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2D&3D 프린터 전문기업 신도리코가 수출 길을 확대하고자 지중해 주요 4개국에 다녀왔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도리코의 3D프린터 ‘3DWOX’는 IT 기술이 뛰어난 북미 지역에 집중적으로 수출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3DWOX가 다른 국가의 잠재 고객들에게도 매력적으로 소구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한 발 더 뛸 때마다 새로운 고객이 생긴다는 마음가짐으로 다녀온 지중해 4개국 글로벌 투어 소식을 전합니다. 



창의력의 나라, 이스라엘


이스라엘은 노벨상 수상자들과 영화감독, 금융 자산가들을 수두룩하게 배출하고 이제는 구글 창업자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 등 IT산업에서도 위력적인 선구자들을 탄생시킨 유대인의 나라입니다. 유대인들은 이제 3D프린터 산업분야에서도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신도리코는 이스라엘을 방문하여 비즈니스 파트너사 ‘Systematics’(시스테믹스)를 만나고 돌아왔습니다. 이스라엘의 중심 도시 텔아비브에 위치한 Systematics는 3D프린터를 비롯해 다양한 IT 관련 비즈니스를 펼치는 큰 규모의 회사입니다. 매년 1,300여 명의 고객이 찾는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자체 전시를 통해 매출 방향성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이스라엘 내에서 신도리코의 3DWOX 판매를 대행하며 고객들에게 그 품질과 안정성을 인정받아 명성을 높여 왔습니다. 


신도리코 전략사업부는 Systematics를 내방하여 Oded Leventer 사장과 Nir Glaser 3D프린터 부서장 등의 주요 관계자들과 상호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신도리코는 향후 제품 개발계획을 비롯한 3D프린터 비즈니스의 장단기 비전을 소개했고, Systematics는 SOLIDWORKS 소프트웨어와 3DWOX를 함께 영업하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여 양사의 비즈니스 관계를 한층 강화했습니다. 


특히, Oded Leventer 사장은 “신도리코와 중장기적인 협력관계를 강화해야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며 신도리코의 기술력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양사는 미팅 합의에 따라 올 가을 개최될 고객 컨퍼런스에 신도리코의 3D프린터를 전시할 계획입니다.



발전의 잠재력이 큰 곳, 슬로베니아 


유고슬라비아에서 독립한 국가 슬로베니아는 90년대까지 함께 유고 연방에 속했던 세르비아와 크로아티아에 비해 인구는 적지만 더 높은 수준의 1인당 GDP 수치를 달성하며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수도 류블랴나에 위치한 파트너사 SolidWorld(솔리드월드)는 주요 사업으로 SOLIDWORKS(솔리드웍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기 때문에 SOLIDWORKS와 긴밀한 협력 관계에 있는 신도리코 3DWOX에 대한 이해도 남달랐습니다. 최근에는 3D프린터 전문 영업인력을 채용하는 등 3D프린터 사업 영역에 활기를 더하면서 신도리코 3DWOX의 홍보대사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SolidWorld는 3DWOX를 대량 구매하여 지역 내 무역 및 산업 전시회에 3DWOX를 출품하고, 브로슈어와 매뉴얼을 자국어로 번역하여 제작, 홍보하는 등 구체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들이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3DWOX를 구매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향상 시켜 3DWOX 판로 확대를 위해 정진하고 있습니다. 





신도리코 3D프린터 사업 비전에 확신을 갖고 다양한 마케팅 정책을 공유하고 있는 SolidWorld는 신도리코와 함께 동유럽 내에서 3DWOX 활로 개척 계획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갈 계획입니다. 



유럽 문화의 고향 그리스에 신문명 3D를 


신도리코의 그리스 파트너사 NeoMech(네오맥)는 유럽 내 국가별 지원프로그램으로 아테네국립공과대학 박사들이 모여 시작한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기존의 3DWOX 리셀러들이 주로 3D CAD 소프트웨어 전문업체 SOLIDWORKS의 리셀러인 점과 달리 NeoMech는 하드웨어 중심의 사업을 구성하고 있는 리셀러였습니다. NeoMech는 다양한 회사의 3D프린터 제품들을 취급하고 있었습니다. 





