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사회초년생, 현명한 소비를 위한 신용카드 선택 팁



소득이 발생하는 직장인이 되면 현명한 소비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 기초는 똑똑한 지출에 있고, 지출의 대표 수단은 ‘카드’입니다. 따라서 사회초년생의 스마트한 소득과 소비 관리는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의 선택에서 시작됩니다. 이들에게 딱 맞는 카드 고르는 법과 활용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 발급 기준 


신용카드 발급의 기본 조건은 ‘소득’입니다. 즉 매달 일정 금액의 소득이 발생하는 직장인, 자영업자, 연금수급자 등은 손쉽게 신청할 수 있고 발급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우자가 소득이 있다면 가정주부도 발급 가능합니다. 반면 외부신용불량자, 가처분 소득기준 미달자, 결제능력 불확실자는 카드 발급이 불가합니다. 이 경우는 카드사의 심사를 통해서만 결정 가능합니다. 카드 발급 조건과 필요한 서류는 아래 표에서 보다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 신용카드 발급 대상 및 첨부 서류 

- 근로소득자

  : 상장업체이상, 금융계, 공무원, 의료계, 전문직(변호사, 변리사, 회계사, 건축사): 없음

  : 상장업체미만 법인체 및 개인업체는 (직장)건강보험납부확인서, 국민연금납부확인서 등

- 사업소득자(자영업자)

  : 사업자등록증 등

- 부동산소유자

  : 등기사항 전부증명서 등

- 연금소득자(수급자)

  : 연금증서, 이체통장 사본 등

- 가정주부

  : 배우자 직장 재직서류 증빙 시 상기 기준으로 적용


        

      



그렇다면 소득이 없는 대학생의 경우는 어떨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발급 가능합니다. 사용하고 있는 통장에 일정기간 (평균 3~6개월 이상) 동안, 50~600만원 정도의 잔액이 유지돼 있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아르바이트 비용 또는 본인 명의의 적금 등이 추가되면 조금 더 수월한 발급이 가능하죠. 단 모든 기준은 은행 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자세한 기준 및 발급 가능 여부는 은행 상담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신용카드 사용 팁 


신용카드 사용이 처음이라면, 발급에 앞서 체크하고 지켜야 할 것이 있습니다. 대부분 한 번 발급 받은 카드는 1~2년을 기본으로 꾸준히 사용하기 때문에 선택한 신용카드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어야 하고, 현명한 소비를 위해서는 사용 및 관리의 중요성을 알아야 합니다. 이점을 고려해 아래 팁을 숙지해 보세요.



주거래 은행 만들기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야 합니다. ‘주거래 은행’은 본인이 제일 많이 이용하는 은행을 말하며, 신용평가는 은행의 거래 실적을 크게 반영합니다. 따라서 높은 신용도를 쌓기 위해서는 은행의 실적을 향상시켜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해당 은행에 집중한 거래가 필요합니다. 이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는 기초가 되기도 하죠. 따라서 급여이체, 카드대금결제, 금융상품 가입, 공과금 납부, 자동이체 등을 한 곳에 모아보기 바랍니다.





신용카드는 하나만 


더 높은 할인 혜택을 받고자 커피를 마실 때는 A카드, 영화를 볼 때는 B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과연 옳은 사용법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신용카드는 하나만 집중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카드 사용은 신용 평점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거래 실적을 높일 수 없어 그에 따른 혜택, 즉 이용한도 조정, 개인신용관리, 카드사의 혜택, 현금서비스의 금리 등의 이득을 제공 받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주로 사용하는 카드는 하나여야 하고,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한 개 정도는 비상용으로 마련해 두면 좋습니다.





신용카드 결제 팁 


이제 현명하게 사용할 일만 남았습니다. 신용카드는 계좌 잔고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미리 결제하고 특정일에 전체 금액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큰 금액을 결제하는 일과 전체 금액을 최종 결제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이 두 가지 행동에 대한 팁을 소개합니다.



수수료 없이 나누어 결제 


신용카드에는 ‘할부’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이것은 돈을 여러 번에 나누어 내는 것으로, 금액대가 높은 물건을 구입할 시 한번에 계산하는 것이 아닌 원하는 개월만큼 조금씩 분할해 결제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수수료(이자)’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용에 있어 신중해야 하는 부분이죠. 참고로 각 카드사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할부수수료 계산기’, ‘할부 예상수수료 조회’ 등을 통해 할부 개월에 따른 예상 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담 없이 금액을 나누어 결제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무이자 할부’가 가능합니다. 이는 가맹점과 카드사 간의 마케팅을 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두 곳에서 지정한 개월 내에 수수료 없이 원금을 분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반드시 나누어 결제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무이자 할부 가능 여부 정도는 꼭 확인해야겠죠.





소비계획을 위한 결제일 선택 


여러분의 신용카드 결제일은 언제인가요? 대부분 24~25일 정도의 월급날 또는 30~31일 등의 말일로 설정합니다. 그러나 이 때의 결제 금액이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의 사용내역이 아니라는 사실은 알고 있나요? 예를 들어 24일을 결제일로 지정한다면, 해당 금액은 전월 11일부터 당월 10일까지 사용한 금액이 합산됩니다. 따라서 한 달간의 수입과 지출을 정확하게 파악하기란 어렵고 소비계획을 세우는 방법 또한 복잡해집니다.


