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정월대보름 의미 알고 정월대보름 행사 가자!

안녕하세요, Sindoh의 신대리입니다.


음력 1월 15일을 한민족의 4대 명절 중 하나인 ‘정월대보름’입니다. 올해는2월 14일이 정월대보름인데요, 마침 발렌타인 데이와 같은 날입니다! 사랑하는 연인과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발렌타인 데이 선물로 교환하고 정월대보름 축제도 참가해보면 어떨까요? 다가오는 정월 대보름을 맞이해 정월대보름의 의미를 알아보고 행사를 소개합니다.






정월 대보름의 뜻과 의미


정월 대보름은 가장 큰 보름달이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보름달은 질병이나 재앙을 밀어내는 밝음을 상징하기 때문에 우리 선조들은 보름달을 좋아했다고 하죠. 또 정월 대보름은 농사의 시작일로 여겨 큰 명절로 지냈습니다.


정월 대보름은 음력 설과 함께 우리 민족이 대대로 중요하게 생각한 날이었습니다. 옛부터 정월 대보름날이면 갖가지 음식을 준비하고 전통 행사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풍속을 따랐습니다.



정월 대보름 음식과 정월 대보름 놀이


정월 대보름에는 오곡밥, 부럼, 귀밝이술 등 한 해 액운을 쫓아주는 음식을 먹는 것이 우리의 풍습입니다. 귀밝이술은 한 해 동안 귓병도 없고 좋은 소식만 듣게 해달라는 염원을 담고 있으며, 부럼을 깨무는 것은 한 해 동안 부스럼이나 종기가 나지 않고 건강한 이빨로 음식을 잘 먹을 수 있게 해달라는 염원을 담고 있습니다.






정월 대보름 오전에는 ‘더위 팔기’를 합니다. 친구를 만날 때 친구 이름을 불러 그가 대답하면 “내 더위 사가라”고 큰 소리로 외칩니다. 그러면 그 소리를 들은 친구가 더위를 산 것이 되고 더위를 판 사람은 한 해 동안 더위를 먹지 않는다고 믿었던 풍습입니다.


(*출처: 디지털남원문화대전, <정월대보름>)



설이 한 집안의 명절이라면 정월 대보름은 마을의 명절이었습니다. 그래서 정월대보름에는 많은 사람들이 함께하는 놀이가 많은데요. 정월 대보름 놀이로는 줄다리기, 강강술래, 쥐불놀이, 다리 밟기 등이 있습니다.






2014년 정월대보름 행사


이처럼 세시풍습이 많은 정월 대보름을 기념해 곳곳에서 정월대보름 행사를 진행합니다. 보름달을 보며 소원도 빌고 가족, 친지, 연인과 뜻 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정월 대보름 행사를 소개합니다.



달빛가득 정월대보름 행사


2014년 정월 대보름을 맞이해 남산골 한옥마을에서 ‘달빛가득 정월대보름 행사’를 진행합니다. 2월 14일 정월 대보름 당일 진행되는 이 행사에는 부럼깨기, 연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이 10가지가 넘게 준비돼있습니다. 또한 저녁 때는 강강술래나 달집태우기 같은 전통 놀이를 공연으로 감상할 수 있으니 아래 행사 일정표와 링크를 참고하세요.




▲ 일정표를 클릭하면 행사 안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행사개요

 

   - 행사제목: 달빛가득 정월대보름

   - 행사장소: 서울 중구 남산골 한옥마을

   - 홈페이지: http://hanokmaeul.seoul.go.kr/index.jsp

   - 행사기간: 2014. 2.14(금)

   - 행사내용: 풍습재연, 체험프로그램 및 공연 진행

 




복(福)으로 가득찬 정월대보름맞이


한옥마을로 유명한 북촌에서도 2월 14일에 정원 대보름 행사를 진행합니다. 도심 속에서 예스러움을 물씬 느낄 수 있는 북촌에서 전통놀이 체험도 하고 정월 대보름 음식을 먹으며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저녁에는 발렌타인 데이를 맞이해 북촌 근처 고즈넉한 식당에서 저녁을 먹는 일정은 어떨까요?





*행사개요

 

   - 행사제목: 복(福)으로 가득찬 정월대보름맞이

   - 행사장소: 서울 종로구 북촌문화센터

   - 홈페이지: http://bukchon.seoul.go.kr/bbs/bbs_list.jsp?bbsid=2

   - 행사기간: 2014.02.14(금)

   - 행사내용: 정월 대보름 풍습 체험, 음식 나눔 및 공연 진행

 




달이 차오른다~한국민속촌 가자!


한국민속촌에서 정월 대보름을 맞이해 다양한 민속놀이를 접할 수 있는 행사를 기획했습니다. 평소에 볼 수 없는 사자놀음 특별공연부터 악귀를 쫓는 지신밟기와 길놀이 등의 전통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정월 대보름을 제대로 보내고 싶다면 한국민속촌을 방문해보세요.






*행사개요

 

   - 행사제목: 달이 차오른다~한국민속촌 가자!

   - 행사장소: 경기 용인시 한국민속촌

   - 홈페이지: http://www.koreanfolk.co.kr/event/event_now.asp?seq=7

   - 행사기간: 2014.02.08(토)~ 2014.02.16(일)

   - 행사내용: 대보름 흥타령 마당, 풍년기원 마당, 세시풍속 마당 운영

 



이번 정월 대보름에는 보름달도 보고 부럼도 깨며 2014년의 액운을 쫓고 행운을 빌어 보시길 바랍니다. 신대리도 여러분들의 2014년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