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 되는 경기불황으로 서민들의 주머니 사정은 더욱 어려워지고, 물가는 하루가 다르게 치솟고 있습니다. 꼭 필요한 물건만 선별해 구입해도 생활비가 넉넉하지 않은데요. 이러한 이유로 소위 ‘B급 상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알뜰한 소비의 시작, ‘B급 상품’의 가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치소비 시대를 맞이하다
‘B급’이라고 하면 어딘가 모르게 2인자의 느낌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일명 B급으로 불리는 ‘못난이’들의 전성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B급 상품이란 약간의 결함 등으로 인해 정상적인 유통경로로는 판매가 어려운 상품을 말합니다.
멀쩡했던 상품이 B급으로 전락하게 된 이유는 제각각 입니다. 유통기한이 임박했거나, 제조•유통 과정에서 작은 흠집이 생겼거나, 소비자의 변심으로 포장이 손상된 채 반품되는 것이 주된 원인입니다. B급으로 분류된 상품들은 이러한 이유로 저렴하게 판매되지만 품질만은 새 것과 다름 없습니다.
B급 상품은 합리적인 가격과 부담 없는 친숙함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B급 상품의 대표적인 예로 ‘흠집 난 가구’를 들 수 있는데요. 이런 상품은 비싸지 않기 때문에 파손이나 손상에 대한 위험 부담이 적어 취향대로 리폼에 도전해 보기도 좋습니다. 완벽한 상품은 아니지만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될 것이 없고 때로는 DIY의 좋은 소재가 될 수 있어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B급 상품을 찾고 있습니다.
B급 상품, 품질은 A급
‘떠리몰’, ‘전시몰’, ‘이유몰’, ‘임박몰’ 등 B급 상품 관련 온라인 매장들도 다양하게 등장했습니다. 소비자들은 품목에 따라 유통기한이 임박한 식품은 최대 90%까지, 전자제품은 70~8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이나 가구 시장에선 ‘리퍼브 매장’이 인기입니다. 리퍼브 상품(refurbished product, refurbish)이란 공장에서 제조한 물건에 난 흠집을 손질해 정품보다 싼 가격으로 되파는 제품을 뜻합니다. 사실 손질 전 흠집도 포장 상자의 손상 혹은 구매자의 단순 변심 반품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기능적 결함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예컨대, A 냉장고의 출시가는 170만 원이지만 매장 전시용으로 활용한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에서는 동일한 제품을 67만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매장에 진열해 놓았다는 점을 제외하면 사실상 새 제품입니다.
‘사용설명서가 없다’ ‘포장박스가 훼손됐다’ 등 사소한 이유로 반품이 된 제품도 마찬가지 입니다. 디자인적 결함으로 수리를 받은 상품도 소비자가 실제 사용을 하는 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인터넷에서는 가구와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식료품 군에서도 B급 상품이 인기입니다. ‘못난이 사과’, ‘장족(다리만 있는 오징어)’처럼 외관이 못생겼을 뿐 맛에는 문제가 없는 상품들이 최대 80~90%나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어 고객들의 이용 횟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A급 낚는 똑똑한 소비 방법
다만, B급 상품을 구매할 때는 사전에 몇 가지를 꼼꼼히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 번째로는 판매처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입니다. B급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이 많아지면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폭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한 쇼핑몰은 A급 상품 못지 않은 양질의 제품을 판매할 뿐 아니라 프리미엄급 A/S 서비스까지 함께 제공합니다. 이런 서비스 혜택을 꼭 누릴 수 있도록 사전에 비교하여 꼼꼼히 따져보고, 판매처나 제조사에서 무상으로 제공하는 수리기간이 얼마나 되는지도 살펴보면 좋습니다.
두 번째로 소비자가 챙겨야 할 것은 정보력입니다. 사진이 유일한 정보인 인터넷 쇼핑몰 특성상 제품의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외관 상태를 직접 문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리퍼브 매장에는 간혹 흠집에 비해 가격이 유난히 저렴한 상품이 판매되곤 합니다. 구입하는 순간에는 횡재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보이지 않는 결함의 여부 등 정확한 할인 사유를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B급 상품 커뮤니티와 SNS를 적극 활용하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입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MD(상품기획 전문가)와 고객 평가단의 의견을 반영하여 엄격한 기준으로 상품을 선발하는 곳을 찾을 수도 있고, 쇼핑몰 업체나 판매자의 후기를 확인하여 믿을 만한 곳인지도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요일, 특정 시간에 열리는 파격할인 이벤트도 놓치지 않고 실시간으로 확인해볼 수 있어 좋습니다.
리퍼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쇼핑몰
반품닷컴
가전제품, 생활주방용품, 영상음향게임제품, 유아용품 등 판매하는 상품 폭이 넓은 곳
전시몰
http://www.vosang.com/juncmall/
중고노트북, 중고컴퓨터 등 PC관련 기기 구입에 최적화 된 온라인쇼핑몰
임박몰
http://www.imbak.co.kr/shop/main/index.php
건강식품, 냉동식품, 수입과자 등 다양한 종류의 식품관련 할인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큐티베이비
유모차, 카시트 등 육아용품을 상시 할인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현대리바트 상설할인점
쇼파 위주의 가구 제품을 판매하는 오프라인 리퍼브 매장
서울시 중구 장충단로13길 20 현대시티타워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 2층 리바트 스타일샵
소비자에게는 합리적 구매의 혜택을, 사회에는 자원 절약의 효과를, 판매자에게는 유통채널 확대의 기회를 제공하는 B급 상품은 그야말로 떠오르는 이 시대의 효자 상품입니다. 전자기기를 비롯해 의류, 화장품, 문구, 액세서리 등 제품 군이 무궁무진한 B급 상품이 유통 시장에 불어넣어 줄 활기를 기대해봅니다.
'기획 연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 이상 헷갈리지 말자! 설날 세배하는 법과 차례상 차리는 법! (0) | 2017.01.26 |
---|---|
[성수동 로드투어] 서울의 시간이 머무는 곳, ‘카페 어니언’ (15) | 2017.01.23 |
동서양의 서로 다른 방어작전이 만든 건축 <만리장성 Vs. 아피아가도> (2) | 2017.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