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피스 문서 제작 전문 파워블로거 <친절한 혜강씨>입니다.
파워포인트 디자인의 사람의 첫 인상과 같습니다. 깔끔하고 세련된 템플릿은 발표 시작 전부터 기대감을 형성하게 하죠. 오늘은 깔끔한 파워포인트 템플릿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슬라이드 마스터를 활용하면 깔끔하고, 세련된 PPT 템플릿을 빠르고 편리하게 만들 수 있어요.
먼저 파워포인트를 실행한 후, [보기]-[슬라이드 마스터]를 선택해주세요.
참고)
"슬라이드 마스터"는 자주 사용하는 슬라이드를 미리 만들어둔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워요.
슬라이드 마스터를 들어가면 왼쪽의 네이게이션 창에 큰 슬라이드와 아래에 작은 슬라이드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가장 첫 번째 있는 큰 슬라이드를 선택해주세요.
첫 번째 슬라이드를 선택하고 빈 화면에 [우클릭]-[배경서식]을 선택한 후, [단색 채우기]에서 [색]을 연한 회색으로 변경해주세요.
참고)
슬라이드 마스터의 첫 번째 슬라이드에 적용한 설정은 아래에 있는 모든 슬라이드에 일괄 적용됩니다.
[삽입]-[도형]-[직사각형]을 선택한 후, 슬라이드 세로 길이와 맞게 도형을 만들어주세요.
[도형 채우기] 색은 진한 남색으로 선택하고, [도형 윤곽선]은 "없음"을 선택해주세요.
슬라이드 마스터에서는 회사 로고도 넣어줘야겠죠? 회사의 로고를 [삽입]-[그림]을 통해 불러와주세요. 하지만 로고의 배경이 흰색인 경우가 많죠? 이럴 경우, 배경색이 흰색이 아니라면 이질감이 느껴진답니다.
이럴 때는 로고를 선택한 후 [서식]-[색]에서 [투명한 색 설정]을 선택한 후, 로고의 흰색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선택한 흰색이 투명색으로 변경됩니다.
로고는 오른쪽 하단부에 배치해주세요. 슬라이드를 추가할 때마다 항상 저 위치에 로고가 배치되게 될거예요.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목차를 작성해주세요. 따로 적다 보면 줄 간격이 잘 안 맞을 수 있답니다. 목차로 사용한 텍스트 상자는 드래그를 통해 모두 선택한 후, [서식]-[정렬]-[맞춤]-[세로 간격 동일하게], [왼쪽 맞춤]을 통해 간격을 일정하게 맞추어주세요.
목차 옆이 허전하니, 픽토그램을 넣어줄게요. Flaticon (http://flaticon.com) 에 접속해주세요. 검색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지만 메인 화면에서 마우스를 아래쪽으로 내리면 Packs라고 하여 아이콘을 한꺼번에 받을 수 있는 곳이 있답니다. 원하는 Pack을 선택해주세요.
참고)
더 많은 Packs를 조회하고 싶다면 [Browse the *** packs of icons]를 눌러 조회해주세요.
원하는 Pack을 선택하면 오른쪽 상단에 [Download pack]이란 버튼을 눌러 전체 팩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참고) [Download Pack] 버튼이 보이지 않을 수도 있어요. 보통 새롭게 나온 Pack의 경우 해당 버튼이 없을 수 있습니다. 다른 Pack을 선택해주세요. 만약 꼭 쓰고 싶은 아이콘이 있다면 개별 아이콘 클릭 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Pack 중 Png폴더 안의 이미지를 파워포인트에 넣어주세요
[삽입]-[그림]을 이용하거나, 폴더 상태에서 파워포인트 안으로 드래그 하면 됩니다.
픽토그램을 선택한 후, [우클릭]-[그림서식]에서 그림 액자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한 하여, [그림 보정]에서 [밝기]를 "100%"로 조정해주세요.
다른 이미지들도 모두 선택한 후 [밝기]를 100%로 조정해 모두 흰색으로 변경해주세요.
참고)
저장한 후, 다시 실행 했을 때 흰색으로 변경한 이미지가 그냥 하얀색 이미지로 변경될 수 있어요!
