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만우절 유래와 구글, 유튜브의 색다른 만우절 이벤트

안녕하세요, Sindoh의 신대리입니다.


다가오는 화요일은 4월 1일 만우절입니다. 학창시절 학교에서 만우절 장난을 해 본 기억, 다들 있으신가요? 만우절은 서양에서 유래한 풍습이지만 오늘날은 전 세계적으로 웃고 즐기는 날이 됐습니다. 오늘은 만우절의 유래와 함께 만우절 이벤트로 유명한 구글과 유튜브의 만우절 이벤트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만우절의 유래


만우절은 그럴듯한 거짓말이나 장난으로 남을 속이는 날입니다. 만우절의 기원은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프랑스에서 유래됐다는 설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오래 전 프랑스에서는 3월 25일이 새로운 해의 시작이었습니다. 새해부터 4월 1일까지 춘분제를 지내고 그 마지막 날에는 선물을 교환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프랑스 황제 샤를9세가 새로운 달력법을 제시해 새해 첫 날을 1월 1일로 고쳤지만 그 법령이 마을 곳곳까지는 퍼지지 못해 새해가 바뀐 뒤에도 4월 1일에 선물을 교환하거나 신년 잔치를 장난스럽게 흉내 내는 사람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것이 만우절의 시초가 되어 유럽 각국에 퍼졌다고 하네요. 

(*출처: doopedia 두산백과만우절’)



세계적인 IT기업, 구글과 유튜브의 만우절 이벤트


만우절이 다가오면 세계 각지의 기업에서 만우절 이벤트를 엽니다. 이 중에서 구글과 유튜브의 만우절 이벤트는 참신한 아이디어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매년 두 회사의 만우절 장난을 기대하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구글 번역기 비트박스>


구글이 2013년 실행했던 만우절 장난 중 하나는 ‘구글 번역기 비트박스’입니다. 구글은 매년 번역기 창을 이용한 만우절 이벤트를 열고 있습니다.



▲ 구글 번역 (링크: https://translate.google.co.kr/?hl=ko&tab=wT)



구글 번역창에 ‘pv zk bschk pv zk bschk’를 넣어보세요. 위와 같은 문구를 넣으면 오른쪽 하단에 있는 ‘듣기’ 버튼이 ‘beatbox’라고 뜹니다. ‘beatbox’ 버튼을 누르면 구글 번역기가 들려주는 비트박스를 들을 수 있습니다.



<구글 냄새검색 출시>


또한 구글은 검색을 활용한 만우절 이벤트 페이지를 만들었는데요. 2013년 냄새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 엔진을 새로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구글은 ‘Google 아로마 데이터베이스’에 1,500만 개 이상의 냄새를 보관하고 있어 검색하는 내용과 냄새를 짝지어 준다고 설명했는데요. 갓난아기 냄새, 흠뻑 젖은 강아지 냄새 등을 맡을 수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 구글 냄새 검색 베타 페이지

(링크: https://www.google.com/intl/ko/landing/nose/index.html#video)



정교하게 만든 Google Nose 베타 서비스 페이지는 사실 구글의 만우절 장난이었습니다. 세계 누리꾼들은 구글의 재치 있는 장난을 지인들에게 공유했고 실제로 스마트폰에 코를 대고 냄새를 맡은 사람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2013년 만우절 장난으로 지금은 구글 검색창에서 확인할 수 없습니다.



<구글맵 보물 모드 도입>


또한 구글은 구글맵에도 재치 있는 만우절 이벤트를 마련해 전 세계인을 놀라게 했습니다. 2013년 3월 31일 구글은 구글맵에 전 세계 숨겨진 보물을 검색할 수 있는 '보물 모드(Treasure Mode)'을 도입했습니다.



▲ 구글 구글맵 보물 모드 관련 영상 (*출처: Google Maps)



구글은 해적 선장 윌리엄 키드의 오래된 지도를 발견해 이를 디지털화해서 구글맵에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밝혔는데요. 이 정교하게 만든 지도 역시 구글의 만우절 장난이었습니다. 지도에는 당시 전 세계를 강타했던 가수 ‘싸이’의 그림이 들어가 당시 우리나라에서 화제가 됐습니다.



<유튜브 사이트 10년 폐쇄 선언>


동영상 사이트로 유명한 유튜브는 만우절 전 날인 2013년 3월 31일 깜짝 놀랄만한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2005년부터 지금까지 사용자들이 웹사이트에 올린 영상을 모두 삭제하고 앞으로 10년 동안 모든 영상을 심사해 최고의 영상을 선발하겠다는 내용의 동영상이었습니다.



▲ 유튜브 사이트 10년 폐쇄 관련 영상 (*출처: YouTube Spotlight)



실제 유튜브의 창업자인 스티브 첸과 채드 헐리가 인터뷰에 등장해 사실감을 더했는데요.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을 선발하기 위해 10년 동안 웹사이트를 폐쇄한다고 발표한 이 영상은 유튜브의 만우절 장난이었습니다. 이 사실감 넘치는 영상으로 전 세계의 많은 네티즌들이 깜짝 놀랐다고 합니다.





구글과 유튜브는 자유로운 비즈니스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 매년 이와 같이 만우절 이벤트를 준비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재치 있는 장난은 사람 사이의 활력소가 되기도 합니다. 직장인 여러분들도 만우절을 맞이해 위트 있는 장난을 준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