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듣기만 해도 봄이 느껴지는 봄노래 추천



실시간 음원차트에 ‘벚꽃엔딩’이 등장하면 봄이 왔음을 알게 된다고들 하죠. 이처럼 음악 하나만으로도 봄날의 기운을 충분히 느끼고 즐길 수 있습니다. 봄이 절로 생각나고, 봄만 되면 맴도는 ‘봄 노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올 봄에 다시 들으면 좋을 봄 노래 5곡을 추천합니다.



▲ 버스커버스커 ‘버스커버스커 1집’



버스커버스커의 '벚꽃엔딩'


첫 번째 추천곡은 버스커버스커의 ‘벚꽃엔딩’입니다. 꽃 피는 봄날을 상징하는 대표곡이라 불리는데요. 벌써 7년째 봄만 되면 되살아나 실시간 음원차트를 휩쓰는 ‘벚꽃좀비’의 위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 오디션 프로그램에 참가해 준우승을 차지하며 이름을 알린 버스커버스커는 이듬해 정규 1집을 발매하고 2개월 만에 10만장을 판매하는 기록을 세우는데, 바로 이 앨범의 타이틀 곡이 ‘벚꽃엔딩’입니다. 단순하면서도 귀에 꽂히는 멜로디, 솔직하고 투명한 감성을 담은 가사, 여기에 메인 보컬인 장범준의 친근하고 청량한 목소리가 봄날과 꼭 닮아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꽃송이가’, ‘봄바람’도 추천합니다.



▲ 아이유 X HIGH4 ‘봄 사랑 벚꽃 말고’ 



아이유 X HIGH4의 '봄 사랑 벚꽃 말고'


두 번째 추천곡은 아이유(IU)와 HIGH4의 듀엣곡 ‘봄 사랑 벚꽃 말고’입니다. 이 곡은 아이유가 직접 작사한 곡으로 봄 노래하면 필수 요소로 이야기하는 봄과 사랑, 벚꽃에 이색적인 가사를 더해 색다른 매력을 선사하는 노래입니다. 벚꽃길을 함께 거닐자는 고백이 아닌 달콤한 봄바람과 사랑노래가 너무하다는, 시무룩한 솔로의 마음을 대변해주는 노래죠.


이러한 색다른 감성은 발매와 동시에 큰 사랑으로 이어졌습니다. 음원차트 1위는 물론, 가요 프로그램에서도 정상에 오르는 등 좋은 성적을 거뒀고, 발매 후 4년 간 ‘벚꽃엔딩’과 함께 음원 역주행으로 실시간 차트에 오르는 진풍경도 만들었습니다.



▲ 10cm ‘3.2’



10cm의 '봄이 좋냐??'


세 번째 추천곡은 십센치의 ‘봄이 좋냐??’입니다. 이 곡은 2016년 4월 1일 만우절에 발매한 노래로, 원래는 앨범의 컨셉을 ‘봄이 좋다’로 발표했다가 재미를 위해 제목을 바꿔서 낸 비하인드 스토리도 있습니다. 


‘봄이 좋냐??’도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봄 사랑 벚꽃 말고’와 비슷한 감성을 담고 있습니다. 반주는 경쾌하고 달콤한데 가사는 ‘봄이 그렇게도 좋냐 멍청이들아. 벚꽃이 그렇게도 예쁘디 바보들아’와 같이 보다 직설적인 표현으로 솔로들이 느끼는 봄날의 감정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치 커플들을 놀리는 듯한 제목과 가사는 발매와 동시에 화제가 됐죠. 이 같은 인기는 지금까지도 이어져 이 곡 역시 대표적인 봄 노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 에릭남 X웬디 ‘봄인가 봐(Spring Love)’ 



에릭남X웬디 '봄인가 봐(Spring Love)'


네 번째 추천곡은 에릭남과 그룹 레드벨벳의 멤버 웬디의 듀엣곡 ‘봄인가 봐(Spring Love)’입니다. 2016년 3월 발매된 SM STATION 4번째 곡으로, 친구에서 연인으로 발전한 커플의 설렘을 담은 봄 노래입니다. 당시 여자 보컬과 남자 래퍼의 조합이 흔했던 시기에 감미로운 남녀 보컬의 노래가 발표돼 더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봄인가 봐’는 심플하고 어쿠스틱한 편곡이 돋보이는 미디엄 템포곡입니다. 사랑을 시작하는 수줍은 소년과 소녀의 마음을 이야기하는 가사가 멜로디와 잘 어울려 부담 없이 듣기 좋은데요. 발매와 동시에 음원차트 7위로 진입해 이후 10위권 내를 유지하는 안정적인 성적을 거둔 후 봄 시즌이면 차트에 재진입하는 인기 봄 노래가 되었습니다.



▲ 방탄소년단 ‘YOU NEVER WALK ALONE’



방탄소년단의 '봄날'


마지막 다섯 번째 추천곡은 방탄소년단(BTS)의 ‘봄날’입니다. 2017년 2월 발표된 이 곡은 멤버 RM과 슈가의 개인적인 경험담을 녹여낸 가사가 인상적인 노래입니다. 남녀간의 사랑을 다루는 일반적인 봄노래와는 달리 멀어진 친구와의 만남을 기다리며 희망을 잃지 않겠다는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멤버들의 각기 다른 음색과 멜로디가 아름답게 조화를 이룬 후렴구가 인상적이며 2억뷰를 달성한 뮤직비디오도 빼놓을 수 없는 매력 요소 중 하나입니다. 추운 겨울을 지나 맞이한 희망 가득한 봄날의 기운을 노래와 함께 만끽해 보세요.





본격적인 봄이 시작되자 다시 차트에 등장하는 ‘역주행곡’뿐만 아니라 음원차트에 새롭게 발매된 봄 노래도 가득합니다. 볼빨간사춘기의 ‘나만, 봄’, 박봄의 ‘봄’ 등 다양한 봄 노래들이 많습니다.


올 봄, 여러분이 듣고 싶은 봄 노래는 무엇인가요? 봄나들이 떠날 때, 벚꽃길을 거닐 때 듣기만 해도 설레는 나만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음악과 함께 봄날을 즐겨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