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의 자격] 통계 전문가의 첫 걸음!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알아보기


어제의 나보다 더 발전된 모습으로 살아가는 직장인들을 위해 실속 있는 자격증을 추천하는 <직장인의 자격> 시리즈 시간입니다! 이번 달에는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접어들면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통계 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은 전도 유망한 자격증 중 하나로 꼽히는데요.


사회조사분석사란 정부, 기업 등 각종 단체에서 필요한 조사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조사를 수행하며 그 결과를 분석해 보고서를 작성하는 전문가를 뜻합니다.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해 숫자로 되어 있는 수많은 데이터 속에서 유의미한 상관 관계를 찾아내고 이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제시하죠. 이를 위해서는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은데요. 지금부터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준비부터 취득까지 준비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이란?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기술자격입니다. 자격증 취득 시 통계직 국가 공무원 시험에서 가산점(6ㆍ7급 공무원 시험 : 1급 5%, 2급 3%/ 8ㆍ9급 공무원 시험 : 1급, 2급 5%)을 받을 수 있으며 마케팅, 통계 분야로 지원할 경우 우대 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나뉘는데요. 2급은 응시 자격에 제한이 없는 반면 1급은 해당 분야 실무 경력 3년 또는 2급 취득 후 2년의 경력이 있을 시에만 응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 사회조사분석사 2급

- 질문지(조사표)를 체계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조사방법에 관한 기본지식의 유무

- 회수된 조사표를 검토•분석하기 위한 자료 준비(편집•부호화•자료선정등)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해 조사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분석결과를 토대로 조사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사회조사분석사 1급

- 종합적인 조사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표본을 추출하는 방식을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조사목적에 적합한 조사방법, 통계기법을 선택•결정•활용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조사보고서 작성업무를 총괄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시험일정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2급은 1년에 총 3번, 1급은 1번의 시험이 시행됩니다. 이미 1회 필기 시험의 원서접수가 끝났기 때문에 관심 있는 분들은 2, 3회 시험 일정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원서는 접수 첫 날 오전 10시부터 마지막 날 오후 6시까지이므로 기한 내 완료해야 합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시험 일정이 변동 될 수 있기 때문에 공식 접수 홈페이지(Q-Net 홈페이지)를 통해 꼭 더블체크 해주세요. 응시 수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시험일정 (출처: Q-Net)


▲ 사회조사분석사 1급 시험일정 (출처: Q-Net)



▶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응시료 (1, 2급 동일)


- 필기: 19,400원

- 실기: 34,000원





시험과목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은 1급과 2급 모두 필기+실기로 구성돼 있는데요. 필기 시험(1차시험)은 동일하게 진행되지만 실기 시험(2차시험)은 조금 다르게 진행됩니다. 


▲ 사회조사분석사(출처: 공식 홈페이지)


먼저 2급 필기시험은 조사방법론Ⅰ(30문항), 조사방법론Ⅱ(30문항), 사회통계(40문항) 3가지 과목으로 출제됩니다. 문제 유형은 4지선다형 객관식으로 총 100개 문항을 150분동안 풀게 되는데요. 각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획득 시 필기 합격이 주어집니다. 


2급 실기시험은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나뉩니다. 2시간 동안 진행되는 필답형은 필기 과목의 주관식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객관식처럼 보기가 없기 때문에 보다 꼼꼼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기출문제 및 모범답안을 보며 이전에 어떤 형식으로 출제됐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수겠죠? 작업형은 직접 SPSS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해 데이터를 가공하는 전형인데요. 약 2시간동안 주어진 문제에 대해 컴퓨터로 분석하고 종이로 된 시험지에 답을 적어 제출하면 됩니다. 필답형(60점만점)과 작업형(40점만점)을 합산해 60점 이상 획득 시 최종 합격을 할 수 있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은 최근 3년 기준 필기 약 70%, 실기 약 60%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는데요. 높은 합격률이 증명하듯이 통계를 처음 접하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



1급 필기시험은 2급과 동일하게 4지선다형 객관식 총 100개 문항을 150분 동안 풀게 됩니다. 2급보다 난이도가 높은 고급조사방법론Ⅰ(30문항), 고급조사방법론Ⅱ(30문항), 고급통계처리 및 분석(40문항)으로 구성돼 있어 깊은 공부가 필요한데요. 필기시험 합격 커트라인은 각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입니다.


1급 실기시험은 작업형만 시행하는데요. 2급과 동일하게 주어진 문제에 대해 SPSS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답을 찾아내면 되며 총 4시간동안 진행됩니다. 총점 60점 이상이면 1급 최종 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 1급은 필기 약 64%, 실기 약 21%의 낮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는데요. 1급에 도전하시는 분들은 열심히 공부하셔서 꼭 한번에 합격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2급 시험과정


- 필기: 조사방법론, 조사방법론Ⅱ, 사회통계 (총 100문항, 150분)

- 실기: 사회조사실무 필답형(2시간)+작업형(약 2시간)


▶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1급 시험과정


- 필기: 고급조사방법론, 고급조사방법론Ⅱ, 고급통계처리 및 분석 (총 100문항, 150분)

- 실기: 사회조사분석 실무 작업형 (4시간)



방대한 데이터 속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찾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세우는 일이 매우 흥미롭고 매력적으로 느껴지는데요. 직장인뿐만 아니라 통계 또는 마케팅 리서치 분야로 취업을 생각하고 있는 대학생 분들도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직장인의 자격> 시리즈의 다른 자격증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