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직, 이직, 전직 등 꿈의 직업을 갖기 위해 노력하는 취준생과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신도리코의 <직장용어사전> 입니다. 다양한 직업 별 실무 용어들을 소개해 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방송국, 방송분야에 취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방송업계의 직무 용어를 준비했습니다.
신입이지만 한번에 척! 알아듣는 베테랑 신입 직원이 되고 싶으신 분들은 모두 주목해 주세요. 오늘은 방송관련 분야 중에서도 연출과 촬영에 관련한 실무 용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방송 연출가라면 알아야 할 용어
- 큐시트
한번쯤 “큐-” 라고 외치는 큐 사인을 들어 보셨을 텐데요. 긴박한 방송 촬영 현장, 많은 수의 스텝들이 참여하기에 정해진 시간과 가이드에 맞춰서 촬영이 진행되어야 질서 있는 촬영이 진행됩니다. 큐시트란 프로그램의 시작부터 종료까지 무엇을 어떤 타이밍에서 방송 또는 녹음하고 녹화할 것인지를 진행표로 정리해 둔 것을 말합니다. 정해진 역할 별로 정해진 타이밍에 각자 어떤 일을 해야 하는 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복잡할 수 있는 방송 촬영 현장에서 혼선을 방지해 줍니다.
- 백-타이밍
연출자라면 프로그램이 시작되고 끝나는 시간을 예측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백타이밍이란 프로그램의 시간을 끝에서부터 계산하는 일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연출자, 방송 출연자가 해당 프로그램을 정시에 끝마칠 수 있습니다.
- 개런티
개런티는 방송 업계가 아니더라도 최소 한번쯤 들어봤을 용어인데요. 영화, 방송, 공연 등에 출연하는 이들이 받는 출연료를 의미합니다. 경력이나 역할, 인지도 등에 따라 출연료는 천차만별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방송국에서는 정해진 규정에 따라 출연자들의 등급이 있어 개런티도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스테이션 브레이크(SB)
TV 방송을 보면, 한 프로그램이 끝나면 다음 프로그램이 시작하기까지 광고가 나오는 시간이 있는데요. 이를 ‘스테이션 브레이크’라고 합니다, 보통 스테이션 브레이크(SB) 시간으로 80초가 확보되어 있다고 합니다.
- 프라임 타임
시청취율이 가장 높고 따라서 광고비용도 가장 비싼 방송시간대를 프라임타임이라고 부른답니다.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TV를 볼 수 있는 시간대를 예상하기 때문에 주로 출퇴근 시간이 프라임 타임이 될 수 있겠지요. 대부분의 연출가, PD들이 프라임 시간대를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답니다.
- 텔롭(Telop)
프로그램이 끝나면 끝부분에 제작진의 이름 등을 담은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는 데요. 해당 엔딩 부분의 자막을 ‘텔롭’이라고 부릅니다. TV 방송에 사용되고 있는 자막카드의 투사용 장치 또는 자막 그 자체를 일컫습니다.
방송 촬영을 위해 알아야 할 용어
1. 편집 용어
- F.I(Fade In)
화면이 차차 밝아 짐.
- F.O(Fade Out)
화면이 차차 어두워 짐.
- O.L(Over Lap)
앞 화면에 뒤의 화면이 포개어지는 기법.
- C.U(Close Up)
어떤 대상이나 인물이 두드러지게 확대되는 것.
- I.I(Iris In)
화면 속에 있는 임의의 한 점을 원형으로 확대시키는 기법.
- I.O(Iris Out)
화면이 천천히 닫히는 것.
- W.O (Wipe Out)
화면을 닦아내 듯 없애고 다른 화면을 나타내는 기법.
- DIS (Dissolve)
두 화면이 포개어지는 것 (심리묘사나 회상 또는 시간의 흐름 등에 쓰임).
2. 촬영 기법
- P.U (Pan Up)
기대(카메라를 올려놓는 받침대)는 그대로 두고 카메라만 위로 움직여 촬영하는 것.
- P.D (Pan Down)
기대는 두고, 카메라만 아래로 움직여 촬영하는 것.
- T.B(Track Back)
피사체에서 후퇴하면서 촬영.
- T.U(Track Up)
피사체를 향해 카메라가 전진하면서 촬영.
- Truck Left/ Right
피사체를 중심에 두고 수평으로 움직이는 기법.
- Tilt Up/ Down
카메라 헤드가 위 아래로 움직이는 카메라 무빙.
이번 시간에는 방송 업계 중에서도 연출과 촬영, 편집과 관련한 용어 일부를 알아봤는데요. 정말 예상했던 것처럼 방송 업계 사람들만 알만 한 전문적인 실무 용어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방송 일을 꿈꾸는 분들을 포함한 모든 분들에게 알아 두면 쓸모 있는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신도리코는 다음 시간에도 알찬 <직장용어사전>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기획 연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드 코로나 시작, 겨울 탁 트인 동해 & 서해 바다 캠핑 떠나요! (0) | 2021.11.25 |
---|---|
[알쓸잇(IT)슈] 진짜일까 가짜일까? 진짜 같은 가짜! 딥페이크 기술 알아보기! (0) | 2021.11.15 |
글로벌 쇼핑 축제의 시작!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절을 즐기는 꿀팁 (0) | 2021.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