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인터넷과 창구에서 ‘2015년 추석기차표 예매’ 성공 팁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민족의 명절 ‘추석(9월 27일)’이 한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에 ‘대국민 수강신청’이라 불리는 ‘기차표(열차표) 예매’ 역시도 그 시작을 공지하고 있는데요. 올해 추석기차표 예매는 9월 1일과 2일, 총 이틀간 인터넷과 지정 창구에서 예약•판매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예매 일정’과 성공적인 기차표 예매를 위한 ‘예매 노하우’, ‘기차표예매 제한사항’ 등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추석기차표 예매 일정


올해 ‘추석(한가위) 연휴’는 9월 26일(토)부터 9월 28일(월)까지고 9월 29일(화) 대체휴일을 포함해도 총 4일간으로 예년에 비해 짧은 기간입니다. 따라서 귀성•귀경일의 선택의 폭이 좁아진 올해는 ‘기차표 예매’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을 예상되는데요. ‘2015년 추석기차표 예매 일정’부터 미리 확인해 보시죠.


2015 추석기차표 예매 일정

일자

시간

매체

대상노선

9.1()

06:00~15:00

인터넷

경부선, 동해선, 경전선, 경북선, 대구선, 충북선, 경의선, 경원선, 동해남부선

09:00~11:00

창구

9.2()

06:00~15:00

인터넷

호남선, 전라선, 장항선, 중앙선, 태백선, 영동선, 경춘선

09:00~11:00

창구

9.3()

10:00~

창구, 인터넷

잔여석 예매(입석은 창구에서만)

9.6()

9.3() 10:00~9.6() 24:00

창구, 인터넷

예약승차권 결제기한

※ 추석연휴: 9 26()~9 28() / 추석 9 27()

※ 대체공휴일: 9 29()

※ 예매대상: 9 25()~9 29()에 출발하는 승차권

2015 추석 기차표 인터넷예매 사이트 www.letskorail.com

※ 레츠코레일의 추석예매전용홈페이지:

※ 창구예매 가능한 기차역·대리점 리스트: <2015 추석예매 참여창구.xls>  (다운로드 클릭)






추석기차표 예매 방법


예매일부터 결제기한까지 필요한 일정을 모두 확인했다면, 본격적으로 ‘기차표 예매’를 시작해 볼까요? ‘2015년 추석기차표’는 ‘인터넷’과 ‘지정 창구’를 통해 예매할 수 있고, 각각의 방법에는 특별한 노하우가 숨어있습니다. 함께 공부해 보시죠.






추석 기차표 인터넷 예매 노하우


대부분의 대학생, 직장인들은 친숙하고 간편한 ‘인터넷예매’를 선호합니다. 이에 매년 40만 명 이상의 동시 접속자가 발생하며 10분 남짓의 시간 내 매진을 기록하는 사례들이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이에 올해도 어김없이 인터넷예매의 전쟁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인터넷예매’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코레일 멤버십 회원 가입

명절승차권은 철도회원만이 예매할 수 있습니다. 철도회원이 아니라면, 예약일전 미리 가입해 보세요. ‘코레일 멤버십 가입’은 ‘레츠코레일 홈페이지(www.letskorail.com)’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www.korailtalk.co.kr/36)


● 예약 내용 메모

‘추석기차표 예매’는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따라서 예매시간에 맞춰 기상알람을 설정해 두는 것은 기본, 예약 시 필요한 로그인 정보(철도회원 번호, 비밀번호), 구매 승차권 정보(날짜, 시간, 열차종류, 차실종류, 예약매수), 또 원하는 시간대에 좌석이 없을 경우 조정 가능한 날짜와 시간까지, 이 모두를 미리 메모해 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상 예매 진행

예약화면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가상 예매’를 실시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즉시예약’을 클릭해 회원정보, 승차인원정보, 열차정보 등을 선택, 입력하는 방법을 터득해 보는 거죠.


● 예약내역•결제 확인

예약 완료 후에는 반드시 예약내역을 통해 해당 내용들을 확인해야 합니다. 참고로, 이를 확인하는 과정 역시도 시간제한에 속한다는 것 기억하세요. 뿐만 아니라 명절승차권의 결제도 중요합니다. 별도의 기간을 두고 진행되는 만큼 일정을 미리 체크해 보세요(9월 6일(일) 24:00까지).


● 제한사항 숙지

명절승차권 예매의 경우에는 가능한 여러 사람에게 기회를 부여하고자 몇 가지 ‘예매제한사항’들을 공지하고 있습니다. 예매제한 매수, 예약요청 횟수, 최대 접속시간 등을 미리 체크해 보세요.


