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여름 캠핑 전 이것만은 준비하자! 캠핑용품부터 주요 명소까지 총정리

 

 

안녕하세요. 캠핑 전문 블로거 김프로입니다.

 

자연과 함께하는 캠핑을 시도하려는 분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최근에는 과거 깊은 산속 오지에서 즐기던 시절과는 달리 자동차와 함께 하는 오토 캠핑이 활성화되면서 전기나 샤워실, 화장실 등이 제공되는 편의공간이 더해져 보다 편리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캠핑 초심자들을 위해 여름 캠핑 시 꼭 알아야 할 준비물과 주의 사항, 캠핑 에티켓, 여름에 찾아가면 좋을 국내 캠핑 명소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취향대로 골라보는 캠핑 스타일 

 

캠핑이 보편화되면서 보다 다양한 스타일로 캠핑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캠핑 준비에 대한 설명에 앞서 오토캠핑, 카라반캠핑, 글램핑, 백패킹 등 다양한 종류의 캠핑 유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오토캠핑

: 자동차를 이용해 즐기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보편적인 형태의 캠핑입니다. 차량에 텐트와 취사도구 등을 싣고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자연 속에서 야영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야영에 필요한 각종 짐을 배낭에 넣고 걷다가 적당한 장소에 텐트를 치고 야영을 하는 일반적인 캠핑과는 달리 자동차를 이용한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차를 세울 공간만 있다면 짐을 모두 가지고 이동할 필요가 없으니 가족 단위의 캠핑족이 가장 즐기기 좋은 스타일의 캠핑이라 할 수 있겠죠.

 

- 카라반캠핑

: 오토캠핑의 일종으로 차량형 트레일러가 있는 캠핑장에서 즐기는 캠핑입니다. 카라반 안에 화장실, 취사시설, 침대 등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좀 더 쾌적하게 캠핑을 즐기고자 하는 이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자연 속에서 캠핑은 즐기고 싶지만 잠은 편하게 자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글램핑

: ‘글래머러스(Glamorous)’와 ‘캠핑(Camping)’이 합쳐진 글램핑은 최근 들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고급스러운 야영인데요. 카라반캠핑과 마찬가지로 편한 캠핑을 원하는 이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별도의 캠핑용품을 챙길 필요 없이 그야말로 몸만 가면 될 정도로 캠핑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 갖춰진 곳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당연히 이용 가격도 일반 캠핑에 비해 비싼 편이며 가구, 카펫, 침대까지 갖춰져 있기 때문에 ‘자연 속의 호텔’로도 불립니다. 럭셔리한 느낌의 캠핑을 즐기고 싶다면 글램핑에 도전해 보세요.

 

- 백패킹

: 큰 가방 안에 모든 장비를 넣고 여행을 다니는 가장 일반적인 캠핑의 형태입니다. 오토캠핑과 글램핑처럼 편리하지는 않지만 진정한 캠핑의 매력을 느끼고 싶다면 추천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길을 걷다 적당한 곳에 텐트를 치고 자연의 낭만을 즐길 수 있는데요. 다른 캠핑에 비해 조금 고생스러울 수 있지만 직접 장소를 고르고 텐트를 설치해 프라이빗한 공간을 조성할 수 있기 때문에 백패킹이야말로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가장 좋은 캠핑 스타일입니다.

 

 

 

 

캠핑 준비 시 고려 사항  

 

본인에게 맞는 캠핑 스타일에 맞춰 캠핑용품 구매 

 

만약 자신의 차량이 소형급 승용차인데 대형급 SUV에 수납될 만한 용품을 대량으로 구매한다면 어떨까요? 아무리 좋은 캠핑용품이라도 쓸모없는 물건이 되기 십상이겠죠. 또 가족 구성원이 5명인데 3-4인용 텐트를 구매한다면 그것 역시 사용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개인 여건을 고려하여 용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순히 디자인이 좋다거나 인기가 있다고 해서 고르기보다는 캠핑 스타일에 맞춰 가장 활용도가 높은 용품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장기간 캠핑을 계획하고 있다면 홈쇼핑이나 저가의 패키지 상품은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하세요.

 

 

 

 

체크리스트 작성하기

 

원하는 스타일에 따른 캠핑용품을 구매했다면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빠진 부분은 없는지 한번 더 체크해 보세요. 캠핑장은 대부분 바로 물건을 수급하기 어려운 지역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미처 챙기지 못한 물품이 있다면 캠핑 내내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특히 아이들과 함께 하는 캠핑이라면 더더욱 조심해야겠죠? 아래 준비물 리스트를 참고해 자신만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보세요.

