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 시테크, 직장인들의 알찬 주말을 위한 조언

안녕하세요, 신도리코 신대리입니다.

 

손꼽아 기다린 주말이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가버려 아쉬웠던 경험 많으실 거에요.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주말을 알차게 보내고 싶어 하지만 주말은 너무 짧기만 하죠. 현재 본인의 주말이 불만족스럽다면 과연 내가 주말을 현명하게 보내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1. 주말은 지난 한 주에 대한 보상이다

2. 주말에 무조건 쉬거나 놀아야 한다

3. 주말에는 가족에게 봉사해야 한다

 

 

 

위 세 문장은 모두 주말을 망치는 대표적인 고정관념입니다. 주말이 지난 한 주에 대한 보상이라는 생각은 피해 의식에서 비롯된 것이죠. 이러한 생각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시간 활용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휴식은 에너지를 재충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만족하는 주말이 될 때 가족들도 행복해지죠.





주말을 현명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주말 테크'가 필요합니다. 활기찬 한 주를 만들고 더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주말 시간을 경쟁력 있게 디자인 해봅시다.

 

 

금요일, 주말은 이미 시작됐다

 

금요일 퇴근 길, ‘이번 주말은 알차게 보내야지라고 다짐해보는 당신. 그러나 어영부영 하다 보면 벌써 일요일 밤입니다. 주말을 돌아볼 겨를도 없이 맞이한 월요일은 언제나 찜찜합니다. 이렇게 월요일 아침마다 지난 주말을 되돌아보며 한숨짓게 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우리는 주말을 지난 한 주에 대한 보상으로 받아들이곤 합니다. 이렇게 독립적이고 의미 있는 시간이 아닌보상이라고 여기면 시간을 능동적으로 소비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재충전의 활동들이 의지에 따라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되기보다 시간을 탕진하는 것으로 흘러가기 쉽습니다.

 

알찬 주말을 보내고 싶다면 금요일 저녁에 이미 주말이 시작된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벌써 주말이 시작되었구나. 어떻게 보내야 보람이 있을까?’, ‘어떤 계획을 짤까?’ 등과 같은 생산적인 질문을 하며 그 해답을 찾아보는 것이죠. 이 같은 노력은 주말에 대한 기대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계획성 있는 주말을 보낼 수 있습니다.

 

 

플래너에 업무만 기록한다? 휴식에도 메모가 필요하다!





주 중에 보고 싶었던 영화, 읽고 싶었던 책 그리고 주말에 해야 할 일들을 생각해 놓지만 주말엔 막상 잊어버리고 못할 때가 있죠. 주말을 더욱 유용하게 보내기 위해선 메모하는 습관과 플래너에 ‘To do list’를 꾸준히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플래너에 늘 해야 할 업무만 적어놓을 것이 아니라, 주말 계획도 찬찬히 적어본다면 보다 알찬 주말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토요일은 나를 위한 투자, 사이드 프로젝트에 돌입하라

 

잠시 눈을 감고 주말에 몇 시간이나 내 미래를 위해 투자하고 있는지 물어봅시다. , 어떤 결과가 나오나요? 자신 있게 대답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우물쭈물하며 고민하는 사람들이 더 많을 것 같습니다.

 

일본 금형 분야의 일인자로 통하는 오카노 마사유키 씨는 ‘5년 후에 먹을 것은 오늘부터 마련하라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철두철미한 준비만이 급변하는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이라는 뜻입니다. 나의 미래를 위한 투자, 사이드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것도 이와 같습니다.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업무 외에 순수한 나의 의지로 실행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미래에 대한 대비와 함께 낭비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라고 해서 거창한 것이 아닙니다. 체력 향상을 위한 운동이나 적성과 흥미를 살린 취미 활동이 바로 사이드 프로젝트가 될 수 있습니다. 매주 일정 시간에 실행할 수 있는, 실현 가능성이 있는 활동을 고르는 것이 바로 사이드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비결입니다.

 

 

직장인들의 주말을 더욱 즐겁게 하는 사이드 프로젝트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자신이 무엇을 하면 즐겁고, 성취감을 느끼는지 곰곰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신대리가 여러분을 위해 몇 가지 대안을 준비했습니다.






