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2016년 전국 벚꽃 축제 일정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겨울철 추위로 한껏 긴장했던 몸을 녹여주는 봄이 왔습니다. 이제 분홍빛으로 물든 거리를 볼 날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따스한 햇살과 기분 좋은 꽃향기로 가득한 벚꽃축제 역시 놓칠 수 없습니다. 벚꽃 개화시기와 축제 일정을 알아보고 나들이 계획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전국 벚꽃 개화시기

 

전국 각 지역마다 벚꽃이 만개하는 시기가 각각 다른데요. 네이버에서 발표한 벚꽃개화시기를 참고해 만든 ‘벚꽃개화지도’을 확인하고, 벚꽃이 가장 아름답게 만개한 순간에 맞춰 구경 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지도를 살펴보면 각 지역마다 조금씩 개화시기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따뜻한 남부지방은 3월 말부터 4월 초, 중부지방은 4월 초부터 개화한다고 합니다. 수도권지역 및 강원도 지방은 4월 중순에 만개한다고 하니 각 지역별 개화 일정을 참고해 나들이 계획을 세워보세요.

 

 

2016 전국 벚꽃축제 일정 한눈에 보기

 

거리에서 우연히 발견한 벚꽃만으로 만족하시는 편인가요? 하지만 벚꽃 축제를 방문해보면 아름답고, 장엄한 벚꽃의 향연으로 감탄을 자아내게 합니다. 주말을 이용해 사랑하는 지인들과 한번쯤 꼭 가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신도리코에서 2016 전국 벚꽃축제 일정을 일목요연하게 소개해드립니다.

 

 

 

▲출처: 창원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진해군항제’ 이미지 참조

 

 

창원 진해군항제

벚꽃 축제로 유명한 ‘진해군항제’는 우리나라 최초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동상을 세워 추모제를 거행해 온 것이 계기가 되었는데요. 행사 규모가 커지면서 1963년부터 본격적으로 진해군항제를 개최했습니다. 아름다운 벚꽃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다양한 ‘낭만 장소’들이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습니다. MBC 드라마 「로망스」 촬영지로 잘 알려진 <로망스 다리>와 한국에서 반드시 가봐야 할 50곳 중 5번째로 꼽히는 <경화역> 그리고 자연 생태계가 잘 보존되어있는 힐링 공간 <진해내수면황태공원> 등 다양한 명소가 여러분을 맞이합니다.

 

●축제 기간: 2016.4.1~2016.4.10
●축제 장소: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통신동 중원로터리 및 진해 일대

 

 

<여좌천 로망스다리>

‘여좌천 로망스다리’는 MBC드라마 「로망스」 촬영지로 잘 알려져 있는 관광명소입니다. 총 1.5km 벚꽃길이 뻗어 있어 매우 아름답습니다. 이곳은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 되었을 뿐만 아니라 CNN에서 한국에서 가봐야 할 가장 아름다운 50곳 중 17위로 선정될 만큼 세계적으로 인정 받은 명소입니다. ‘여좌천 로망스다리’에서는 연인이 손을 잡고 걸으면 결혼에 성공할 수 있다는 혼례길 걷기도 꼭 해보세요. 또한, 야간 조명도 뛰어나서 밤 길에 걸으면 더욱 낭만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경화역>
‘경화역’은 현재 기차가 정차하지 않는 역이지만 군항제 기간에는 벚꽃 테마역으로 벚꽃을 보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몰리기 때문에 이 역을 통과하는 열차들이 안전을 위해 서행운전을 합니다. 플랫폼에 흩날리는 벚꽃을 카메라에 담는 관광객들의 모습 또한 이색적입니다. 약 800m의 벚꽃 터널이 장관을 이루는 ‘경화역’은 사랑 받는 전국 명소 중 하나입니다. ‘경화역’에는 주차장이 없으니 도보로 이동해야 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진해 내수면 생태공원>
‘진해 내수면 생태공원’은 봄에는 벚꽃나무가 가을에는 단풍이 아름답게 물들어 아름다운 장관을 연출합니다. SBS 드라마촬영지 「온에어」로 잘 알려진 곳이죠. 벚꽃이 만개하면 저수지 수면에 비친 모습이 너무나도 아름다운 풍경을 선사합니다. 또한, 자연 생태계가 잘 보존되어 있는 문화 휴식 공간으로 공원 내부에는 다양한 편의시설이 있고 특히 민물고기 생태학습관에는 토속종, 천연기념물, 멸종 위기종, 보호종, 고유종 등 약 50종이 넘는 물고기를 테마별로 전시하고 있습니다. 자연 해설가가 배치되어 있어 생태숲 관련 설명을 들을 수 있으니 함께 즐겨보세요!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월드 별빛벚꽃축제’ 이미지 참조


