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선선한 가을 2배로 즐기기! 가을 축제로 나들이 떠나자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제법 차가워진 바람이 부는 것을 보면 가을이 되었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선선한 가을은 나들이 하기 좋은 계절인 만큼 전국적으로 다채로운 축제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화려한 등불축제, 불꽃축제부터 전국 특산물 먹거리 축제까지 다양한 축제가 있습니다. 오늘은 가을 축제 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화려한 밤을 수놓는 등불축제 & 불꽃축제


하늘이 청명한 가을에는 전국적으로 등불축제나 불꽃축제가 열립니다. 국내 대표적인 등불축제로는 진주남강유등축제와 서울등축제가 있습니다.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화려하고 규모가 큰 등불축제입니다. 임진왜란의 진주성 전투 때 남강에 등불을 띄웠던 것에서 유래한 이 축제는 역사적 의미를 계승하고 현대적으로 발전해 누구나 교감할 수 있는 문화행사로 자리잡았습니다. 최근에는 해외 축제 마니아들까지 찾아오는 글로벌 행사가 됐다고 하는데요. 축제 분위기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곳을 찾는다면 진주남강유등축제에 방문해보세요.




▲ 출처: 진주남강유등축제 홈페이지



서울 청계천에서 열리는 서울등축제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등불축제입니다. 매년 다른 주제로 청계천을 수놓으며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알리고 있습니다. 서울등축제 기간에는 청계천 주변에 각종 체험행사 부스가 열려 어린이와 함께 가기도 좋습니다.




▲ 출처: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불꽃축제도 가을을 대표하는 축제인데요. 야경이 아름다운 부산 광안리에서는 매년 10월 부산불꽃축제가 열립니다. 부산 불꽃축제는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열리는 축제들 중 가장 규모가 큰 축제입니다. 멀티미디어 해상쇼라는 타이틀답게 화려한 레이져쇼가 불꽃축제에 어우러져 인기가 있습니다.



 분류

이름 

일정 

장소 

 등불축제

진주남강유등축제 

 10.01() ~ 10. 12()

진주남강 일원, 진주성 내 

서울등축제 

 11.07() ~ 11. 23()

 청계광장 및 청계천 일대

(1.5Km 구간, 청계광장 ~ 세운교)

 불꽃축제

 인천음악불꽃축제

10.11() 

 송도국제도시

인천아트센터 호수인근

 부산 불꽃축제

 10.24() ~ 10. 25()

 광안리해수욕장

광안대교 일원

* 모바일로 접속한 경우 가로보기로 보면 전체 표를 볼 수 있습니다



오감만족 문화 행사 축제


감성이 풍부해지는 가을에는 각종 문화 행사 축제가 많습니다. 지역의 특색을 잘 살린 문화 축제와 풍부한 사운드로 마음을 꽉 채우는 음악 페스티벌도 개최됩니다.


가을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지역 축제 일정을 확인해보세요. 정읍 지역에서 열리는 정읍사문화제는 지역의 전통과 내장산 단풍을 두루 즐길 수 있는 축제입니다. 정읍사문화제에는 유일하게 내려오는 백제 시절 가요 ‘정읍사’를 기리는 전통 문화 행사가 열립니다. 국내에서 제일 절경이라는 내장산 단풍과 함께 하는 행사라 매년 많은 사람들이 정읍문화제를 찾습니다.




▲ 출처: 정읍사문화제 홈페이지



한국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면서도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는 축제를 찾는다면 이태원 지구촌축제가 제격입니다. 2008년에 처음 개최된 이태원 지구촌축제는 한국 문화와 외국문화가 잘 결합된 축제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지구촌 축제라는 이름답게 월드 시네마 퍼레이드와 세계 전통의상 쇼가 열리고 한류의 중심인 K-POP 콘서트도 개최됩니다. 지구촌 젊은이들이 두루 모이는 이태원 지구촌축제에서 자유의 분위기를 만끽해보세요.





가을밤을 후끈 달아오르게 하는 음악 페스티벌들도 주목할 만 합니다. 올해로 8년째를 맞이하는 그랜드민트페스티벌(GMF)은 음악적으로 인정받는 국내 뮤지션을 초청해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번 2014 그랜드민트페스티벌은 컴백 아티스트들을 집중적으로 라인업하고 특정 경향의 대표 아티스트 여러 팀을 한 무대에서 만날 수 있도록 기획해 마니아들의 기대를 사고 있습니다.



 분류

 이름

 일정

 장소

지역문화

축제 

 수원화성문화제

 10.08() ~ 10.12()

 수원화성행궁광장,

수원화성 일원

정선아리랑제 

 10.09() ~ 10.12()

 정선 아라리공원일원

 이태원 지구촌축제

10.11()~10.12() 

이태원관광특구 일원 

 정읍사문화제

 10.31()~11.02()

 내장산 문화광장,

정읍시내 일원

 부산항빛축제

 11(미정)

 부산 중구 일대

 음악

축제

 딜리셔스 뮤직시티 - 치맥카니발

 10.16()~10.17()

 상암DMC문화공원

벌(GMF) 

10.18()~10.19() 

 서울 올림픽공원 일원



금강산도 식후경! 가을 먹거리 축제


축제하면 먹거리 축제가 빠질 수 없습니다. 수확의 계절 가을에는 대하, 사과 등 지역 특산물을 소재로 한 축제가 많이 열립니다.


안면도에서는 9월 말부터 한 달 동안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를 진행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대하는 9월부터 11월까지가 제철인데요. 안면도는 대하 어획량이 충남지역 전체의 80 퍼센트를 차지할 정도로 대하가 많이 잡히는 곳입니다. 싱싱한 대하도 맛보고 대하 맨손잡기, 갯벌체험 등의 체험활동도 할 수 있어 가을철 인기 축제로 꼽힙니다.




▲ 출처: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 홈페이지



수확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축제들도 있습니다. 문경에서는 매해 사과축제를 개최합니다. 각종 공연과 사과를 이용한 음식들을 즐길 수 있고 사과따기 체험도 할 수 있어 어린이들과 함께 하기 좋은 축제입니다. 가을을 대표하는 과일로 감을 빼놓을 수 없을 텐데요. 단감이 특산물인 진영에서는 11월에 진영단감제를 실시합니다. 진영단감제는 올해로 30회를 맞이한 유서 깊은 축제입니다. 수학까지 농사를 무사히 마친 지역 주민들이 만들어내는 흥겨움과 진영 단감의 달콤함을 현지에서 직접 느껴보세요.




▲ 출처: 문경 사과축제 홈페이지



 분류

 이름

 일정

 장소

 먹거리

축제

 부산 자갈치축제

10.09() ~ 10.12() 

부산 중구 부산자갈치시장 

 인천 소래포구 축제

10.10() ~ 10.12() 

 인천 남동구 소래포구 일원

 

 09.27() ~ 10.26()

 태안군 안면읍

창기리(백사장항)

문경 사과축제 

 10.11() ~ 10.26()

 경북 문경시 문경새재 일원

 보은 대추축제

10.17() ~ 10.26() 

 보은읍 뱃들공원, 속리산 일원

벌교 꼬막축제 

 10.31() ~ 11.02()

 벌교천변 특설무대

대포리 갯벌체험장 일원

 진영단감제

 11.07() ~ 11.09()

 진영공설운동장, 진영읍일원



지금까지 전국에서 열리는 가을 축제 정보를 다뤄봤습니다. 갈 곳도 많고 먹을 것도 풍부한 계절, 가을을 느끼러 축제로 떠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