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집에서 만들 수 있는 간단한 간식 추천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추운 겨울철에는 밖에 나가는 일이 큰 일처럼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뜻하고 포근한 집 안에서 나가기 싫은 마음이 들곤 하는데요. 집 안에만 있다 보면 입이 심심해지곤 합니다. 하지만 간식을 먹기 위해 준비하고 밖에 나가기에는 조금 귀찮기도 하죠.


이럴 때에는 집에서 맛있는 간식을 직접 만들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기호에 맞는 간식을 아무런 걱정 없이 마음껏 드실 수 있습니다. 맛있고 건강한 간식과 함께 TV를 보며 여유를 즐겨보세요. 겨울철 집에서 만들 수 있는 간단한 간식을 추천합니다.





전통 간식으로 건강하게!


예전부터 간식으로 애용해왔던 음식들이 있습니다. 간식뿐만 아니라 주식으로 먹어왔던 음식들인데요. 맛있기도 하고 먹는 재미도 쏠쏠하며 식감도 좋은 건강한 간식들을 소개합니다.





삶아 먹는 구황작물

구황작물이란 열악한 기상조건에서도 상당한 수확을 얻을 수 있어 어려운 시기에도 큰 도움이 되는 작물들을 말합니다. 어려운 시기에는 주식으로 사용되고 평온한 시기에는 간식으로 이용되는 만능 구황작물은 모두에게 사랑 받는 음식입니다. 구황작물은 깨끗하게 씻어 삶아 먹습니다. 다른 조리과정 필요 없이 삶기만 하면 되니 매우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간식입니다.




▶구황작물 효능 및 조합

➊고구마: 저칼로리 높은 포만감, 항암 효과, 변비예방, 피부미용, 고혈압 예방 등

- 고구마는 구워먹어도 맛있으며 우유와 함께 드시면 부드럽게 드실 수 있습니다.


➋감자: 항암 효과, 각종 성인병 예방, 고혈압 예방, 다이어트 효과, 피부미용, 변비예방 등

- 삶은 감자와 치즈를 함께 곁들어 드시면 더욱 고소하고 부드럽게 드실 수 있습니다.


➌밤: 위장기능강화, 피부미용효과, 노화방지, 성인병 예방 등

- 소금을 넣고 밤을 찌면 밤의 당도가 쉽게 떨어지지 않아요.


➍옥수수: 변비예방, 당뇨예방, 노화방지, 체력증강 등

- 찐 옥수수를 버터를 녹인 프라이팬에 치즈가루를 뿌려 구워 드시면 더욱 맛있습니다.




초딩입맛 사로잡는 마성의 간식



▲출처: 네이버 음식백과 ‘이밥차’



탕수만두

‘탕수만두’는 새콤달콤한 중독성 있는 맛으로 사랑 받고 있는 간식입니다. 위의 간식들과는 다르게 조리법과 재료가 다소 복잡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이밥차’가 소개하는 ‘탕수만두’ 레시피

-재료: 양파, 오이, 당근, 만두

-탕수소스: 설탕(3)+식초(4)+간장(2)+물(1컵)/ 녹말물: 녹말가루(1.5)+물(2)

➊ 양파는 두껍게 채 썰어 준 뒤 당근과 오이는 반달모양으로 어슷 납작하게 썰어주세요. 

➋ 기름을 넉넉히 두른 팬에 만두를 튀기듯 구워주세요.

➌ 냄비에 탕수 소스와 준비해 둔 야채를 넣은 뒤 중간 불에서 끓여주세요.

➍ 소스가 끓으면 녹말물을 넣어 농도를 맞춰준 뒤 불을 끄세요.

➎ 취향에 따라 만두에 부어먹거나 찍어드세요.






초간단 또띠아 피자

기호에 맞는 재료가 준비되어 있다면 또띠아 피자는 일반 피자보다 더욱 맛있어질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만드는 또띠아 피자는 자취생 저녁 야식으로도 제격입니다. 콜라 혹은 맥주와도 조합이 아주 좋을텐데요. 셰프계의 스타인 백종원 셰프가 소개하는 또띠아 피자 만드는 법을 소개합니다. 퀘사디야를 연상케 하는 또띠아 피자입니다. 



▶또띠아 피자 만드는 법

-재료: 또띠아2장, 피자치즈, 양파, 매운고추 + 기호에 맞게 재료를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➊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또띠아를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➋ 또띠아 위에 재료를 얹고 다른 또띠아로 덮어줍니다.

➌ 같은 방법으로 또띠아를 뒤집어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크래커카나페

재료만 있다면 가장 빠르고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간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른 조리 과정 필요 없이 재료들을 쌓아 올려주시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죠. ‘크래커카나페’는 맛있는 간식이기도 하지만 술자리나 혹은 집에서 간단하게 맥주를 마실 때 환영 받는 안주이기도 합니다.




