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대학생 필수 스펙 공모전, 필요한 정보 소개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요즘 20대는 대학생활이 시작되는 시점부터 취업에 성공하기까지 ‘스펙 쌓기’에 여념이 없습니다. 인턴십, 봉사활동, 홍보대사, 마케터 등의 대외활동은 물론 각종 공모전 참여까지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이 중에서 특히 자신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일 수 있는 공모전에 도전하는 대학생들이 많아졌는데요. 대학생 필수 스펙으로 각광 받고 있는 ‘공모전’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대학생 필수 스펙 '공모전'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4년 운영된 공모전 수는 총 1,216개로, 2013년 개최된 1,083개의 공모전 수에 비해 약 12.2% 증가했습니다. 이와 같이 대학생들의 참여를 이끄는 공모전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대학생 필수 스펙 쌓기 과정’으로 ‘공모전 참여’가 계속해 늘고 있습니다. 지난 한해 동안 치러진 ‘공모전’에 대한 실태를 알아 보겠습니다.





대학생 10명 중 3명, 공모전 참여


지난 2014년 실시된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의 통계에 따르면, 대학생 10명 중 3명이 ‘공모전 참여’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턴십, 봉사활동 등의 각종 ‘대외활동’에 비해 높은 증가율을 나타낸 것으로, 공모전 1회 이상 경험자가 29.9%, 1인당 공모전 참여 횟수가 평균 1.97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3년에 비해 증가된 이 결과는 현재 공모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대학생이 늘어나고 있음을 입증하는 예입니다.



▲ 2014년 대학생 대외활동/공모전 실태 조사 (*출처: 학내일 20 연구소)



공모전 유형은 디자인/건축(29.4%), 마케팅/아이디어(24.8%), UCC영상/사진(20.1%) 순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고, 운영 주체로는 정부/공기관(20.6%), 지방자치단체(12.7%), 교육/연구기관(9.0%) 순이며, 현재는 지방자치단체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공별로는 이공/자연계열(32.0%), 인문/상경계열(26.4%), 예체능계열(36.4%) 순으로 참여도가 높으며, 위 자료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자연/이공계열 학생들의 공모전 참여율이 다른 전공보다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공모전 준비 노하우


대학생의 공모전 참여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만큼 각종 ‘취업 및 공모전 전문 사이트’에서는 ‘공모전 준비 노하우’, ‘공모전 수상 팁’ 등의 다양한 정보들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모전 준비는 과연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5단계의 준비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노하우1. 필요한 공모전 찾기


공모전을 준비하는 가장 첫 번째 단계는 수많은 공모전 중 자신에게 꼭 필요한 카테고리의 공모전을 찾는 것입니다. 전공과 연계할 수 있고, 커리어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취업 시 좋은 경험의 자료가 될 수 있는 공모전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공모전의 유형은 디자인/건축, 마케팅/아이디어, UCC영상/사진, 문학/수기, 네이밍/슬로건, 논문/정책방안 등이며, 다양한 공모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대학생 공모전 사이트’로는 ‘캠퍼스몬’, ‘대학내일’, ‘스펙업’, ‘씽굿’ 등이 있습니다. 참여하고자 하는 카테고리의 공모전을 체크해 자신에게 꼭 필요한 공모전에 도전해 보세요.





노하우2. 모집요강 체크하기


필요한 공모전을 선택했다면, 두 번째 단계로 해당 공모전의 모집요강을 체크해야 합니다. 모집요강에는 참여할 수 있는 대상부터 접수 및 마감 기간, 공모전 내용, 제출 서류 양식 및 파일 서식, 시상 안내, 기타 주의사항 등 공모전에 필요한 모든 것이 기재돼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기간, 서식 등은 심사와 직결되는 항목으로 반드시 체크하고 이행해야 합니다.


모집요강은 공모전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과 주최 기업•단체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것을 모두 확인해야 합니다. 또, 공모전 준비에 있어 필요한 정보나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그냥 지나치기 보다는 반드시 문의 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하우3. 주제 파악하기


세 번째, 본격적인 공모전 준비에 들어서면 해당 공모전의 주제, 즉 주최측의 출제의도 및 문제의식을 파악해 전체적인 방향을 잡아 나가야 합니다. 이는 준비 과정의 시작이자 끝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것으로, 수상으로까지 일어질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언제나 문장 속에 정답이 있듯, 주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만으로도 그 속에 감춰진 해답을 찾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제를 파악하는 방법은 해당 공모전의 과거 수상작 및 관련 인터뷰, 보도자료 등을 수집•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누가, 어떤 결과물로 수상했고, 주제에 대해 어떻게 접근해 나갔는지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노하우4. 정확한 근거 찾기


주제를 파악했다면, 네 번째 단계로 아이디어 도출을 시작 해야 합니다. 아이디어는 통계 및 자료 등의 정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각종 뉴스나 전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통계자료 또는 관련 서적에서 보다 확실한 자료를 찾아 준비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도출된 아이디어는 보다 탄탄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고, 정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한 아이디어는 주최측에게 신뢰감은 물론 높은 이해도까지 선사할 수 있습니다.