 

 

▒ 텐트 용품

□ 텐트

□ 캠핑 테이블

□ 타프

□ 삽, 망치

□ 매트

□ 침낭

□ 배게

 

▒ 전기/전자기기

□ 보조배터리
□ 텐트 랜턴

□ 휴대용 랜턴

□ 릴선

□ 식탁 조명

 

▒ 조리 도구

□ 코펠, 버너 
□ 식판, 밥그릇  
□ 식기도구
□ 칼, 가위 
□ 아이스박스
□ 밥주걱, 국자
□ 집게  
□ 냄비, 후라이팬  
□ 종이컵
□ 일회용장갑
□ 일회용봉투
□ 주방세제, 수세미

 

▒ 개인 용품

□ 여벌옷
□ 수건  
□ 세면도구
□ 치약, 칫솔 
□ 슬리퍼
□ 수영복
□ 구명조끼
□ 물놀이튜브
□ 모기향, 모기기피제  

 

▒ 기타 물품

□ 휴지
□ 목장갑
□ 비상 상비약
□ 우산
□ 우비
□ 장작  
□ 숯
□ 그릴 

 

 


 

 

놀거리 챙기기

 

텐트, 조리기구, 의자 등 캠핑 장비만을 준비하여 떠나는 것은 캠핑 입문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입니다. 캠핑지에 도착해 모든 사전 준비를 마쳤다면 본격적으로 즐거운 캠핑을 즐길 시간인데요. 축구공, 줄넘기, 배드민턴 등 야외 활동에 적합한 물건들을 미리 챙긴다면 더욱 즐거운 캠핑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예쁜 조명과 블루투스 스피커 등을 통해 캠핑의 낭만을 즐기는 사람도 많아졌는데요. 가족 또는 연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놀거리를 통해 캠핑의 즐거움을 두 배로 늘려보세요.

 

 

 


여름 캠핑 준비물 리스트

 

비상 구급약품

 

캠핑에서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는 것은 바로 안전입니다. 언제 어떤 상황이 발생할지 알 수없기 때문에 비상 구급약품은 필수입니다. 특히 겨울에 비해 야외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여름 캠핑에서는 벌레나 해충을 예방하기 위한 해충기피제를 꼭 챙기세요. 이 밖에도 진통제, 지사제, 종합감기약 등도 비상 상황을 대비해 마련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이 모기나 벌레에 물렸을 때를 대비해 소독약과 각종 연고, 일회용 밴드 등도 잊지 말고 챙겨주세요. 

 

길이가 긴 텐트 팩

 

집중호우 및 태풍 등 여름철 기상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용품도 준비해야 합니다. 캠핑 최대의 적은 비나 눈이 아닌 바람인데요. 여름 캠핑에서 텐트를 설치할 때는 기본적으로 길이가 긴 팩(텐트 고정용 못)을 많이 챙겨가는것이 좋습니다. 여름은 비가 가장 많이 오는 계절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우중 캠핑에 대비해야 합니다. 비가 오고 땅이 젖기 시작하면 처음에 텐트나 타프를 설치했을 때 땅에 고정했던 팩이 빠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여름 캠핑에서는 사이즈가 긴 팩을 여러 개 준비하여 기상 상황에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랜턴

 

캠핑 초보가 가장 놓치기 쉬운 준비물로 랜턴을 꼽을 수 있습니다. 랜턴은 낮이 길고 밤이 짧은 여름의 특성 상 일반 캠퍼들이 소홀하기 쉬운 용품 중 하나인데요. 캠핑은 낮에만 즐기는 야외활동이 아니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되겠죠. 야간 활동을 위한 휴대용 랜턴은 물론 텐트나 타프 등에 설치할 수 있는 랜턴 등 3-4개 정도 여유 있게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휴대용 선풍기, 아이스 쿨러 등 계절 용품

 

청정한 자연 속에 있는 것만으로도 좋지만 무더운 날씨를 대비할 수 있는 용품도 필요합니다. 더위를 이길 수 있는 휴대용 선풍기와 부패하기 쉬운 음식이나 시원한 음료를 보관할 수 있는 아이스 쿨러 등을 통해 시원한 캠핑을 즐기면 더욱 좋겠죠?

 

침낭, 담요, 여벌의 긴소매 옷

 

낮엔 폭염이 지속되지만 캠핑장의 밤은 서늘할 수 있습니다. 산속은 생각보다 일교차가 크게벌어지니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난방용품까지 챙길 필요는 없지만 텐트에서 잘 때 체온을 유지해줄 수 있는 침낭, 따뜻하게 밤하늘을 감상할 수 있도록 몸에 걸칠 수 있는 담요나 긴소매 옷을 챙기면 좋습니다.