▷ 예매매수: 1인당 편도 6매(왕복 최대 12매)/ 동일 시간대 중복예약 불가

▷ 예약요청 횟수: 6회(로그인 기준)

▷ 최대 접속시간: 3분(65초 동안 아무런 작업이 없다면 자동 로그아웃)





추석 기차표 창구예매 노하우


창구예매는 직접 창구를 방문해 티켓을 구매하는 방법으로, 명절승차권의 경우 전체 좌석의 30% 분량을 발매하고, 기차역은 물론 기차표를 ‘위탁판매’하는 여행사, 대학교, 관공서 등의 지정 대리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이 어렵거나, 통신환경이 좋지 않다면, 또 인터넷예매에 실패했다면 창구예매에 도전해 보세요.


● 창구예매 장소 선택

반드시 큰 역만을 이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승차권 발매 단말기’가 설치된 간이역, 여행사, 관공서, 대학교, 병원 등에서도 쉽게 예약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예약 전 창구 장소를 결정해 두는 것도 창구예매의 성공적 노하우 중 하나입니다. ‘예약 가능 창구’는 홈페이지와 코레일 콜센터(1544-7788)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위탁판매처의 영업 시작 시간이 예매 시작 시간보다 늦어질 수 있으니 미리 이점 유의하세요.

(※ 창구예매 가능한 기차역•대리점 다운받기 <2015 추석예매 참여창구.xls> )


● 공지사항 체크

코레일 기차표 예약 홈페이지 ‘레츠코레일(www.letskorail.com)’에 접속하면 각종 공지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매일정, 열차시각, 운임요금 조회 등 창구예매 시 참고할 수 있는 사항들을 체크하세요.






추석기차표를 부탁해


마지막으로 ‘추석기차표 예매’ 전 꼭 확인해야 할 ‘유의사항’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특별 기간인 만큼, 또 대란이 예상되는 만큼 숙지해야 할 사항들이 많은데요. 하나씩 만나 보시죠.


기차표 예매 시 참고 사항


1. 추석수송기간 내 코레일고객센터(ARS포함), 코레일톡, 자동발매기로는 승차권 예매중지

2. 단체승차권, 전세승차권, 자유석, 유아동반석, 경로우대석, 자전거거치대석 운영중지

3. 미리 구입한 좌석을 활용해 구간연장 또는 구간축소 불가

4. 청소년드림, 365할인, 파격가 할인, 특실체험서비스 등 할인상품 운영중지

5. 승차권 출발역과 도착역 사이에서 하차할 경우 승차하지 않은 잔여구간 반환불가

6. KTX 가족석은 일괄 15% 할인 적용(가족애카드 할인 미적용)

7. 9월 25일(화)은 정기승차권 이용은 가능하나, 대수송기간이기 때문에 자유석은 미운영


추석기차표를 예매하지 못했다면


9월 3일(목) 10:00부터 잔여좌석 예매가 가능합니다. 또는 취소표를 통해서도 추가 예매할 수 있습니다. 예매대기를 통해 기회를 획득해 보세요. 9월 23일(수) 10:00부터 시작되는 ‘병합승차권’ 구입을 고려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역귀성승차권 & 병합승차권 안내


2015 추석기차표 예매 일정

일자

시간

매체

내용

9.15()

예정

인터넷

역귀성승차권 예매

9.23()

10:00~

창구

병합승차권(좌석+입석) 예매



※ 역귀성승차권 예매: ‘역귀성승차권’은 파격적인 할인이 적용된 승차권입니다. 단, 열차마다 좌석배정이 다르거나 아예 없을 수도 있습니다(정식 예매일정에는 정상가격으로 구입 가능).

※ 병합승차권: 출발역에서 도착역까지 지정좌석 없이 일부 구간은 좌석, 일부 구간은 입석으로 구성된 승차권입니다.



추석기차표 암거래 차단


‘중고나라’ 모바일 운영사인 ‘큐딜리온’은 추석연휴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되는 ‘기차표 암거래’를 막기 위해 네이버 중고나라 카페와 앱에서의 기차표 거래를 차단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전담인력을 배치해 사기 신고 및 대응을 위한 전담 카페를 개설, 운영할 계획이며 향후 암표와 정상적 거래를 구분해 단속하는 시스템도 개발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2015년 추석기차표 예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올해 역시 치열한 ‘예매 전쟁’ 한판이 예상됩니다. ‘콘서트 티켓 예매’, ‘대학 수강신청’, ‘게임’ 등으로 단련된 ‘광클’의 능력을 발휘해 기차표 예매에도, 안전한 귀성에도 꼭 성공하세요.


※ ‘코레일톡’ 공지사항 참고

www.korailtal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