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 파워포인트] 네온사인 글씨 효과, 파워포인트로 만들기



안녕하세요. 오피스 문서 제작 전문 블로거 친절한 혜강씨입니다.


요즘 SNS에서 네온사인 이미지나 사진 자주 보시죠? 네온사인을 만들려면 포토샵이 꼭 필요하냐고 묻는 분들이 많은데 파워포인트로도 네온사인 글씨를 예쁘게 만들 수 있답니다. 네온사인은 분위기 있는 표지나 강조 페이지를 만들 때 활용하면 좋답니다. 네온사인 글씨 효과 만드는 법을 차근차근 소개해드릴게요!





네온사인 효과가 돋보이려면 어두운 색상의 배경이 필요해요! 

먼저 어두운 느낌이 나는 사진을 찾아서 넣어주세요. 저도 밤 하늘이 예쁜 사진을 넣어봤어요.


무료 사진 다운로드가 가능한 사이트를 공유합니다.

언스플래쉬 : https://unsplash.com/





사진이 슬라이드에 가득 차게 채운 후, 넘치는 부분은 [서식]-[자르기]를 이용해 자르기를 해주세요.





시중에서 판매하는 네온사인을 잘 보면 아래쪽에 검은 지지대가 있는걸 보실 거에요.

어차피 어두워서 잘 보이진 않지만 네온 사인 느낌을 가지기 위해서 만들어보겠습니다.


[삽입]-[도형]-[직사각형]을 이용해 긴 사각형을 만들고, 적고 싶은 글자 길이 정도에 맞추어 만들어봤어요. 





[서식]-[도형채우기]는 검은색으로, [도형 윤곽선]은 '윤곽선 없음'으로 선택해주세요.


이렇게 작업하니 선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나중에 빛이 들어가면 살짝 보일 듯 말 듯 보일 거예요.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텍스트를 적어주세요. 저는 위와 아래 텍스트를 각각 적어줬어요. 저는 무료 이용이 가능한 ‘나눔스퀘어’ 폰트를 썼답니다.





원래대로라면 "쏟아지는 밤"이 맞지만 디자인적으로 모든 글자를 붙이고 싶은데, 빨간색 줄이 그어져 있을 때 신경 쓰이는 경우가 많죠? 


그런 경우 텍스트를 블록 지정한 후 [우클릭]-[사전에 추가]를 하시면 빨간 줄이 사라진답니다.





텍스트를 모두 선택한 후 [서식]-[텍스트 채우기]에서 [채우기 없음]을 선택해주세요.

텍스트가 잠시 안 보입니다.





[텍스트 윤곽선]을 선택하여 [흰색]으로 지정해주세요!





텍스트를 선택한 후 [우클릭]-[개체 서식]을 선택해주세요.


참고) 텍스트를 하나만 선택할 경우, [텍스트 효과 서식]을 선택하고 여러 개의 개체일 경우 [개체서식]을 클릭하세요.





[텍스트 옵션]-[텍스트 윤곽선]-[실선]에서 [투명도]를 50~60% 사이로 변경해주세요.

(파워포인트 2010 이하 버전은 [선색]-[실선]에서 같은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너비]는 0.75pt를 입력했습니다. 개인의 취향에 맞게 더 얇거나 굵게 해도 좋습니다.





[텍스트효과]탭을 변경한 후 [미리 설정]에서 [바깥쪽]-[오프셋:오른쪽 아래]를 선택해주세요.


 



[색]은 네온 사인 느낌이 나도록 노란색으로 변경하고, [투명도]는 0%, [크기]는 100%, [흐리게]는 45%, [각도]는 45도, [간격]은 5pt로 변경했어요. 수치는 아래 있는 사진에 따라서 느낌이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의 사진에 맞춰서 조정해주세요!





만든 텍스트는 동시에 선택한 후 복제(Ctrl+D)합니다. 





복제한 텍스트는 기존 텍스트에 동일하게 겹쳐서 배치합니다. 겹치면 빛이 더 퍼져 보이는 느낌이 있어요. 텍스트를 한번 더 복제(Ctrl+D)해주세요. 





해당 텍스트는 더 빛이 많이 퍼지게 하기 위해서, [텍스트 채우기 및 윤곽선] 메뉴에서 [텍스트 윤곽선]의 [실선]의 [투명도]를 '0%'로 변경합니다. 





이제 원래 텍스트가 있던 동일한 위치 위에 올려둡니다. 네온 사인 느낌으로 빛나는 느낌이 납니다. 





조금 더 반짝이는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서 [삽입]-[도형]-[타원]을 선택해서 만들어주세요. 만들 때는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만들어줘야 정 원이 만들어집니다. 





도형을 선택한 후 [우클릭]-[도형서식]에서 [그라데이션 채우기]를 선택한 후, [종류]는 '방사형'으로 [방향]은 '가운데에서'로 변경합니다. 





[그라데이션 중지점]은 양 끝에 두 개만 남기고 나머지는 삭제합니다. 양끝의 중지점은 둘 다 노란색으로 변경해주세요. 





맨 오른쪽에 있던 중지점의 [투명도]를 '100%'로 변경한 후, 원을 보면서 왼쪽으로 드래그해서 중지점의 위치를 이동합니다. 자연스럽게 그라데이션이 퍼질 때까지 이동합니다. 





왼쪽 중지점도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서 [투명도]를 '50%' 정도로 변경합니다. 





만든 도형은 여러 개 복제(Ctrl+D)하여 글자 위에 자연스럽게 배치합니다. 하나는 크게 만든 후 퍼지게 색을 만들어줍니다. 색이 너무 진하다면 [투명도]를 조정하여 은은하게 합니다. 도형을 글자 사이에 배치해서 빛이 더 많이 퍼진 것처럼 배치해주세요.





평소 사용하는 기능을 활용해 네온사인 효과를 만들어보았습니다. 파워포인트에는 무궁무진한 기능이 있어 잘 조합하면 포토샵 못지 않은 멋진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답니다. 이번 강의에서 다룬 내용을 활용해 나만의 디자인 페이지를 만들어 보세요!




친절한 혜강씨 블로그 바로가기 : http://leehyekang.com/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