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우측 창에 여러 옵션들이 뜨는데요. 여기서 오류가 발생한 부분을 수정하는 [Part repair]를 선택하고 자동 수정 버튼인 [Automatic repair]를 눌러줍니다.

 

 

그 다음 새롭게 뜨는 팝업창에서 [Default repair]를 선택하고 [Execute]를 클릭합니다.

 

 

여기까지 마치면 모델에 붉은 색으로 표시됐던 오류 부분이 자동 수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우측 창에서 [Part Repair]를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한 후 [Apply part repair]를 선택합니다. 이전에 오류가 났던 파일을 삭제할 것이냐, 유지할 것이냐 선택하는 팝업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오류 파일을 삭제하려면 [Yes]를, 삭제하지 않으려면 [No]를 클릭해주면 됩니다.

 

 

우측 상단에 “파일명(repaired)(100%)”라는 파일명이 자동 생성되며 오류 파일이 수정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파일명에 커서를 대고 우측 버튼을 클릭, [Export part]을 선택해 STL 파일로 내보내면 저장까지 완료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오늘 넷팹 프로그램을 이용해 모델링 파일의 오류를 수정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앞으로 STL 파일에 오류가 생겨도 당황하지 않고 수정할 수 있겠죠? 다음 시간에는 다른 프로그램인 ‘메시믹서’와 ‘3D 빌더’로 오류 수정하는 과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뵈어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