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여름휴가 계획 아직이라면? 2019년 추천 해수욕장으로 떠나요!



아직까지 구체적인 여름휴가를 세우지 못한 분들이라면 가까운 국내로 한번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푹푹 찌는 더위를 한 번에 식힐 수 있는 곳이라 하면 가장 먼저 해수욕장이 떠오르는데요. 워낙 많은 해수욕장이 분포해 있다 보니 어떤 곳이 좋을지 고민이 되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해양수산부가 선정한 해수욕장으로 떠나보는 걸 추천합니다. 현장 평가를 바탕으로 선정된 볼거리, 놀거리 가득한 해수욕장 6곳을 소개해 드리니 이곳에서 완벽한 휴가를 즐겨 보세요!





국내 우수 해수욕장 선정은 어떻게?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우수 해수욕장이 선정되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는 각 시도의 추천과 해수욕장 운영결과 및 현장평가를 바탕으로 매년 우수한 해수욕장을 발표하는데요. 세부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설관리 및 운영이 잘 되고 있는지, 안전과 주변환경은 잘 관리되고 있는지, 이용객의 편의 및 만족도는 높은지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선정합니다.



▲ 삼척 해수욕장 (출처: 삼척문화관광 홈페이지)



2019년 여름 해수욕장 추천 #강원 삼척해수욕장


첫 번째 추천 해수욕장은 동해의 떠오르는 샛별 ‘삼척해수욕장’입니다. 이곳은 울창한 송림을 끼고 있고 백사장의 모래가 고우며 수심이 얕아 안전한 해수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동해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도 빛나는 곳이죠. 다른 해수욕장에 비해 한적함을 즐길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만약 해안선을 따라 마련된 숙소를 이용한다면 일출 감상은 물론, 주말이면 청량리에서 출발하는 해안 열차의 불빛과 백사장의 밤바다가 만드는 독특한 풍경도 마주할 수 있습니다.


올해 삼척해수욕장오는 8월 18일까지 개장합니다. 이 기간 동안은 거리공연(버스킹)이 운영되고 ‘삼척 비치 썸 페스티벌(7.26~28)’도 열릴 예정입니다. 해수욕 외에 서핑 강습과 바나나보트 등 다양한 레저 체험이 가능하고 해양레일바이크와 해상케이블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근 새천년 해안도로와 연결된 드라이브 코스는 꼭 즐겨야 할 포인트이니 놓치지 마세요!



▦ 강원 삼척해수욕장

- 개장기간: 7월 12일 ~ 8월 18일

- 위치: 강원 삼척시 길천동 14-22

- 볼거리&놀거리: 장호항, 대금굴, 환선굴, 새천년 해안도로 등

홈페이지 바로가기




▲ 몽산포 해수욕장 (출처: 태안문화관광 홈페이지)



2019년 여름 해수욕장 추천 #태안 몽산포 해수욕장


두 번째 추천 해수욕장은 태안해안국립공원에 위치한 ‘몽산포 해수욕장’입니다. 이곳은 솔밭에 둘러싸여 있는 아름다운 해수욕장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주변에는 천연기념물인 모감주나무가 군락을 이루고 있고 아름다운 태안 8경으로 선정된 깨끗한 백사장이 해변의 경치를 완성한, 그야말로 자연환경이 잘 보존돼 있는 특별한 해수욕장입니다. 올해는 8월 18일까지 개장합니다.


몽산포해수욕장은 해수욕 외에도 즐길 수 있는 것들이 많은데요. 우선 해변을 따라 넓게 퍼져있는 소나무 숲에는 산림욕을 원하는 야영객들을 위한 오토캠핑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해변에 조성된 넓은 갯벌과 모래언덕에서는 조개와 게 등을 잡는 갯벌 체험 및 자연생물 관찰이 가능하며 갯바위 낚시, 선상 낚시 등도 즐길 수 있습니다.



▦ 충남 태안 몽산포 해수욕장

- 개장기간: 7월 6일 ~ 8월 18일

- 위치: 충남 태안군 남면 신장리 353-59

- 볼거리&놀거리: 갯벌체험, 허브농원, 수목원, 쥬라기박물관, 오토캠핑장, 낚시 등

- 홈페이지 바로가기





▲ 관성솔밭 해수욕장 (출처: 경주문화관광 홈페이지)



2019년 여름 해수욕장 추천 #경주 관성솔밭해수욕장


세 번째 추천 해수욕장은 ‘관성솔밭해수욕장(구 관성해수욕장)’입니다. ‘관성(觀星)’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바다 위 하늘에 떠 있는 별자리를 감상할 수 있는 해수욕장인데요. 때문에 해수욕을 끝낸 후 늦은 저녁에 더욱 많은 볼거리가 제공되는 곳입니다. 해변에 조성되어 있는1.5km의 솔숲 산책길이 인상적인 곳인데요. 몽돌 해변의 파도 소리와 산책길에 설치돼 있는 조명이 조화를 이루어 기억에 남을 영상이나 사진을 촬영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환경운동연합에서 인정한 수질을 자랑하는 해수욕장이니 안심하고 물놀이를 즐길 수 있겠죠?