 

 대구 이월드 별빛벚꽃축제

‘이월드 별빛벚꽃축제’는 올해로 제5회째를 맞는 벚꽃축제입니다. 이 축제가 인기가 높은 이유는 전국에서 유일한 야간벚꽃축제라는 점인데요. 낮에는 순수한 매력을 지닌 벚꽃이 저녁에는 다양한 조명에 반사되어 오색영롱한 빛깔로 탈바꿈합니다. 몽환적인 분위기와 함께 새로운 느낌으로 벚꽃을 감상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또한, 거리마다 버스킹 공연과 퍼포먼스, 핑크 플리마켓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아름다운 벚꽃 거리를 완주하는 마라톤 행사 ‘벚꽃런’을 시행한다고 하니 더욱 이색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축제 기간: 2016.3.19 ~ 2016.4.10
●축제 장소: 대구광역시 달서구 두류공원로 200 이월드 83타워 일대

 

 

 


서울 영등포 여의도 벚꽃축제

서울의 대표적인 벚꽃 명소 ‘영등포 여의도 벚꽃축제’는 삭막했던 도심 속 낭만을 되찾을 수 있게 해줍니다. 왕벚꽃 나무가 장관을 연출하고, 다양한 봄꽃들이 아름다움을 더합니다. 한강과 마주한 장소에서 다채로운 문화예술공연도 관람할 수도 있으니 일석이조입니다.

 

영등포 여의도 벚꽃축제에서는 남녀노소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노래자랑이 열려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거리예술공연 비아페스티벌(VIAF)과 귀여운 캐릭터들의 퍼레이드까지 함께 펼쳐져 더욱 흥겨운 축제 분위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꽃마차 운영, 음악공연, 전시, 홍보, 체험행사 등 다채로운 이벤트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축제 기간: 2016.4.1 ~ 2016.4.8
●축제 장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서로 (국회 뒷편) 일대


 
▲출처: 알프스 하동 오감만족 하동투어 ‘화개장터 벚꽃축제’

 

 

하동 화개장터 벚꽃축제

전라도,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섬진강 줄기에 있는 화개장터는 노래로도 많이 알려져 익숙한 곳인데요. 이곳은 벚꽃으로도 매우 유명한 곳입니다. 특히, ‘십리벚꽃’으로 유명한 ‘화개꽃길’은 벚꽃 아래에서 사랑하는 남녀가 두 손을 꼭 잡고 걸으면 백년해로 한다고 하여 일명 ‘혼례길’이라는 애칭도 붙었습니다. 그래서인지 ‘화개장터 벚꽃축제’는 축제 기간에 수많은 연인들이 찾는 데이트 명소가 되었습니다. 섬진청류와 화개동천 25km 구간에서 펼쳐지는 ‘화동 화개장터 벚꽃축제’에는 다채로운 이벤트와 문화행사까지 즐길 수 있어 더욱 흥미롭게 축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축제 기간: 2016.4.1 ~ 2016.4.3
●축제 장소: 경남 하동군 화개면 영호남 화합 다목적 광장(땅번지 뜰)

 

 


▲출처: 제주 놀멍쉬멍 ‘제주 왕벚꽃축제’ 이미지 참조


 

제주 왕벚꽃축제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열리는 제주의 벚꽃은 잎이 크고 화사하며 더욱 탐스럽습니다. 그래서 각 도시에서는 제주도의 벚꽃나무를 가져와 심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4월에 휴가를 계획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만개하는 제주도의 ‘왕벚꽃축제’에 참여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4월 1일에는 축제의 개막을 알리는 음악회가 진행되고 2~3일에는 ‘서사라 문화거리축제’도 열립니다. 4~8일에는 왕벚꽃 사진 촬영대회가, 9~10일에는 제주 대학교 입구에서 왕벚꽃 거리 이벤트 및 플리마켓도 함께 운영됩니다.

 

●축제 기간: 2016.4.1 ~ 2016.4.10
●축제 장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전농로, 제주대학교 입구 등

 

 

 


매년 벚꽃 축제를 가야겠다고 다짐하지만 바쁜 일정으로 인해 미루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올해에는 개화 일정과 벚꽃 축제 기간을 미리 알아두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벚꽃놀이 꼭 한 번 계획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