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대학 생활 알차게 보내기! 대학생 봉사활동 추천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면서 대외활동에 관심을 가지는 대학생들도 많습니다. 대외활동의 첫 걸음을 봉사활동으로 시작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봉사활동은 다른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 열의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고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새 학기를 맞아 대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봉사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합니다.






내가 가진 재능을 기부하는 봉사활동


재능 기부 봉사활동은 평소 좋아하고 즐겨 하는 일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미술을 전공하거나 그림 그리는 일을 좋아한다면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에 참여해보세요. 평소 손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매년 겨울 아프리카 신생아들을 위해 털모자를 떠서 보내는 캠페인처럼 취미와 봉사를 같이 할 수 있는 활동이 제격입니다.


어린이를 좋아한다면 매주 공부방 형식으로 진행되는 교육 봉사활동에 도전해보세요. 신도리코는 가헌신도재단 대학생 봉사단 ‘신도UNIVOL’을 통해 종이로 ‘꿈꾸는 세상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대학생들은 아이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쳐주고 함께 소식지를 제작하는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재능 기부 봉사활동에 참여하면 내가 가진 재능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에 보람을 느낄 수 있고, 진정한 나눔의 기쁨을 알 수 있습니다.






재능 기부형 봉사활동은 대학교 동아리를 통해 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대학별로 운영하는 동아리뿐 아니라 여러 대학을 연합해 운영하는 동아리도 있으니 학교 내 게시판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또한 비영리 단체 및 기업에서 운영하는 활동도 많이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기관의 성격, 하는 일, 일정 등을 확인하고 신청해보세요. ^^



 분류

 단체명

 대표 페이지

 벽화

봉사활동

 네오맨 봉사단

http://cafe.naver.com/neoman/12329 

 Dream in ZONE 공존

http://cafe.naver.com/welfarenews 

 만들기

봉사활동

세이브더칠드런

모자뜨기 캠페인

(매년 겨울 한시적 진행) 

 https://www.sc.or.kr/

유니세프 아우인형 만들기 

http://www.unicef.or.kr/join/awoo/index.asp 

 교육

봉사활동

신도UNIVOL 

 https://www.facebook.com/groups/231693480253709

H점프스쿨 

http://h-jumpschool.kr/ 

 참우리

 http://www.chamuri.or.kr



땀 흘리며 보람 찾는 급식소, 연탄 나르기 봉사활동


활동적인 대학생이라면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사람들의 생활에 직접 도움을 주는 봉사활동에 도전해보세요! 의식주를 도와주는 봉사활동은 사람의 손길이 가장 필요하지만 늘 지원자가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번 가을, 겨울 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찾는다면 무료 급식소 봉사활동과 연탄 나르기 봉사활동에 도전해보세요.


무료 급식소 활동에서는 무료 급식 재료 준비를 돕고, 배식부터 뒷정리까지 전반적인 도우미 일을 합니다. 여러 봉사자들과 새벽부터 구슬땀 흘리며 맛있는 밥을 만들고 배식 받는 사람들과 눈을 맞춰가며 봉사활동을 하는 동안 몸도 마음과 한 뼘 성장한 자신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무료급식 봉사활동은 무료 급식을 주관하는 단체 홈페이지에서 사전에 신청한 뒤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겨울이 찾아오면 연탄 나르기 봉사활동이 주목을 받습니다. 연탄 나르기 봉사활동은 연탄 트럭이 올라가기 어려운 산동네나 돈이 없어 연탄을 구매하지 못하는 가정에 연탄을 배급하는 활동입니다. 추운 날씨 속에서 봉사활동 참가자들끼리 함께 힘을 모아 연탄을 나르고 배급하다 보면 봉사활동의 참된 의미를 저절로 깨닫게 될 것입니다. 연탄 나르기 봉사활동을 주관하는 단체에서는 겨울이 되면 몇 주 전부터 지원자를 모집하기 시작하는데요. 관심이 있는 대학생들은 미리 신청해 봉사활동에 참가해보세요.



 분류

단체명 

 대표 페이지

연탄

봉사활동 

 밥상공동체 연탄은행

http://www.babsang.or.kr/fd/main.htm 

()따뜻한 한반도

사랑의 연탄나눔운동

 http://www.lovecoal.org/

 급식

봉사활동

 전국천사무료급식소

 http://www.1004n.co.kr/

 나눔이둥지

 http://freefood.or.kr/wp/

 안나의집

 http://www.annahouse.or.kr/



한국인의 따뜻한 나눔을 전하는 해외 봉사활동


해외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학생들이 많아지면서 해외 봉사활동의 인기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해외 봉사활동은 기관이나 기업에서 주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국적의 사람들과 함께 봉사활동을 해보고 싶다면 워크캠프 활동을 추천합니다.


워크캠프는 제1차 세계대전 후 폐허가 된 프랑스 마을을 복구하기 위해 유럽의 각 국에서 모인 청년들의 사회참여 활동으로부터 시작됐습니다. 유네스코 소속 단체가 처음 시작해 이제는 여러 비영리단체 및 기업에서도 다국적 청년들이 함께하는 봉사활동을 ‘워크캠프’라 부르게 됐습니다. 워크캠프 활동은 해외에서 봉사활동도 하면서 글로벌 마인드도 키우고 다국적 네트워크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출처: 국제워크캠프기구 홈페이지



해외 봉사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활달한 성격과 빠른 적응력을 가지고 있으면 더욱 도움이 될 텐데요. 특히 현지 사람들과 교류를 할 경우에 대비해 기본적인 영어 회화 실력을 갖춰놓는다면 더욱 좋겠죠. ^^



 분류

 단체명

대표 페이지 

해외파견

워크캠프

국제워크캠프기구 

 http://www.workcamp.org/

 한국국제시민봉사회(SCI)

 http://www.scikorea.org/

 ()더나은세상

 http://www.1.or.kr/

 아시아희망캠프

 http://www.workcamp.asia/

 Volunteer for Peace

(미국 워크캠프)

 http://www.vfp.org/







봉사활동은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한 활동이지만, 봉사활동 속에서 오히려 큰 배움과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학시절 자신에게도 타인에게도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봉사활동이 제격입니다. 자신의 성향과 성격에 맞는 봉사활동을 선택해 자신을 더욱 성장시켜줄 기회를 만들어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