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스팸과 보이스피싱을 막는 착한 앱 추천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최근 개인 정보 유출 문제가 심각합니다. 이곳 저곳 유출된 개인정보로 인해 스팸 문자, 스팸전화부터 보이스 피싱 사기까지 각종 범죄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이런 스팸 메시지들을를 단번에 걸러줄 애플리케이션을 신도리코 신대리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팸 & 보이스 피싱을 필터링 해주는 후후(WHO WHO)’






후후(WHO WHO)는 안드로이드에서 이용할 수 있는 스팸 차단 애플리케이션으로 약 2천2백만 개의 전화번호를 기반으로 발신 전화번호의 정보를 검색합니다. 후후 앱은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국내, 외 스팸 번호들과 악성 전화번호의 정보 필터링은 물론 일반 가게나 회사의 전화번호 정보까지 번호 유형별로 식별해 줍니다.




▲ 출처: 후후 홈페이지



또한 앱을 설치하면 핸드폰 기본 전화번호부에 저장된 연락처가 연동되어 일반적인 수신과 발신이 가능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의 차단관리 페이지에서는 차단된 스팸 전화번호 목록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후후를 이용하는 이용자들끼리는 메시지를 보내는 레터링 기능을 제공해 전화를 걸면서 상대방 핸드폰에 보여질 특별한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후후는 무선인터넷을 기반으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무선인터넷이 꺼져 있거나 연결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검색이 되지 않거나 검색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전세계 40개국에서 사용하는 후스콜(Whoscall)’






후스콜은 네이버 라인에서 만든 애플리케이션으로 누적 다운로드가 천 만 건을 돌파할 만큼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전세계 6억개의 글로벌 전화번호 목록을 보유하고 있어서 국제 스팸 및 보이스피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출처: Google play



후스콜은 무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다른 스팸 차단 애플리케이션과는 달리 오프라인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후스콜에서 제공하는 스팸 전화 번호 목록, 업종별 전화번호 목록을 다운 받으면 무선 인터넷을 연결하지 않아도 모르는 수신 전화 번호에 대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팸 전화를 수신할 경우 불법 도박, 성인 콘텐츠 등의 유형별로 나누어 번호 등록이 가능하고, 스팸 전화번호에 대한 정보를 친구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색다른 기능도 있습니다.



스팸 여부를 스스로 판단하는 뭐야 이번호






‘뭐야 이번호’는 현재 500만 이상이 다운로드 할 만큼 인기 있는 스팸 차단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안드로이드에서만 통용되던 ‘뭐야 이번호’는 최근 아이폰 버전이 새로 출시되면서 더욱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뭐야 이번호’는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왔을 때, 휴대폰 수신화면에 전화번호에 대한 정보가 팝업창으로 뜨면서 수신 여부를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통화 및 문자 이력을 따로 검색해 스팸 여부를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 출처: 뭐야이번호 홈페이지



‘뭐야 이번호’의 독특한 점은 번호에 대해 이용자들이 스팸인지 아닌지 여부에 투표를 한다는 것인데요. 등록되지 않은 스팸 전화의 경우 대출, 보험, 카드 등 관련 영역의 정보도 함께 제공해 전화 수신자가 직접 스팸 여부를 판단한 뒤 수신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팸과 보이스피싱을 걸러주는 애플리케이션을 알아봤습니다.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스팸 스트레스 날려버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