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스트레스 날려버리는 겨울 익스트림 스포츠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스피드와 스릴을 만끽하는 익스트림 스포츠가 최근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익스트림 스포츠 자체가 주는 짜릿함과 목표를 달성할 때 느껴지는 성취감이 인기 비결이라는데요. 새해를 맞이해 새로운 운동을 시작하고 싶은 직장인들에게 겨울이 제철인 익스트림 스포츠를 소개합니다.





겨울 대표 스포츠 <산악스키>


산악스키는 스키와 등반을 결합한 레포츠입니다. 일반 스키는 아래로 내려가는데 집중하는 반면 산악스키는 산을 오르는 것과 내리는 것 모두 가능하도록 발달했습니다. 산악스키는 유럽의 겨울 대표 레포츠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겨울 산을 등산하는 등반가들이 먼저 배우기 시작했지만 산악스키는 일반인들도 쉽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입니다.






산악스키의 매력은 등산과 스키를 동시에 즐기며 겨울철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텝과 턴 등 기본 기술은 초보자도 반나절이면 습득할 수 있습니다. 보드나 스키, 혹은 등산을 좋아한다면 이번 겨울에는 산악스키에 도전해보세요.



나 자신에 집중하는 스포츠 <실내 암벽등반>


익스트림 스포츠에 도전하고 싶지만 추위는 피하고 싶다면 실내 암벽등반이 제격입니다. 스포츠 클라이밍은 높이가 주는 스릴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스포츠입니다. 도구나 장비에서 동력을 얻는 스포츠와 달리 자신의 힘으로만 움직이기 때문에 전신의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다음 스텝을 계속 고민해야 하기 때문에 집중력과 판단력이 좋아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초보자도 기본 강습을 받으면 바로 시작할 수 있는데 기본적인 스텝이 익숙해지면 혼자서도 충분히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암벽등반은 장비가 필수이지만 많은 실내 암벽등반장에서 장비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처음 배운다면 대여해서 사용하고 운동에 익숙해진 후 개인 장비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릴과 치열함이 공존하는 스포츠 <빙벽등반>


실내 암벽등반이 계절에 상관없이 즐길 수 있다면 빙벽등반은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레포츠입니다. 미끄러운 얼음을 올라가는 빙벽등반은 암벽등반보다 더 큰 스릴을 줍니다. 빙벽등반에는 빙판을 장비로 내려찍을 때 느껴지는 쾌감이 있습니다. 암벽등반의 매력에 겨울철에만 느낄 수 있는 손맛을 더한 스포츠입니다.






빙벽등반은 전문가들만 하는 스포츠라는 인식이 있지만 지도를 받으면 남녀노소 누구나 도전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라면 실내 빙벽장에서 기초 자세를 배우고 야외 빙벽등반에 도전하면 좋을 것입니다.



고수에게는 겨울 스포츠 <서핑>


최근 서핑을 즐기는 일반인들이 많아졌습니다. 서핑은 ‘안 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 해본 사람은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매력적인 스포츠인데요. ‘서핑’하면 미국 캘리포니아나 하와이 같이 여름 풍경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의외로 겨울철이 제격인 스포츠입니다. 한국의 서핑 마니아들은 겨울철에 강원 북부지역이나 제주도 이호해변과 월정해변을 찾습니다. 우리나라 해변가는 여름에는 파도가 잔잔하지만 겨울에는 서핑하기 좋은 파도가 많이 들이치기 때문입니다.






겨울 서핑에는 여름보다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겨울 전용 서핑복은 필수입니다. 또한 서핑 중에 틈틈이 휴식을 취하며 체온 유지에 신경 써야 합니다. 주의할 점도 많지만 매력적인 겨울 서핑에 도전해보세요.



겨울 익스트림 스포츠, 안전하게 즐기기


익스트림 스포츠는 빠른 속도나 아찔한 높이를 자랑하는 경우가 많아 안전에 더 철저히 대비해야 합니다. 겨울에는 근육이나 관절의 유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부상을 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눈이나 얼음 위에서 즐기는 스포츠라면 손목, 무릎, 어깨의 부상을 조심해야 합니다. 장비를 대여할 때는 자신의 체격에 맞는 장비를 사용하며 전문가의 조언을 받고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자신의 실력에 맞는 코스를 선택하며 다리에 힘이 풀렸다면 바로 운동을 중단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포츠 클라이밍의 경우 장비 사용법과 낙하 방법을 철저히 익혀둬야 합니다. 장비나 자세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신체 일부에 힘을 무리하게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낙하 방법에 따라 부상의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초보자라면 전문가의 강습을 받은 후 도전할 것을 권합니다.


겨울 서핑에 도전한다면 체온 유지는 필수입니다. 서핑은 타는 시간보다 파도를 기다리는 시간이 더 길기 때문에 젖은 상태로 오래 있으면 체온이 급격히 내려갑니다. 해안가 근처에 텐트를 설치해 바로 몸을 녹일 수 있는 곳을 마련하면 좋습니다. 또한 겨울에는 슈트 외에도 후드, 장갑, 부츠를 착용해야 합니다.






겨울 익스트림 스포츠는 추울 때만 느낄 수 있는 짜릿한 기분을 선사합니다. 이번 겨울에는 추위에 정면으로 맞서는 다양한 익스트림 스포츠에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