▶크래커카나페 만드는 법

-재료: 기름기 뺀 참치, 야채(당근, 양파, 피망), 치즈 혹은 마요네즈, 토마토, 햄 등 기호에 따라 준비 + 크래커

➊ 원하는 재료(당근, 양파, 피망 등)을 잘게 다져줍니다.

➋ 참치는 기름기를 빼줍니다. 

➌ 준비된 재료를 기호에 따라 차곡차곡 쌓아 올려 줍니다.




믹스 제품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식사 후에는 왠지 모르게 달콤한 후식이 생각이 납니다. 브라우니나 핫케익과 같은 간식이 생각이 나지만 만들어 먹기에는 조금 부담스럽습니다. 빵집이나 카페에서 다루는 전문적인 재료들이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이 앞서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런 걱정을 덜어줄 수 있는 아주 저렴하고 초간단한 믹스제품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것저것 많은 재료를 살 필요 없이 믹스제품을 구매하시면 빠르고 간단하게 간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믹스제품 중 일부를 소개합니다.





브라우니

겨울철 집에서 따뜻한 우유나 아메리카노를 마시고 있으면 달콤한 브라우니가 생각이 나곤 합니다. 케이크보다는 더욱 진득한 초코의 맛이 쫀득한 식감으로 와닿기 때문인데요. ‘브라우니 믹스’로 5분안에 브라우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오븐이 없느 소비자층을 고려해 전자레인지로도 간편하게 만들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자취생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일 듯 합니다.



▶믹스로 브라우니 만드는 방법

➊ 브라우니 믹스를 반죽할 그릇에 넣어주세요.

➋ 물 55ml(종이컵 반 보다 적게)를 넣고 주걱으로 섞어주세요.

- 계란을 넣으면 더욱 부드러워집니다.

➌ 브라우니 믹스를 사각 전자레인지 용기에 부은 다음 평평하게 펴주세요.

- 전자레인지에 돌릴 수 있는 안전한 용기면 가능합니다.

- 견과류를 넣어 드시면 더욱 맛있습니다.

➍ 전자레인지에 넣고 3분 30초 동안 돌려줍니다.






호떡

추운 겨울철에 ‘호’ 불어가며 먹는 호떡은 일품입니다. 집에 있을 때 호떡이 갑자기 생각이 날 때가 있는데요. 근처에 호떡을 판매하는 포장마차가 없어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찹쌀호떡믹스’를 이용해보세요. 포장마차 호떡의 달콤함이 조금 아쉬웠다면 원하는 만큼 달콤하게 만들어 보세요! 직접 만들어서 가족들과 함께 나눠 먹는 호떡은 더욱 맛있을 듯합니다.



▶ 믹스로 찹쌀호떡 만드는 방법

➊ 따뜻한 물(찬물 2/3+끓는물 1/3)을 종이컵 한 컵(180ml)으로 준비해주세요.

➋ 반죽 그릇에 준비한 물과 이스트(제품 안에 포함)를 넣고 저어주세요.

➌ 찹쌀호떡믹스 1봉을 넣고 함께 저어주세요.

➍ 반죽을 떼어내 손에 식용유를 바르고 잼 믹스(제품 안에 포함)를 넣고 오므려줍니다.

➎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오므린 반죽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올려놓습니다.

➏ 반죽이 노릇노릇해지면 뒤집어서 누르개로 눌러준 뒤 1-2분간 구워줍니다. 

- 반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구워주세요.





핫케익

잼이나 꿀과 함께 곁들어도 맛있고 생크림과 과일을 함께 얹어 먹어도 맛있는 핫케익은 겨

울철 빠질 수 없는 간식입니다. 빵의 향기와 함께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을 가진 핫케익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선호하는 간식이죠. 겨울 제철 과일인 딸기와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 믹스로 핫케익 만드는 방법

➊ 반죽할 그릇에 계란을 2개 풀고 충분한 거품기를 내어준 뒤 우유 400ml를 넣어주세요.

➋ 핫케이크 500g을 넣고 덩어리가 없도록 저어주세요

- 너무 오래 저으면 핫케이크가 질겨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➌ 약한 불로 예열된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키친타올로 한번 닦아냅니다.

➍ 반죽을 국자로 적당히 퍼서 둥글게 부어주세요.

➎ 약한 불에서 1-2분 구운 뒤 반대편도 같은 방법을 구워주세요.

- 1-2분 굽다가 표면에 기포가 생기면 뒤집어 주세요.



집에서 간식을 해먹으려고 생각을 하면 부담스럽게 느껴질 때도 있지요. 간식을 만들기 위한 재료가 너무 비싸거나 과정이 복잡할 것을 생각하면 그냥 사먹는 것이 낫다고 생각이 들기 때문이죠. 신도리코가 소개드린 간단한 간식 메뉴라면 오늘의 간식은 부담 없이 직접 만들어서 즐기실 수 있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