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소식

[신도뉴스] 신도리코 3D 프린터 체험현장, 3D 프린터 원리를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신도리코 신대리입니다.


신도리코가 세계적인 3D프린터 전문기업인 미국의 3D Systems와 손잡고, 3D프린터 ‘큐브’를 국내에 출시했습니다. 3D 프린터는 3차원 설계데이터로 입체적인 물건을 직접 만드는 신개념 프린터입니다.






신도리코는 지난 11월부터 3D프린터에 관심 있는 직장인, 학생 등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3D프린터에 대한 기본 원리를 배우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무료체험교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 성수동 신도리코 본사 제품전시장에서 진행된 3D 프린터 체험교실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 접수를 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큐브’는 처음 3D 프린터를 접한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보급형 3D 프린터입니다. 3D 디자인 도안과 간단한 소프트웨어 작업만으로 실제 제작물을 얻을 수 있고5가지 다양한 컬러로 출시돼 인테리어 소품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죠.






이날 3D 프린터 체험강의에서는 신도리코 김희수 부장이 3D 프린터의 원리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셨는데요. 이날 참가자들은 자세한 설명과 동영상을 보면서 직접 3D 프린터를 체험했습니다.


이제부터 3D 프린터의 원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3D 프린팅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3D데이터, 3D 프린터, 재료 등 3가지 요소를 갖춰야 합니다. 먼저 CAD와 같은 3D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통해 만들고자 하는 대상을 3D모델로 만듭니다. 이 3D모델의 값을 3D 프린터로 전송하면 3D 프린터는 조형방식과 재료에 따라 출력합니다.



조형방식

재료

정교도

표면마감

재료강도

색상

투명재질

유연성

광경화 

적층방식

(SLA)

액체

A

A

B

O(제한적)

O

O(제한적)

레이저소결 적층방식

(SLS)

분말

B

A

A+

X

X

X

융용수지 

적층 방식

(FDM)

고체

C

C

A

O(제한적)

X

X

잉크젯 

적충 방식

(PJM)

액체

A+

A

C

O(제한적)

O

O

<3D프린터의 종류과 주요 특성>



3D 프린팅의 방식은 위의 표처럼 4가지 방식으로 나뉩니다. 3D프린터 '큐브'는 융용수지 적층 방식(FDM, Fused Deposition Modeling)입니다. 재료를 열에 의해 녹인 후 일정한 압력으로 노즐을 통해 압출해가며 조형하는 방식입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3D 프린터 '큐브'가 모델링하고 있는 모습






3D 프린터의 원리와 방식에 대해 알아보는 사이 완성품이 하나 둘씩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한 참자가는 귀여운 장화 모양의 3D 설계도를 골랐는데요. 제작된 모습을 보며 다들 신기해했습니다.


3D프린터의 신기술은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헬스케어 산업의 한 방향으로 맞춤형 치아를 생산하는 기술이 검토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10년 안에 3D프린터로 사람의 심장까지 제작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교육 업계에서도 3D 프린터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날에는 ‘큐브’ 로 만들어진 다양한 샘플들도 볼 수 있었는데요. 위의 이미지 왼쪽에 두 고리 안에 분리된 공이 들어가있는 복잡한 모형 역시 3D 프린터로 만들었습니다. 이처럼 3D 프린터가 보급되면 학생들과 산업디자인부문의 상상력도 더 풍부해 질 것입니다.






3D 프린터 체험현장을 함께 보니 3D 프린터가 좀 더 친근하게 느껴지지 않나요? 3D 프린터는 앞으로 우리 삶에 더욱 밀접한 기기가 될 것입니다. 국내의 3D프린터 트렌드를 이끌어갈 신도리코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