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켜주는 IT 기술 보기



미세먼지가 사시사철 기승을 부리면서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건강을 지켜주는 기술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호흡기를 통해 폐에 침투하거나 혈관을 따라 몸 속으로 들어갈 수 있어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요. 다양한 IT 기술을 활용한다면 보다 편리하게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켜주는 IT 기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R-PUR (출처: R-PUR 인스타그램)



마스크 필터 교체시기를 알려주는 스마트 마스크


프랑스의 한 기업은 세계 최대 전자제품 전시회인 CES2019에서 스마트 마스크를 선보였습니다. 달리기, 하이킹 등의 활동을 할 때에도 가볍게 착용해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무게가 가볍고 탑재된 필터가 유럽 표준 기준을 충족하여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마스크의 특별한 점은 바로 앱과의 연동성인데요. 5~12주 가량 사용할 수 있는 필터의 수명이 다 되는 경우 모바일 앱을 통해 교체 시기를 안내해주는 똑똑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삼성봇 에어 (출처: 삼성 뉴스룸)



인공지능으로 공기질을 관리하는 로봇


삼성전자는 CES 2019를 통해 공기질을 관리하는 로봇인 ‘삼성봇 에어’를 선보였습니다. 삼성봇 에어는 집안에 설치된 센서를 기반으로 집안의 공기를 관리하는 원리로 작동됩니다. 집안의 공기질이 나쁜 곳을 분석해 로봇이 직접 해당 장소로 이동해 미세먼지를 일정 수치 이하로 낮춰줍니다. 이 같은 로봇이 대중화된다면 집안 곳곳에 여러 대의 공기청정기를 구입해 두지 않더라도 로봇 한 대로 꼼꼼하게 집안 전체의 공기질을 관리할 수 있게 되겠죠.





IoT기술과 주거의 결합


각종 건설 기업에서는 IoT 기술을 결합해 미세먼지를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미세먼지를 낮출 수 있는 고성능 환기시스템을 설치하거나 자체 플랫폼을 개발해 미세먼지 등을 해결할 수 있는데요. 거주하고 있는 실내 환경의 미세먼지를 실시간으로 살펴볼 수 있는 미세먼지 측정장치는 다른 스마트 기기와 연동되어 청정한 공기로 실내를 채울 수 있는 기술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미세미세 (출처: 구글 플레이스토어)



외출 전 앱으로 미리 확인하는 미세먼지 수치!


미세미세


미세미세는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실시간 미세먼지 수치는 물론 한 주간의 미세먼지 예보도 살펴볼 수 있어 외출 계획을 세울 때 무척 유용합니다. 직관적인 아이콘으로 보기에 좋고, 실시간 미세먼지 변동 사항을 푸쉬 알림을 통해 받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미세먼지 수치와 날씨를 함께 확인할 수 있어, 외출 전 미세먼지와 날씨 예보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에어비주얼 (출처: 구글플레이)



에어비주얼


전 세계의 공기질 데이터를 기반으로 80여 개국, 1만여 개 위치의 미세먼지 수치를 살펴볼 수 있는 앱입니다. 특히 풍향 예보와 함께 공기질 데이터를 살펴볼 수 있어 대기의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전세계의 실시간 오염지수를 2D 파노라마, 3D 뷰로 탐험해볼 수도 있는데요. 세계 각국의 공기 오염이 어떻게 상호 연관이 되어 있는지 한 눈에 볼 수 있는 흥미로운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GPS 연동이 되어 실시간 공기 데이터를 제공하니 해외 여행을 갔을 때에도 무척 유용하겠죠. 





스마트 마스크, 인공지능 로봇, 미세먼지 알림 앱 등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위협할 정도의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지만 이러한 기술 발전 덕분에 조금은 안심이 되기도 하는데요. 근본적인 미세먼지 해결책이 우선이지만 외출, 실내 활동 등을 위한 건강지킴이 IT 기술과 함께 미세먼지에 적극 대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