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소식

신도리코 3D프린터 ‘3DWOX’, 전 세계 ‘팹랩’ 회원에게 호평 받다!



중국 심천에서 개최된 ‘팹랩 12(Fab Lab 12)’와 ‘글로벌 팹(Fab) 페스티벌’에 신도리코가 초대되었습니다. 팹랩은 3D프린터, 디지털 기기와 같은 실험생산 장비를 구비해 기술적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실제로 생산해보는 제작실험실입니다. 전 세계 64개국 500여명의 팹랩 회원들이 참석한 ‘팹랩 12’는 앞서 나가는 아이디어가 공유되는 장이자, 신도리코 자체 기술로 제작된 3D프린터인 3DWOX가 회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은 자리였습니다. 뜨거웠던 중국 심천 전시회 현장을 함께 만나보겠습니다.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키는 공간, ‘팹랩’


팹랩(Fabrication Laboratory, 제작실험실)은 MIT의 닐 거센펠트(Neil Gershenfeld) 교수가 2001년 국립과학 재단에서 기금을 받아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목적으로 발족하였습니다. 팹 랩의 모토는 ‘생각은 세계적으로, 제작은 지역적으로, 정보를 이용해서 물질을 만든다.’는 것으로 현재 78개국 1,000여 곳에 네트워크를 두고, 정부의 지원 혹은 자체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서울, 부산, 대구 등지에서 사설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올해로 12회를 맞이한 팹랩 국제 컨퍼런스는 팹랩의 전세계 회원들이 모여 아이디어를 공유, 실험, 구현하기 위해 개최됩니다. 지난 8월 열린 ‘팹랩 12’는 심천 쉐라톤 푸톈 호텔에서 진행되었으며 신도리코를 비롯한 64개국 500여 명의 회원이 참석했습니다.


오전에는 국가별 팹랩 소개, 토론 및 강의를 이어갔고, 오후에는 각국 팹랩들의 주최로 워크샵을 개최하였습니다. 각국의 회원들은 자국 팹랩에 대하여 자부심을 가지고 발표하였고, 저마다 각기 다른 방식으로 소속된 지역사회를 위한 기술을 선보이며 그들의 발전된 기술력과 뜨거운 열정을 보여주었습니다.   



닐 교수와 미래산업 가능성을 논의하다


닐 교수와 신도리코의 인연은 올해 초 열린 ‘솔리드웍스 월드 2016’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신도리코는 MIT에 3DWOX를 기증하였고, 이를 사용해본 닐 교수가 3DWOX의 혁신성을 매우 높이 평가하였습니다. 그는 ‘3DWOX는 기존 3D 프린터의 단점을 철저히 분석한 뒤 내놓은 제품으로 발전 정도가 5세대에 해당한다’고 호평하였습니다.





닐 교수는 이병백 부사장과의 회의를 통해, 3D프린터 운영체계 및 오픈 플랫폼에 대해 자세한 얘기를 나눴습니다. 그는 신도리코의 3DWOX 소프트웨어가 리눅스와 자바 스크립트를 바탕으로 작동된다는 것을 확인하고, 팹랩이 지향하는 디지털 기계 운영 체계인 모즈(MODS)와 쉽게 연결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하였습니다.



3DWOX, ‘글로벌 팹 페스티벌’ 전시회 참여


‘팹랩 12’에 이어 심천 시빅 센터(Civic Center)에서 ‘글로벌 팹 페스티벌’ 전시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신도리코 뿐만 아니라 트로텍(Trotec), GCC 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참여하고, 각국의 팹랩 출품작들이 전시되었습니다.


신도리코의 부스에는 팹랩 관계자, 교육업계 종사자, 리셀러(Reseller)들을 포함한 많은 관람객들이 관심을 보였습니다. 3DWOX에 대한 상세한 질문이 이어졌고, 이에 신도리코의 한규훈 선임과 심재원 사원이 적극적으로 응대하였습니다. 3DWOX를 통해 직접 출력 과정을 체험할 수 있게 마련해 놓은 코너도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많은 관람객들 중에서도 리셀러(Reseller)들이 신도리코 부스에 큰 관심을 가졌습니다. 특히, 3DWOX의 ‘필라멘트 자동 공급 시스템’에 대해 ‘편의성을 고려한 아이디어 제품’이라 평하며 신도리코의 3D프린터가 합리적인 가격과 우수한 품질을 가지고 있어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리셀러들은 기존에 판매를 담당해왔던 타사 제품들이 비싼 가격임에도 제품 출력품질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에 큰 불만과 불신을 갖고 있었습니다. 전문적이고 날카로운 질문을 통해 끊임없이 3DWOX 제품을 비교·평가한 리셀러들은 신도리코만의 독자적인 기술력이 투입된 3DWOX의 기능들에 대해서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그 결과, 리셀러들은 현재 보유한 3D프린터를 대체할 제품으로 신도리코의 3DWOX를 지목하였습니다. 글로벌 무대에서 3DWOX가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학생, 예비 창업자, 중소기업가 등의 회원들로 구성된 팹랩은 가장 최신의, 전도유망한 아이디어와 기술 정보가 공유되는 곳입니다. 전문적이고 분석적인 팹랩 회원들로부터 ‘3DWOX’가 큰 호평을 얻은 것은 그 저력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신도리코 3D프린터 3DWOX의 선전을 기대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