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전국 팔도로 떠나는 랜선 식도락 여행, 가을철 먹거리 축제 모음.Zip

 

날씨는 선선하고 곡식은 익어가는 바야흐로 풍요의 계절 가을입니다. 사계절의 기후변화가 뚜렷한 우리나라의 가을은 전국 팔도가 산해진미로 가득해지는 때죠. 쾌청한 날씨와 제철을 맞은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식도락 여행을 떠나기에도 더없이 좋은 계절입니다.

 

10월과 11월은 전국 각지에서 가을 먹거리를 주제로 다양한 축제가 펼쳐지는데요. 지난해 코로나19의 여파로 열지 못했던 축제들이 올해는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온라인 중심으로 개최한다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집에서 랜선으로 즐기기 좋은 전국 팔도의 먹거리 축제에 대한 정보를 신도리코가 한 번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우(牛)라차차 횡성 한우 축제

 

 

한국을 대표하는 먹거리이자 보양식의 상징 ‘한우’! 한우의 고장 횡성에서는 매년 가을마다 국내 최대의 한우 축제가 열리는데요. 2021년 10월 1일부터 15일까지 2주간 ‘우라차차 횡성한우! 으라차차 대한민국!’이라는 슬로건으로 펼쳐지는 이번 축제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 온라인 콘텐츠를 주축으로 오프라인 프로그램과 병행하여 개최됩니다. 축제 기간 동안 공식 홈페이지와 ‘횡성문화재단 유튜브 채널’에서는 횡성한우와 지역 농특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과 ‘라이브커머스’가 진행되며, 유명 셰프가 횡성한우로 요리하는 ‘횡성쿠킹쇼 3인3색’도 펼쳐지는데요. 이밖에도 지역관광명소와 주민들의 이야기를 담은 뮤직비디오, 횡성한우 발골 퍼포먼스 등의 영상이 공개되며 버스킹, 온라인 퀴즈 대회, 보이는 라디오 공연이 실시간으로 생중계되어 축제를 즐기는 재미를 더해줍니다. 한우를 즐기는 또 다른 재미, 온라인으로 마음껏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2021 횡성한우축제
일시: 10월 1일~15일
홈페이지: www.happyhanwoofestival.com / 유튜브: 횡성문화재단TV 

 

백설공주도 사랑한 상큼한 맛, 문경사과축제

 

 

예로부터 문경사과는 높은 일교차와 비옥한 토지에서 자라 향이 달콤하고 식감이 좋기로 유명했죠. 가을이면 문경에서는 사과 축제가 열리는데요. 올해는 ‘사과’하면 떠오르는 ‘백설공주’를 테마로 온ㆍ오프라인에서 펼쳐집니다. 10월 16일부터 31일까지 사과축제 홈페이지에서는 21개 농가가 참여해 문경사과 판매가 진행되는데요. 출석체크 이벤트, 문경사과 틀린그림 찾기, 현장 구매 후 SNS 인증 이벤트 등 온라인에서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이벤트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더불어 오프라인에서는 워킹스루 사과 판매 이벤트와 희망장터, 사과 따기 체험도 마련된다고 하니 문경시 근처에 사는 분이라면 한 번쯤 축제장에 들러봐도 좋겠습니다.

 

2021 문경사과축제
일시: 10월 16일~31일
홈페이지: www.mgapple.or.kr 

 

363년 전통의 한방문화, 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

 

 

올해로 개장 363년을 맞는 대구약령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한약재 유통의 거점이자 귀중한 문화유산입니다. 조선시대부터 약령시 개시 때마다 전국의 한의약업인과 지역민이 어울려 약재를 사고팔던 것에서 유래한 역사 깊은 지역축제죠.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올해 축제는 개막일인 6일 오전 약령시 한의약박물관 마당에서 시민의 건강과 안녕을 비는 ‘고유제’가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되며 막이 오를 예정인데요. 축제 기간 동안 대구약령시 대표 제품들이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특가로 판매되고, 디퓨져, 한방 족욕제 만들기부터 전통 방식의 약 썰기, 약첩싸기 등을 배울 수 있는 온라인 원데이 클래스도 열립니다. 또 한의약박물관을 배경으로 빛과 음악이 어우러지는 ‘미디어파사드쇼’가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되며 축제의 대미를 장식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관심 있는 분들은 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 홈페이지와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채널 등에서 다양한 축제 소식을 접해보시길 바랍니다.

 

2021 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
일시: 10월 6일~10일
홈페이지: www.herbfestival.org / 유튜브: 대구한방TV

 

치즈처럼 쭉쭉 늘어나는 행복, 임실N치즈축제

 

 

‘치즈’하면 서양에서 들어온 음식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어느덧 50년의 역사를 지닌 음식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대한민국 치즈의 고장 ‘임실’ 덕분입니다. 임실의 치즈를 보고, 느끼고, 맛보고, 체험할 수 있는 ‘임실N치즈’ 축제는 매력적인 프로그램들로 가득합니다. 올해는 온라인 축제로 진행되지만 직접 테마파크에 가지 않아도 치즈테마파크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버스킹, 인형극, 마술쇼 등을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데요. 매일 오후 8시부터 1시간 동안 열리는 라이브커머스에서는 다양한 치즈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임실N치즈축제’ 유튜브 채널에서는 이재훈 셰프와 함께 루꼴라피자를 만드는 쿠킹클래스가 라이브 생중계된다 하니 치즈를 사랑하는 분이라면 축제 일정을 꼭 체크해보세요!

 

2021 임실N치즈축제
일시: 10월 7일~10일
홈페이지: www.imsilfestival.com / 유튜브: 임실N치즈축제 

 

세계로 뻗어나가는 맛, 남도음식문화큰잔치

 

 

신선한 재료와 손맛, 정성이 어우러진 전라남도의 음식은 어떤 음식이든 맛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미식의 계절 가을에는 침샘을 자극하는 맛깔난 남도 음식들이 정말 많은데요. 남도의 대표 음식을 보고 맛볼 수 있는 축제 ‘남도음식문화큰잔치’가 올해도 어김없이 열립니다. 남도음식문화큰잔치는 추수감사의 의미를 담아 한 해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상달제’, 상달제에 앞서 음식을 나르는 ‘진설행렬’과 같이 전통문화와 어우러져 볼거리가 풍성한데요. 온라인에서는 유튜브를 통해 손맛 좋기로 유명한 배우 김수미 씨가 남도음식명인에게 굴비찜과 조기탕 요리비법을 배우는 ‘남도요리교실’이 펼쳐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밖에 전라남도 각 지역의 대표 음식과 명인의 요리비법, 남도장터와 연계한 방송 판매 등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이 진행되니 랜선으로 남도의 미식을 느껴보시는 건 어떨까요?

 

2021 제27회 남도음식문화큰잔치
일시: 10월 15일~17일
홈페이지: www.namdofood.or.kr / 유튜브: 남도음식문화큰잔치TV

 

 

올해 가을 전국에서 열리는 음식 축제들을 소개드리고 나니 먹거리가 가득한 축제 소식만 봐도 벌써 군침이 돌고 허기가 지는 것 같습니다. 제철 음식은 맛도 좋을 뿐만 아니라 영양까지 풍부해 ‘보약’이나 다름없다는 말이 있죠. 전국에서 진행되는 가을 제철 음식 축제, 온라인으로 집에서 안전하게 즐기고 온라인 구매를 통해 맛도 보면서 올 가을 어느 때보다 맛있고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