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업글 문해력] 올바른 독서 습관 위한 독서 달력 만들기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입니다. 나도 모르게 낮아진 문해력을 한층 키워 나갈 수 있는 <업글 문해력>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본격적인 문해력을 키우는 방법으로 책을 읽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독서가 좋은 것이고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왜 좋은 것인지를 과학적으로 근거를 들어 소개해 드렸기에 더 쉽게 와 닿으셨을 텐데요.

 

지난 [업글 문해력] 콘텐츠 다시 보러 가기

([업글 문해력] 본격 문해력 극복을 위한 첫 단계! 책 읽기 실천해보기 편)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셨다면 오늘은 독서를 습관 화하여 체득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 달 독서 계획표 세우기

 

 

지난 시간에 독서를 할 때 모르는 어휘를 바로 확인하거나 독서 일기장을 만들어 기억해두면 좋을 글귀를 메모하는 등 나만의 루틴을 만들어 두면 도움이 된다고 설명 드렸는데요. 그 전에 앞서서 해야 하는 것이 바로 ‘독서 계획표 세우기’ 입니다.

 

누구나 학창 시절 생활계획표를 만들어 하루 동안 언제 무엇을 얼마나 할 것인지 그림이나 그래프로 만들었던 경험이 있을 텐데요. 이 경험을 떠올려 하루 중 매일 고정적으로 지속해 나갈 수 있는 ‘독서 타임’을 정하고, 스케쥴러 또는 달력을 활용해, 한 달 단위로 독서 계획표를 짜 보는 것입니다. 각 달마다 읽을 책 제목을 적고, 일자 별로는 그날 읽은 책의 페이지 수와 간략한 감상을 적어 두면 됩니다.

 

매년 초 새해 다짐으로 책 읽기를 도전 과제로 얘기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1년에 50권, 100권 읽기는 절대 저절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달력에 4주간 어떤 책을 언제까지 읽을지 계획을 세워 두고, 매일 하루 30분씩이라도 고정적으로 책을 읽는다면 자연스레 독서 습관이 몸에 배게 됩니다.

 

나만의 독서 노트, 한 줄로 요약해보기

 

 

한달 독서 계획표를 세웠다면, 노트를 준비해 매일 독서 후 느낀 점이나 마음에 남는 글귀, 떠오른 질문, 핵심 내용 요약 등을 항목으로 만들어 ‘독서 일기’를 쓰도록 합니다.

 

가급적 가족이나 친구 등 함께 목표를 갖고 진행해 나간다면 빼먹지 않고 할 수 있고, 중도에 하차하고 싶을 때 마다 마음을 다잡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 주일 단위로 내가 작성한 독서 일기를 쭉 살펴본다면 독서로 인한 나의 지식이 얼마나 풍부 해졌는 지 알 수 있고, 동시에 뿌듯한 마음도 느낄 수 있겠지요.

 

책을 읽으며 중요하다고 느낀 문장을 독서 일기장에 옮겨 적는 것도 좋은데요. 필사와 함께 자신의 생각을 함께 적고, 다 적은 후 가장 핵심이 되는 단어나 문장, 문단이 무엇인지를 요약해보는 과정을 통해 문해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그 외 독서 활동 지원 방법

 

교육부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출처: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교육부의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독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부에서 만든 독서 활동 온라인 프로그램입니다. 학교도서관의 도서 및 자료 검색을 도와주고 전자책 보기, 감상문 쓰기, 독서 토론, 독서 퀴즈 풀기, 도서 추천 등 다양한 독후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독후 감상문 외에도 편지쓰기, 독서 퀴즈, 인터뷰 등 다양한 독후 활동을 지원하고 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독서 달력 및 독서 기록을 도와주는 스마트폰 앱 

 

북트리 앱(APP) (출처: 앱스토어)

 

장소에 구애없이 독서 달력을 확인할 수 있고, 그 동안 읽은 도서관리와 독서 기록까지 업데이트할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도 있습니다. ‘북트리 앱’은 내가 갖고 있는 책이나 읽은 책을 다양한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고 읽고 싶은 책 목록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책 정보를 업로드할 때는 바코드만 스캔해도 자동으로 책의 정보를 불러와 저장 가능합니다. 또 내가 몇 권을 읽었는지 그래프로 독서 통계를 보여주기도 하는데요. 독서 달력도 어플 안에서 만들 수 있어 유용합니다.

 

 

오늘은 독서 습관을 세우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방법으로 한달 독서 계획표 세우기와 그 이후 독서 일기를 쓰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도 유용한 <업글 문해력>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