관성솔밭해수욕장 역시 8월 18일까지 개장하며 오는 8월 3일에는 ‘해변가요제’가 개최됩니다. 인근에는 자녀들의 교육을 책임질 관광지가 많은데 그 중 양남 주상절리와 주상절리 조망타워를 추천합니다.



▦ 경북 경주 관성솔밭해수욕장

- 개장기간: 7월 12일 ~ 8월 18일

- 위치: 경북 경주시 양남면 수렴리 489-19

- 볼거리&놀거리: 양남 주상절리, 주상절리 조망타워 등

- 홈페이지 바로가기




▲ 송정솔바람 해수욕장 (출처: 남해문화관광 홈페이지)



2019년 여름 해수욕장 추천 #남해 송정솔바람해수욕장


네 번째 추천 해수욕장은 ‘송정솔바람해수욕장’입니다. 이곳은 은빛 백사장, 맑은 바다, 시원한 나무그늘 등 해수욕장하면 떠오르는 기본 요소를 잘 갖추고 있어 가족, 연인, 친구 등 누구와 함께여도 좋은 휴양지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바위로 이뤄진 해수욕장의 해안선은 호수를 연상케 하는 특별한 장관까지 선사한답니다.


송정솔바람해수욕장에는 350개의 텐트를 설치할 수 있는 넓은 캠핑장도 마련되어 있고 8월 초에는 ‘보물섬 남해 전국 가요제’도 열릴 예정입니다. 또한 인근에는 이국적인 풍경을 느낄 수 있는 독일마을과 아름다운 항구인 미조항이 있으니 관광 코스에 참고해 보세요.



▦ 경남 남해 송정솔바람해수욕장

- 개장기간: 7월 12일 ~ 8월 18일

- 위치: 경남 남해군 미조면 미송로483번길 4-69

- 볼거리&놀거리: 독일마을, 미조항 등

- 홈페이지 바로가기




▲ 와현모래숲 해수욕장 (출처: 거제관광문화 홈페이지)



2019년 여름 해수욕장 추천 #거제 와현모래숲해수욕장


다섯 번째 추천 해수욕장은 ‘와현모래숲해수욕장’입니다. 경상남도 거제시에 위치한 이곳은 2003년 태풍 매미로 인해 폐허가 됐던 곳인데, 현재는 완벽한 복구를 마쳐 백사장의 폭은 30m에서 100m로 넓어졌고 최신식 화장실과 샤워장이 추가됐으며 다양한 편의시설과 수변공원까지 갖춘 해수욕장으로 성장했습니다. 모래가 곱고 물이 맑으며 파도가 잔잔해 전국에서 많은 피서객들이 찾고 있습니다.


와현모래숲해수욕장은 해수욕을 즐기며 보이는 어촌 마을의 아늑하고 포근한 경치가 매우 아름다운 곳입니다. 뿐만 아니라 수평선 가까이로 보이는 해금강과 외도가 주위를 멋스럽게 해, 그야말로 수영할 맛 나는 명소라 할 수 있죠. 이곳은 8월 25일까지 개장하며 8월 1일부터 4일까지는 남해군의 구조라, 학동 등 다른 해수욕장과 함께 ‘바다로 세계로 축제’를 개최합니다.



▦ 경남 거제 와현모래숲해수욕장

- 개장기간: 7월 6일 ~ 8월 25일

- 위치: 경남 거제시 일운면 와현해변길 15

- 볼거리&놀거리: 지심도 등

- 홈페이지 바로가기






2019년 여름 해수욕장 추천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마지막 여섯 번째 추천 해수욕장은 우리나라의 대표 해수욕장으로 꼽히는 ‘해운대해수욕장’입니다. 부산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곳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텐데요. 해마다 여름철이면 피서객을 가늠하는 척도로 이용될 만큼 국내 최대 인파가 몰리며 해외 관광객들에게도 인기입니다. 올해는 8월 31일까지 개장합니다.


해운대해수욕장은 백사장 길이 1.8km, 너비 35~50m, 면적 7만 2000㎡에 달하는 곳으로, 수심이 얕고 조수의 변화도 심하지 않아 해수욕장으로써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숙박과 편의시설이 잘 정비돼 있어 국내 1급의 해수욕장으로 평가 받고 있죠. 이곳에서는 백사장 영화감상, 오페라 갈라쇼, 열기구 전망대 등의 문화 및 레저 체험을 추천합니다.



▦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 개장기간: 6월 1일 ~ 8월 31일

- 위치: 부산 해운대구 중동 1015

- 볼거리&놀거리: 동백섬, 오륙도, 아쿠아리움, 요트 경기장, 백스코 달맞이고개 등

홈페이지 바로가기






직장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어느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해 여름 휴가지로 국내여행을 선택한 응답자(60.4%)가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또 휴가를 함께 보낼 대상으로 가족(67.8%)을 첫 번째로 선택했다고 하는데요. 2019년 여름, 가족과 함께 나들이 가듯 가까운 국내 해수욕장으로 달려가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