1) 건강과 활기를 주는 운동

 

주말은 지쳐있던 신체에 활기를 주기에 더없이 소중한 시간입니다.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 여유가 많으니 조금 더 활동적인 운동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복싱

유연성과 민첩성을 기를 수 있는 운동으로 단기간에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돕는 착한 운동으로 각광받고 있어 요즘은 여성에게 인기가 많죠.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이 결합된 복싱은 근력을 키우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링 위에서 복싱 한 번이면 한 주간 쌓였던 스트레스까지 날려버릴 수 있지 않을까요

 

웨이크보드

레포츠의 꽃이라 불리는 웨이크보드는 최근 주말 운동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모터보트가 만들어 낸 파도를 이용해 점프, 회전과 같은 다양한 기술을 시도하는 운동입니다. , 다리, 허리, 관절 등 전신을 사용해서 운동효과가 탁월합니다. 지속적으로 다양한 기술을 익히면서 성취감을 얻고, 빠른 스피드를 통해 스트레스도 시원하게 해소시킬 수 있습니다.

 

 

2) 배움을 통한 자기 계발

 

새로운 배움은 반복적인 삶을 사는 직장인들에게 시선한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목표로 주말에 학원을 수강하는 것은 어떨까요? 정부가 지원해주는직장인 환급교육도 보편화돼있으니, 경제적인 부담도 줄일 수 있습니다.

 

자격증

주말에 시간을 투자해 직업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자격증 공부는 어떨까요? 경영 컨설팅을 배우는경영 지도사’, 고객 만족 경영을 배우는 ‘CS리더스 관리사자격증이 최근 인기입니다그 밖에 본인의 직종에 따라전산 세무 회계사’, ‘재경관리사’, IT 자격증인 ‘OCP’자격증도 많은 직장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답니다.

 

영어 회화

입사 후 대부분 영어에 소홀해 지는데 업무상 영어를 사용해야 하는 일이 예기치 않게 생기기도 합니다. 평소 주말을 이용해 틈틈이 영어회화 공부를 해 두면 업무에 도움이 되고 자신의 경쟁력도 높일 수 있습니다.

 

 

3) 주말을 이용한 다양한 취미 생활

 

자신을 위해 여유로운 주말을 즐기고 싶은 분은 정적이고, 혼자 할 수 있는 취미를 권합니다

 

악기 연주

많은 분들이 어린 시절 악기를 배웠던 경험이 있으면서도 직장생활을 시작하면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의 공통된 의견은 '시간이 없다'인데요. 그럼 주말을 이용해서 악기를 익혀보세요.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해 동영상 강의도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음만 먹는다면 독학으로도 배울 수도 있습니다.

 

가구 만들기

최근 DIY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간단한 가구는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다른 취미에 비해서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지만 그만큼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요일 주말 아침을 장악하자

 

주말이라고 해서 마냥 자유로운 것은 아닙니다. 직장과 업무에서 벗어났더라도 아이들을 챙기는 것에서부터 경조사를 포함한 이런저런 모임에 나가는 것까지. 직장인의 몸은 두 개로도 모자랄 지경입니다. 이렇듯 특별히 바쁜 일이 없어도 연기처럼 사라지는 게 주말인데, 늦잠은 주말의 독()입니다.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가는 주말이 야속하다면 평소 일요일 기상 시간보다 1~2시간 정도 일찍 일어나보세요. ‘주말까지 그래야 할 필요가 있을까싶겠지만 온전히 나를 위해 쓰는 주말을 조금이라도 늘리기 위해 마음을 굳게 먹는다면 일찍 일어나고 싶은 마음이 절로 들 것입니다.

 

이는 아침에 늦게 일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실현 가능합니다. 주말이라고 지나치게 술을 많이 마시거나, 늦은 시간까지 텔레비전을 본다면 아침 시간을 확보하는 게 쉽지 않으니까요. 평소 생활 패턴대로 잠에 들고, 기상할 수 있도록 저녁 시간의 방해 요인을 미리 차단하도록 합니다.





기분 좋은 일요일 아침을 맞이하는 팁

 

  1. 토요일 낮잠은 30분 이내로 제한한다

  2. 잠들기 전 적어도 4~6시간 전 카페인이 든 음료인 커피, 녹차를 마시지 않는다

  3. 기상 후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 개운하게 하루를 시작한다

  4. 아침에는 혈액순환을 돕고 뇌를 활성화시키는 로즈마리차를 마셔보자  





허무함으로 월요일을 시작하던 분들은 신대리가 전해준 주말 시간 관리법을 통해 이번 주말을 새롭게 시작해보세요. 주말에 시간이 빨리 간다고 느껴지는 것은 계획을 세우지 않고 시간을 낭비하기 때문입니다. 주말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꾸면, 더욱 알차고 행복한 주말이 기다리고 있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