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IT트렌드 2020] VR부터 AR, 5G까지… IT기술로 새로워진 관광 트렌드


4차 산업혁명 속에서 빠르게 발전하는 IT 기술에 따라 우리 삶도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신도리코 블로그의 새로운 기획 시리즈 <IT트렌드 2020>은 IT 기술로 급변하는 각 산업의 모습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첫 번째는 ‘관광 산업’인데요. 여행가서 지도를 찾아보고 사진을 찍으러 다니는 시대는 이제 지났죠. VR부터 AR, 5G까지 IT기술의 발전으로 새롭게 변화한 관광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2020년 관광 트렌드, 스마트 관광


2020년에 여행 산업을 이끌 관광 트렌드를 스마트 관광이라고도 합니다. 스마트 관광이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관광객이 여행지에서 최상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의 관광 형태를 말하는데요. 지난달 한국관광공사에서 실시한 '스마트관광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와 '스마트관광을 통한 수도권 관광객 이동성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 관광이 일반 관광 대비 4배에 달하는 경제적 효과를 창출한다고 합니다. 


앞으로 국내외 스마트관광 인프라 구축과 서비스 개발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현재 제공되는 스마트 관광 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VR(가상현실)을 활용한 관광


▲ KT 슈퍼 VR (출처: KT공식 블로그


KT, 여행 전용 #슈퍼_VR 시범운영


KT가 제공하고 있는 ‘슈퍼 VR’은 IPTV를 VR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지난달 KT는 기존 서비스에 관광 산업을 결합한 ‘여행 전용 슈퍼 VR’을 출시했는데요. 중국 하이난에 위치한 특정 리조트를 예약하거나 패키지 여행 상품을 구매한 고객들에게 공항 출국장에서 VR기기를 대여해주고 여행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2월 말까지 시범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기를 통해 관광지를 직접 체험하는 듯한 VR 영상을 볼 수 있고 영화 및 게임도 즐길 수 있어 더욱 풍성한 여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KT는 ‘고속버스 전용 슈퍼 VR’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고 밝혔는데요. 프리미엄 고속버스에 VR 기기를 설치해 여행지까지 이동하는 동안 최신 영화 및 스포츠, 예능 등 다양한 장르의 영상을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JEJU TOVR 360 (출처: 공식 홈페이지


우리 집에서 제주도 여행을! #JEJU TOVR 360


‘JEJU TOVR 360’은 360° 회전이 가능한 VR영상으로 제주도를 더욱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입니다. 제주도의 유명 관광지, 카페, 호텔 등 이용자가 원하는 테마의 영상을 골라 시청할 수 있는데요. 카메라가 향하는 정면만 볼 수 있는 일반 영상과는 달리 화면을 드래그해 측면 및 후면도 자유자재로 볼 수 있어 생동감 넘치는 간접 여행을 체험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직접 VR기기를 착용하고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제주투브이알 HMD’ 체험존을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제주도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나 가고 싶지만 여러 사정으로 갈 수 없는 분들 모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이밖에 유튜브 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및 앱 스토어에서 ‘VR 여행’만 검색해도 국내외 다양한 테마의 VR 여행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AR(증강현실)을 활용한 관광


▲ 돈의문 (출처: 문화재청 홈페이지


증강현실로 복원된 #돈의문


돈의문은 본래 서울 4대문 가운데 서쪽에 위치한 문이었으나, 일제 시대에 도로 확장을 핑계로 철거되어 현재는 남아있지 않은 사라진 문화유산입니다. 2019년 문화재청은 3∙1운동과 임시정부 100주년을 기념해 돈의문을 AR기술로 복원한 앱을 출시했는데요. 정동사거리 주변에서 앱을 실행하면 옛 터에 자리한 돈의문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으며, 사진 및 동영상으로 촬영하거나 돈의문을 배경으로 셀프 카메라를 남길 수도 있습니다. 


AR기술 덕분에 현존하지 않는 역사적인 장소까지 체험해 볼 수 있어 재미와 유익함을 동시에 잡았는데요.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도 우리의 역사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 세종은 처음이지?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하나로 세종시 둘러보기 #세종은 처음이지? 


‘세종은 처음이지?’는 세종시의 주요 관광명소 소개부터 여행 코스, 맛집 추천, 게임까지 유용한 정보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AR기반 모바일 관광 플랫폼입니다. ‘AR 길안내’에 들어가면 지도에 9개의 대표 관광지가 표시되어 있는데요. 각각을 클릭하면 화면을 통해 해당 장소까지 가는 경로가 AR로 구현됩니다. 특히 영어•중국어•일본어 서비스도 제공되고 있어 외국인들도 부담 없이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R열풍을 일으켰던 ‘포켓몬 고’와 같이 대표 관광지를 이동하면서 세종시의 캐릭터인 ‘새빛이’ 잡기 게임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미션을 성공한 이용자들 중 추첨을 통해 관광기념품도 증정합니다. 


5G 기술로 새로워진 관광 트렌드, 여행을 보다 다채롭게


▲ 5G로 떠나는 0순위 여행 EP.5 (출처: SK텔레콤 공식 유튜브


SK텔레콤 5G로 떠나는 #0순위 여행


SK텔레콤의 ‘0순위 여행’은 20대 고객이 자신의 삶에 대한 해답을 찾도록 여행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19년 기준으로 180:1의 경쟁률을 기록할 정도로 인기 있었는데요. 단순히 여행만 하는 것이 아니라 스포츠, 공연, 게임, 액티비티 등 4개로 특화된 주제에 따라 5G콘텐츠를 접목한 콘텐츠도 함께 제작됩니다. 


일례로 해리포터 영화를 AR로 재현해 대결을 펼치는 게임 미션, VR로 촬영한 익스트림 액티비티 등 다양한 테마별 여행이 진행됐는데요. 참가자들의 여행 에피소드와 관련된 5G콘텐츠는 SKT 5GX 전용관과 SKT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최신 IT기술과 관광이 접목되어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는 사례들을 알아봤습니다. 올해에는 IT기업을 비롯해 순천시∙통영시 등 국내 여러 지자체에서도 스마트 관광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인데요. IT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는 만큼 지금보다 더욱 새롭고 다양하게 변화할 관광 산업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