 


 

 

즐거운 추억을 위한 캠핑 에티켓

 

오토 캠핑처럼 많은 이들이 같은 공간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기본적인 에티켓이 필수입니다. 펜션이나 호텔 등 일반 건축물이 아닌 공개된 공간에서 지내야 하기 때문에 서로를 위한 최소한의 배려가 많이 요구되는데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캠핑 에티켓을 지킨다면 더욱 즐거운 캠핑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 자신이 대여한 구획과 이용시간을 엄수해야 합니다. 또 가벼운 음주가무는 즐길 수 있지만 지나친 고성방가는 자제해야겠죠. 가족 단위의 캠핑족들이 많은 만큼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행동은 삼가주세요.

 

야외캠핑의 꽃인 캠프파이어를 즐길 때도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인 캠핑장에서는 주변에 있는 나뭇가지를 꺾어 모닥불을 피우는 행위는 지양해야 합니다. 이는 환경을 훼손하는 것일뿐더러 나무 상태에 따라 연기가 많이 발생할 수 있고 자칫 다른 곳으로 불씨를 옮길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때문에 캠프파이어를 계획한다면 가공된 장작과 천연 착화제를 입힌 차콜 등을 미리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더위를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여름 캠핑장 추천 

 

마지막으로 캠핑장에 있는 것만으로도 한여름 더위를 잊게 해주는 여름 캠핑 장소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산부터 바다까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신나는 여름 캠핑을 계획해 보세요.

 

충북 괴산 후평숲 캠핑장

 

산과 강이 잘 어우러져 있으며 아름다운 숲이 많은 후평숲 캠핑장은 그늘이 잘 형성되어 있고 근처에 계곡도 위치해 있어 여름 캠핑 최적의 장소로 꼽힙니다. 오래된 소나무와 참나무들이 숲을 이루고 있으며 맑은 개울물에 발을 담그고 행복한 휴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이용 정보
- 주소 : 충북 괴산군 청천면 후평도원로 129-19
- 이용 시간 : 당일 입장 시간 10:00 다음날 퇴장 시간 16:00
             (성수기 7•8월) 당일 입장 시간 13:00 다음날 퇴장 시간 12:00
- 문의 번호 : 043-832-1511
- 요금 : 평일 30,000원(1박 2일 기준), 성수기 40,000원
- 홈페이지 : 후평숲 캠핑장(https://bit.ly/2X0wNui)


경남 합천 휴테마파크

 

아름다운 조경이 어우러진 곳으로 관광지인 합천 영상테마파크가 근방에 위치해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하기 좋은 수영장이 구비되어 있어 여름 캠핑을 즐기기에 좋은 장소로 추천합니다. 텐트를 치는 일반 캠핑 사이트 외에 카라반 시설 이용도 가능해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이용 정보
- 주소 : 경남 합천군 용주면 영상로 172
- 이용 시간 : 당일 입장시간 15:00 다음날 퇴장시간 11:00
- 문의 번호 : 055-931-0988
- 요금 : (비수기) 평일 40,000원, 주말 40,000원
(성수기) 주중 40,000원, 주말 50,000원
- 홈페이지 : 합천 휴테마파크(http://www.huethemepark.com/)


밀양 서당골 캠핑장 

 

서당이 캠핑장으로 변신한 이색적인 캠핑장입니다. 위치에 따라 뷰를 즐기기 좋은 구획,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구획, 그늘을 만끽하기 좋은 구획 등 사이트마다 각각의 개성이 뚜렷한 것이 특징입니다. 울창한 숲에 파묻혀 자연 속 힐링 캠핑을 즐기고 싶다면 밀양 서당골 캠핑장을 찾아 보세요.

 

▒ 이용 정보

- 주소 : 경남 밀양시 무안면 삼화길 680-23
- 이용 시간 : 당일 입장시간 15:00 다음날 퇴장시간 14:00
- 문의 번호 : 010-9233-4749
- 요금 : 기본 40,000원
- 공식 카페 : 서당골오토캠핑장(http://cafe.daum.net/tjekd999)

 

 

 

 

삭막한 도시를 떠나 자연 속에서 여유를 즐기기에 안성맞춤인 캠핑. 낭만 가득한 자연 속에서 맛있는 음식과 함께 선선하게 불어오는 산바람을 느낀다면 무더운 날씨에도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진한 풀내음이 가득한 계절 여름, 좋은 사람들과 함께 즐거운 여름 캠핑을 떠나보세요!

 


 

 

김프로 블로그 바로가기 : http://blog.naver.com/gasinae00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