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소식

[3D프린팅 백과사전] 3D프린터 출력 - SLA방식



3D프린터 출력 방식 2탄. SLA방식이란? 


SLA(Stereo Lithography Apparatus) 방식은 역사상 가장 오래된 3D프린터 출력 방식입니다. SLA 방식은 FFF방식에 비해 속도가 빠르고 정밀도가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밀한 금형을 활용한 기계, 자동차 산업 및 의료, 덴탈, 주얼리 등 넓은 분야에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신도리코 SLA방식 3D프린터 A1+ 출력 영상 (https://youtu.be/Sp5ELC0RaUE



SLA방식은 ‘레진’이라고 부르는 액체 상태의 광경화성 수지가 레이저와 닿으면 굳어지는 원리를 활용한 3D프린터 출력 방식인데요. 액상 레진이 담긴 수조에 레이저를 쏘면 그 위치의 레진이 굳어져 한 층의 레이어가 형성됩니다. 이때 레이저는 거울에 한번 반사되어 레진에 닿게 되는데요. 이 반사경을 움직여 레이저 방향을 조절합니다.위와 같은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 출력물이 완성됩니다. 



▲ SLA 방식으로 출력한 형상들(출처: 3D스퀘어 홈페이지




SLA방식의 특징 


① 우수한 출력 표면 상태 

적측무늬가 남는 FFF방식과는 달리 표면이 매끄럽게 출력되고 서포터도 보다 제거하기 쉬운 형태로 조형되어, 표면처리를 위한 후가공은 적습니다. 하지만 빛으로 조형하는 만큼 출력물의 강도가 약하여 UV를 통한 추가 경화 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② 낮은 고장 가능성 

움직이는 부분이 수직 축 하나이기 때문에 고장 가능성도 매우 적습니다.  


③ 다소 비싼 가격 

기계 및 재료(레진)의 가격이 다른 3D프린터 출력 방식에 비해 비싸 개인용으로 사용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④ 보관/관리의 어려움 

SLA 방식의 재료인 레진은 액체 상태이고 냄새가 심한 편이라 레진과 3D프린터 모두 환기가 잘 되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출력물에 묻은 액체 상태의 광경화성 물질은 자연적인 햇빛 등에 노출이 되어서 굳어질 수 있기 때문에 출력 후에는 반드시 세척해야 합니다. 또한 레진은 인체에 유해할 수 있기 때문에 레진을 취급할 때는 방독 마스크 및 보호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도리코 SLA방식 3D프린터 Sindoh A1 



신도리코는 지난해 SLA방식의 3D프린터 A1 시리즈를 선보였는데요. A1 시리즈는 데스크탑용 3D 프린터임에도 대형 크기의 출력이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가로 200mm, 세로 200mm, 높이 180mm까지 출력이 가능하며 데스크탑 타입 SLA 방식 3D프린터 중에는 가장 큰 조형물을 출력할 수 있죠. 



▲ 신도리코 덴탈전용 SLA방식 3D프린터 Sindoh A1+ 



특히 Sindoh A1+는 덴탈 전용 제품으로 출시된 3D 프린터입니다. 치아 모형뿐만 아니라 두개골, 턱관절 등 비교적 큰 사이즈의 조형물까지 제작 가능해 의학분야에서의 사용이 기대됩니다. 이 밖에도 빠른 조형 속도, 수조의 높은 내구성, 편리한 UI 등 여러 장점 있는데요. 신도리코의 A1과 A1+의 차별화된 디자인은 국내외 3D프린팅 시장에서 찬사를 받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SLA 방식 3D 프린터와 의료, 금속 등 여러 산업이 만나 이뤄낼 시너지 효과가 기대됩니다. 3D 프린팅 관련 전문 용어를 소개해드리는 <3D프린팅 백과사전> 시리즈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