이런 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이미지를 흰색으로 변경한 후, 복사(Ctrl+C)후, 붙여넣기(Ctrl+V) 후 생기는 (ctrl)아이콘을 선택해 [그림으로 붙여넣기]를 해주면 혹시 모를 이미지 색 변경을 방지할 수 있어요!
목차 앞에 흰색으로 변경한 픽토그램을 배치해주세요!
이제 제목이 들어갈 부분을 만들 거에요. [삽입]-[도형]에서 [직사각형]을 선택한 후, 상단에 가로로 길게 만들어주세요. [도형 채우기]는 '흰색', [도형 윤곽선]은 '없음'을 해주세요. 그 후, [서식]-[도형 효과]-[그림자]에서 [바깥쪽]의 [오프셋 아래쪽]을 선택해주세요. 하지만 그림자가 너무 과하죠?
도형을 선택한 후, [도형서식]에서 오각형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한 후 [그림자]에서 [투명도]와 [간격] 등을 조정해서 그림자가 보일 듯 말듯하게 조정하여 자연스럽게 해주세요.
다 완료가 되었다면, 왼쪽 네비게이션 창에서 두번째 슬라이드를 선택해주세요. 작은 슬라이드 중에서는 첫번째 슬라이드가 되겠죠.
[삽입]-[도형]에서 [직사각형]을 만들어주세요. 기존에 만들었던 직사각형과 가로 길이가 같게 만든 후, 위에 배치 후, [도형 채우기]는 더 진한 남색, [도형 윤곽선]은 '없음'을 선택해주세요.
방금 전 만들었던 도형을 하나 더 복제(Ctrl+D)한 후, 세로 길이는 동일하게 유지한 채 가로 길이만 바꿔주세요. [도형 채우기]의 색은 로고에서 사용된 색으로 변경하면 더 좋겠죠?
참고) 파워포인트 2013 사용자라면 도형을 선택한 후 [스포이트]를 선택 후, 로고에서 원하는 색을 클릭해주세요.
방금 전 만든 도형 두 개를 복사(Ctrl+C)한 후, 세 번째 슬라이드에 붙여넣기(Ctrl+V)하고, 2번째 목차로 이동해주세요. 이동할 때는 마우스보다는 키보드의 아래쪽 화살표를 눌러 가로 위치는 유지한 채 세로 높이만 다르게 해주세요.
동일한 방식으로 3~6번째 슬라이드에서 순서대로 목차에 맞게 배치해주세요.
이제 다시 첫 번째 슬라이드로 다시 이동해 목차를 드래그로 선택한 후 잘라내기(Ctrl+X)해주세요.
이제 차례대로 두번째 슬라이드부터 붙여넣기 (Ctrl+V)해주세요. 마지막 슬라이드까지 모두 붙여넣기해 마무리해주세요.
모두 마무리 되었다면 [슬라이드마스터]-[마스터 보기 닫기]를 눌러 작업창으로 돌아가주세요.
네비게이션 창에서 Enter를 눌러 슬라이드를 추가하면, 두 번째 슬라이드부터 나타난답니다. 계속 추가해주세요. 3번째 슬라이드부터는 나타나지 않는데, 이럴 땐 왼쪽의 3번째 슬라이드에서 [우클릭]-[레이아웃]을 선택한 후, 세 번째 슬라이드를 선택해주세요.
이런 방법으로 필요한 슬라이드를 찾아주면 된답니다.
목차에 맞게 내용을 채워주세요!
그래프를 만들 때는 로고에서 사용된 색을 넣어 회사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표시해주세요!
슬라이드가 달라질 때마다 목차가 바뀌는 느낌으로 표현할 수 있답니다!
|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기획 연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화하는 회식자리, 직장인 베스트 회식문화는? (4) | 2015.08.24 |
---|---|
[유럽여행코스] 직장인 황금연휴 추천 여행지 및 알뜰하게 준비하는 방법 (0) | 2015.08.18 |
분실사고부터 건강관리까지, 해외여행 주의사항 (2) | 2015.08.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