계획적인 소비, 전월 실적계산 등에 편리함을 주기 위해서는 최적의 결제일을 찾고 설정해야 하죠. 즉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의 사용내역을 결제할 지정결제일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은행은 12~14일이 이에 해당하고 자세한 내용은 카드사 전화 또는 앱, 홈페이지 등에서 문의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회초년생 Pick! 추천 신용카드 


포털 사이트에 ‘신용카드 추천’을 검색하면 수많은 정보가 쏟아집니다. 이에 대학생, 사회초년생, 주부 등은 편리하고 똑똑하게 원하는 카드를 선택하고 신청합니다. 본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혜택에 따라 혹은 그 혜택을 제공하는 가맹점에 따라, 그리고 주거래 은행(카드사)에 따라 맞춤 카드를 고르는 것이죠. 그럼 나만의 픽! 하고 싶은 신용카드를 찾아보겠습니다.





혜택에 따라 


2030세대가 선호하는 카드 선택의 조건은 다양한 혜택 유무에 있습니다. 쇼핑, 외식, 카페/베이커리, 영화, 대중교통, 통신, 문화, 뷰티 등에 대해, 실적 및 횟수 제한 없이 할인, 퍼센트 할인, 포인트 적립, 무이자할부가 가능하다면 사회초년생에게는 더할 것 없는 맞춤 신용카드가 됩니다. 하루 한 잔은 기본으로 마시는 커피, 저녁식사 때면 찾는 외식 서비스, 매일 이용하는 대중교통과 통신 등 본인의 생활패턴, 선호도에 따른 주요 카테고리는 신용카드 선택에 있어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입니다.


사회초년생이 가장 선호할 혜택을 기준으로 추천하는 신용카드를 소개합니다.



▒ 카드 혜택 기준 

- 쇼핑, 외식, 영화, 편의점, 카페/베이커리, 대중교통, 통신, 문화

- 연회비 ~1만원 / 월평균 ~50만원 사용


▒ 추천 신용카드 

- 현대카드 ZERO(할인형/포인트형)

  : 통신요금 0.7% 할인, 커피전문점 이용금액 1.2% 할인 등

- 현대카드 ZERO MOBILE(할인형/포인트형)

  : 6대온라인쇼핑업종 최대 1.8%할인, 카페·베이커리 이용금액 0.7% 할인 등

- 신한카드 Simple+

  : 모든 대중교통 0.7% 캐시백, 인터파크·YES24 영화예매 할인 등

- NH농협 BAZIC(베이직) 카드

  : CGV 및 모든 영화관 무조건 할인, 모든 편의점 할인 등

- 신세계 씨티 리워드 카드

  : 모든 통신사 4% 특별적립, 버스, 지하철, 택시 4% 특별적립 등

- 스마트 애니(Smart Any)

  : 모든 휴대폰 및 통신비 0.8% 청구할인, 전국 모든 영화관 0.8% 청구할인 등

- 모바일카드 mobi 1(모비원)

  : 스타벅스·탐앤탐스 1.6% 청구할인, 모든 오/오프라인 쇼핑 0.8% 할인 등


       




가맹점에 따라 


선호하는 특정 가맹점(브랜드)이 있다면 그곳에서 사용하기 좋은 맞춤 카드 역시 직접 고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영화는 CGV와 메가박스, 쇼핑은 쿠팡과 여주프리미엄아울렛, 통신은 KT, 커피는 스타벅스와 커피빈이라면 해당 가맹점만을 지정 선택해 신용카드를 추천 받을 수 있는데요. 집 또는 회사 주변, 자주 찾는 친구와의 약속 장소, 주요 활동 지역 등을 고려해 그곳에 위치한 가맹점만을 모아서 선택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에도 2030세대에게 추천하는 신용카드를 알아보겠습니다.



▒ 카드 혜택 기준 

- 스타벅스, KT, CGV, 쿠팡


▒ 추천 신용카드 

- 삼성카드 taptap O

  : 스타벅스 50% 할인, CGV·롯데시네마 5,000원 할인 등

- 현대카드M2 Edition2

  : 프리미엄아웃렛·SPA브랜드 10%할인, 스타벅스, 커피빈 등 500원 할인 등

- #tag1 카드 Red(태그원 카드 레드)

  : SKT·SKB·KT·LGU+ 7%적립, G마켓·옥션·11번가·쿠팡 5% 적립 등


       




카드사에 따라 


카드대금결제, 금융상품 가입, 자동이체 등을 자주 이용하는 은행이 있다면 신용카드 역시 그곳에서 신청하고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각 카드사에는 어떤 카드가 있고, 혜택은 무엇인지 한번에 검색해 찾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참고로 국내 카드에는 신한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씨티카드, NH농협카드, IBK기업은행이 있고,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카드에는 BC, VISA, MASTERCARD, AMEX, JCB, UnionPay가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은 어떤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나요? 혹시 아무거나, 광고에서 본 것을 사용하고 있는지 않나요? 신용카드를 잘 고르고 현명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의 소비패턴을 올바르게 읽어 스마트한 지출을 가능하게 하는 혜택을 찾아 제공 받는 똑똑함이 필요합니다. 자 그럼 나에게 꼭 맞는 신용카드를 픽! 해 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