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대학생의 방학은 기말고사 시험지를 제출하는 순간부터 시작됩니다. 방학이 시작되면 한 학기를 잘 마무리했다는 안도감과 함께 ‘뭐하지’하는 고민을 합니다. 짧은 시간 동안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로 알찬 방학을 보내는 것은 어떤가요? 이번 겨울방학에 하기 좋은 대학생 꿀알바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겨울방학 대학생 꿀알바는?


겨울이면 이 알바! <스키장 아르바이트>


스키장 아르바이트는 겨울을 대표하는 아르바이트입니다. 스키장에서 지원하는 기숙사에 지내면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근무 외 시간은 자유롭게 보낼 수 있습니다. 근무기간 동안 장비 렌탈이나 무료 강습을 제공하는 곳이 많아 대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모집분야는 스키강사부터 부대시설 관리, 리조트 관리 등 다양합니다. 외국어 가능자 및 체육교육과나 관광학과와 같이 관련 학과의 학생이라면 특정 분야에서 채용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시설관리나 서비스 직무는 초보자도 쉽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 돈을 벌면서 겨울 스포츠도 즐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아르바이트입니다.



익숙한 학교에서 쉽고 편하게  <학교 아르바이트>


대학생이라면 학교 홈페이지를 꼼꼼히 살피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학교 홈페이지에는 학사정보뿐 아니라 아르바이트 구인 정보도 자주 올라오기 때문이죠. 그 중에서도 학교에서 주관하는 아르바이트를 주목해보세요. 학교 시설물 관리, 도서관 사서, 사무실 보조 등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가 많습니다. 일반 아르바이트보다 높은 시급도 장점입니다.






방범대 아르바이트도 방학 때 하기 좋은 아르바이트입니다. 다수의 대학교가 치안을 위해 학생 방범대를 운영합니다. 학교 주변에 거주하거나 방학 때도 학교에 나오는 일이 많다면 방범대 아르바이트를 신청해보세요.



한 번의 참여로 부담 없는 <설문 & 좌담회 아르바이트>


하루 동안 할 만한 아르바이트를 찾는다면 설문 아르바이트나 좌담회 아르바이트가 제격입니다. 대학원에서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이나 FGI(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많이 진행합니다. 모교 대학생들에게 공고를 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교 홈페이지, 학사 게시판 등을 통해 모집합니다. 짧게는 10분에서 길게는 1~2시간 진행하고 수고비를 지급합니다. 별도의 준비 없이 돈을 벌 수 있고 한 두 회만 참여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업에서도 신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소비자들의 반응을 미리 살펴보고자 좌담회를 실시합니다. 비슷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제품을 사용해보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거나 좋은 네이밍을 추천하는 등의 활동을 합니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FGI 아르바이트는 학교 홈페이지나 취업 커뮤니티, 아르바이트 전문 사이트 등을 통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신 있는 사람은 도전! <피팅&시연 모델 아르바이트>


평소 ‘옷 잘 입는다’는 소리를 들어봤다면 피팅 모델 아르바이트에 도전해보세요. 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피팅 모델을 찾습니다. 브랜드에 콘셉트에 맞는다면 초보자도 환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문가들과 함께 일하며 패션 직업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 업계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이 도전해볼 만 합니다.






네일 아트 모델도 대학생이 할 수 있는 이색 아르바이트입니다. 네일 아트 화보나 대회를 준비하는 전문가들이 손이나 발 모델을 모집합니다. 손이 예쁘다는 소리를 한 번쯤 들어봤다면 네일 아트 모델에 도전해보세요. 손이 휘거나 너무 투박하지 않은 사람, 손톱이 긴 사람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



대학생 아르바이트, 주의할 점


방학 때 진행하는 단기 아르바이트는 근로계약서를 쓰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일회성 아르바이트라면 근무조건, 시간, 급여 등을 공지한 내용을 문서나 사진으로 보관하고 급여를 언제, 어떤 방식으로 받을 수 있는지를 미리 확인하세요.


기업이나 기관에서 진행하는 아르바이트라면 근로계약서 작성을 권장합니다. 고용주가 근로계약서를 언급하지 않는다면 먼저 요구하세요. 근무시간, 급여조건, 산업재해 시 보상 등에 대해 미리 확인하고 상호 협의를 한 후 계약을 진행할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근무 중 사고가 나면 자신의 잘못이라고 자책하거나 덮지 말고 고용주와 적극적으로 이야기해야 합니다. 근무 요건에 따라 근로복지공단에서 치료비나 요양비를 받을 수 있으니 이 부분도 미리 확인하세요.


마지막으로 아르바이트 중 부당한 대우는 참지 말고 상황에 맞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여를 받지 못한 경우라면 계약 조건을 담은 서류나 문구를 미리 확보하세요. 미리 확보한 내용은 추후 노동부에 신고할 때 증거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터에서 성희롱이 발생한다면 참지 말고 바로 경찰에 신고하거나 그 자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대전화 기록, CCTV등 증거를 확보하는 것도 좋은 대응 방법입니다.






다양한 아르바이트에 도전하는 것은 대학생의 특권이기도 합니다. 대학생 여러분의 사회생활 첫 걸음을 응원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