NeoMech는 아마존 리뷰 등 직간접적인 경로를 통해 3DWOX의 우수성을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내부에서 자체적인 샘플 테스트를 통해 3DWOX에 대한 확고한 신뢰를 갖고 있어, 신도리코 내방 당시 현지 영업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실무사항을 빠르게 논의했습니다. 판매시장과 연간 예상 물량, 신규 거래선 발굴 방안에 대해 중점적으로 대화를 나눴습니다. 


NeoMech의 대표 Dimitris는 공학도 출신답게 3DWOX의 기술력을 높게 평가하면서 좀 더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조달 시장 특성상 모국어 UI(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필수라는 조언을 해 주었습니다. 이에 신도리코는 향후 LCD 모니터에 그리스어 번역 등 고객 상황에 맞는 기능을 추가적으로 지원하여 그리스 시장 내 3DWOX 판매를 촉진시키고자 합니다. 



유럽과 아시아의 교차로, 터키 


터키의 수도 이스탄불은 과거 동로마제국의 수도 콘스탄티노플이 자리 잡았던 곳입니다. 그 보다 이전의 역사인 그리스 신화 속에서도 트로이전쟁의 주 무대로 등장했으니 그야말로 터키는 유럽 역사의 주 무대 중 하나입니다. 비록 19세기 이후 크고 작은 전쟁에서 패전을 거듭하며 국력이 약화되었지만, 한 때 최고의 강대국이자 문화국이었던 자부심이 남아있는 터키는 인구 8천만 명을 보유한 나라입니다. 





신도리코가 터키를 찾아 방문한 파트너사 YENASOFT(예나소프트)는 터키 내에서 SOLIDWORKS 서비스리셀링 성과 1위를 기록하는 회사입니다. YENASOFT는 소프트웨어 리셀링에 안주하지 않고 독자적인 기술력을 겸비하여 자체 개발 S/W제품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YENASOFT는 신도리코가 회사를 내방하기 전부터 이미 3DWOX를 도입하여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회사 벽면에 설치되어있는 YENASOFT의 CI 이미지 아래 SOLIDWORKS와 더불어 신도리코가 나란히 소개되어 있는 것에서부터 신도리코에 대한 YENASOFT의 믿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YENASOFT는 GUI 현지어 적용, 기계 동작 매뉴얼 제작 등 3DWOX 판매 확대를 위한 다양한 시도 또한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YENASOFT의 CemCirolu 사장은 신도리코 전략사업부 김기홍 부장과 지난해 댈러스에서 개최된 SWW 2016에서 만났던 적이 있습니다. 그 때의 인연으로 YENASOFT는 신도리코 방문진들을 더욱 반갑게 맞이해 주었습니다. 영업부서장, 마케팅 관리자들도 참여한 회의는 신도리코의 기술력을 믿고 향후 출시되는 신제품까지 도입하기로 합의하며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이어졌습니다. 나아가 앞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다음 번에는 서울에서 회의를 개최할 수 있기를 기원하며 회의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끝으로 지중해 4개국 글로벌 투어를 마치고 돌아온 전략사업부 배재현 책임의 소감을 들어보겠습니다. 



전략사업부 배재현 책임 


4개국의 리셀러들과 미팅을 하며 ‘왜 3D프린터를 사용해야 하는지?’, ‘3D프린터를 쓰면 무엇이 좋은지?’에 대해 공급자가 아닌 잠재 고객들과의 눈높이와 시각에서 다시 한 번 점검하고 고민하게 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다양한 언어가 공존하는 유럽 시장에서 각 나라에 맞는 미세한 현지화 대응을 개선하고 유통조건, 거래조건, 시장 별 입찰조건 등을 상세하게 살펴본다면 성공사례는 계속 생겨나리라 확신합니다. 전략사업부 김기홍 부장과 함께하며 현장 영업을 많이 배울 수 있었고, 더 열심히 노력하고자 다짐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신도리코의 3D프린터 3DWOX는 북미 시장을 넘어 전세계로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종횡무진 하고 있습니다.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이미 전세계 수많은 리셀러들의 인정을 받고 있는 신도리코 3DWOX는 각지의 개인 사용자에게도 다가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