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소식

신도리코 3D스퀘어에서 완성한 추억의 로보트 태권V <후가공편>



신도리코 3D스퀘어에서는 3D출력과 스캔, 3D설계 등 3D프린팅 관련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도리코 블로그에서도 신도리코 3D스퀘어에서 제작된 다양한 제작물 소식을 전해 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앞서 소개해 드렸던 추억의 캐릭터 ‘로보트 태권V’가 도색과 후가공을 거쳐 멋진 모습으로 재탄생한 소식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후가공에 들어가기 전 3D프린터를 통해 완벽한 모습으로 구현된 로보트 태권V 제작기를 먼저 살펴볼까요? 3D프린팅으로 멋지게 탄생한 태권V를 아래의 게시물에서 확인해 보세요!






표면 매끄럽게 가공하기


도색 작업을 위해서는 FFF 방식 출력 특유의 적층 무늬와 부품끼리 결합할 때 생긴 틈새를 메꾸기 위해 덧칠한 퍼티 자국을 완전히 없애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사포를 사용해 자국을 없앨 수도 있지만 이 경우엔 표면이 고르게 나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우선 표면을 매끄럽고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퍼티공업용 신나를 3:7의 비율로 섞어 묽은 농도로 만들어준 다음, 소형 페인트 붓으로 출력물 표면에 골고루 발라주면 되는데요. 용액을 바르고 건조하는 작업을 2~3회 정도 반복하면 표면의 적층 무늬가 완전히 가려지게 됩니다. 


여기까지 작업이 완료되면 고운 사포에 물을 묻혀가면서 표면을 부드럽게 정리합니다. 그런 다음 희석된 퍼티를 전체적으로 다시 발라주고 완전히 건조시킨 후에 사포로 표면을 매끄럽게 해주면 됩니다. 작업 후에는 반드시 물로 출력물 표면에 묻은 이물질을 닦아내 주세요. 





서페이서 프라이머 작업하기


표면이 말끔하게 정리되면 도료가 잘 발릴 수 있도록 서페이서프라이머로 작업합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 가운데 서페이서와 프라이머가 혼합되어 있는 제품을 사용하면 편리하니 참고하세요.


이번 제작물이 로봇인 만큼 특징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색상은 은색을 골랐습니다. 서페이서 프라이머를 칠한 후에 흠집이 생겼다면 사포를 이용해 표면을 다시 정리하면 되는데요. 깨끗한 물로 출력물을 닦아준 후 완전히 건조시키면 도색 작업에 필요한 준비가 모두 완료됩니다.





로봇의 느낌을 한층 더해줄 도색 작업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도색 작업을 시작해 볼까요? 영화 속에 등장하는 태권V의 색감을 완벽하게 표현하기 위해 컬러는 파란색, 빨간색, 검정색, 흰색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로봇 특유의 기계적인 느낌을 더욱 살리기 위해 메탈릭 실버 색상을 추가합니다. 파란색과 빨간색은 메탈릭 계열의 색상을 밑바탕으로 칠하여 보다 멋스럽게 표현했습니다. 


도색에는 모형용 캔 스프레이를 사용했는데요. 브러쉬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넓은 면을 칠할 때 붓자국이 남아 품질이 떨어질 수 있으니 넓은 면을 칠할 때는 스프레이나 에어 브러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봇의 밑바탕색인 은색이 완전히 말랐다면 파란색, 빨간색, 검정색 등 다른 색상을 칠할 차례인데요. 여기서 바로 스프레이로 칠하면 기존에 칠해진 부분이 다른 색상과 겹칠 수 있겠죠?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마스킹 테이프입니다. 


마스킹 테이프는 작업물의 경계선을 깨끗하게 마감하기 위해 임시로 작업물에 붙여놓는 테이프인데요. 은색으로 도색 작업이 완료된 부분에 마스킹 테이프를 붙여주면 됩니다. 이때 테이프를 그대로 붙이면 나중에 떼어낼 때 표면이 손상될 수 있으니 유광 마감제를 2~3회 정도 뿌린 후에 도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색상별 도색 작업을 모두 마치고 건조까지 끝났다면 로봇에 붙어 있는 모든 마스킹 테이프를 떼어냅니다. 테이프를 떼어낼 때는 제작물이 손상될 위험이 있으므로 끝이 날카로운 도구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색상이 말끔하게 칠해지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미세 붓과 작은 병 타입의 도료로 수정해 줍니다. 이때 도료는 모형용 에나멜 도료를, 희석제는 에나멜 전용 신나를 사용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부분에 마감제를 바릅니다. 마감제는 유광과 무광 타입이 있는데 로봇 특유의 기계적이고 금속 질감을 잘 표현하기 위해 유광 타입의 마감제를 사용했습니다. 표면에 각인된 각각의 패널 라인에 먹선을 넣으면 더욱 실감나는 로봇을 표현할 수도 있으니 한번 도전해 보세요! 





도색과 후가공 작업까지 거친 끝에 드디어 추억의 로보트 태권V가 완성되었습니다. 정교한 출력물에 로봇의 근사한 색감까지 입히니 더욱 실감나죠? 상상 속에서 그리던 피규어 제작도 3D프린터를 활용하면 출력부터 조립, 도색 작업까지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신도리코 3D 스퀘어에서 제작된 다양한 제작물 소식을 전해 드릴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