노하우5. 틀 벗어나기


마지막 다섯 번째 준비 노하우는 ‘틀 벗어나기’입니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는 기본, 시각적인 효과 측면에서 ‘형식’ 또한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난 창조적인 기법과 방식을 활용 할 필요가 있습니다. 창의성, 독창성을 추구하는 요즘 시대에 걸맞게 기획서부터 프레젠테이션(PT)까지 틀에서 벗어날 것을 추천합니다. 수많은 작품을 검토해야 하는 주최측의 입장에서 제출한 서류 또는 작품의 형식부터가 새롭다면 결과(아이디어)에 대한 기대치도 상승시켜 전체적인 관심도 역시 높아질 수 있습니다.





2015년 4월·5월, 최근 공모전 소식


올해도 어김없이 많은 기업•단체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그 중 2015년 4월과 5월에 진행되는 3가지 공모전 소식을 만나 보겠습니다. 패션/마케팅 아이디어 공모, 건전안전여행 UCC 제작, 경제활성화 아이디어 공모까지 함께합니다.



▲ 제 4회 LF 대학생 패션/마케팅 공모전(*출처: LF Creative Festival)



디자인/마케팅 공모 <LF 대학생 패션/마케팅 공모전>


LF가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패션/마케팅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LF가 한 발 더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마케팅 아이디어, 트렌드를 이끌어갈 디자인 아이디어 등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를 모집합니다. 수상자에게는 LF 임직원과 함께하는 3일간의 크리에이티브 캠프, 일주일간의 밀라노 탐방 기회도 제공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lfcf.co.kr)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구분

내용

대상

국내·외 대학 재/휴학생 및 대학원생, 개인 및 팀 단위 참가 가능

주제

[마케팅 부문] 기업 CSR, 브랜드 홍보 중 택1

[디자인 부문] 패턴/모티브 개발, 신규 라인/아이템 제안 중 택1

접수

201541() ~ 5 8()

수상특전

크리에이티브 캠프, 해외탐방, LF 입사 지원 시 서류 전형 가점 부여, 100만 원 상당의 LF 브랜드 의류 지원



▲ 건전안전여행 UCC 동영상 공모전(*출처: 여행정보센터)



동영상 제작/콘텐츠 기획 <건전안전여행 UCC 동영상 공모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여행업협회가 주관해 건전안전여행 UCC 동영상을 공모합니다. 올바른 여행문화 정착을 위해 예로 제시된 주제를 포함해 UCC로 만들면 되는데요. 2개 이상의 주제를 포함할 경우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대상 1팀에게 상패와 상금 300만 원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행정보센터 홈페이지(http://www.tourinfo.or.kr)를 참고하세요.



구분

내용

대상

제한 없음(개인 또는 팀/학생, 직장인 모두 가능)

내용

올바른 여행문화 정착을 위한 건전·안전여행 홍보영상 만들기

) 불법성매매, 해외 원정도박, 출입국 짐 부탁 거절 등 내용 포함

형식

3분 이내의 동영상 WMV, AVI(1280X720)

접수

2015413() ~ 517()

방법

참가신청서 및 작품 파일 이메일(ucc@kata.or.kr)전송





▲ 다시뛰자 대한민국! 아이디어 공모전(*출처: 한국일보 국민공모전)



경제활성화 아이디어 공모 <다시뛰자 대한민국! 아이디어 공모전>


한국일보가 창간 61주년을 맞아 정부가 최우선 국정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대한민국 경제살리기 및 경제활성화에 힘을 보태고자 ‘다시뛰자 대한민국!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시상식 자리에서 수상자 전원이 국민 대토론회에도 참여할 예정입니다. 수상자에게는 상장 및 상금과 함께 한국일보 1년 구독권이 추첨을 통해 제공되며, 한국일보 주최 각종 행사시 초청권이 발송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일보 국민공모전 홈페이지(http://www.hankook-con.co.kr/)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분

내용

대상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3인이내 팀)

주제

사회적 병폐 제보 및 개선 의견, 경제혁신 아이디어 제시

분야

/영상 부문, 슬로건 부문

접수

2015 3 20() ~ 5 4() 17:00까지





대학생 필수 스펙으로 주목 받고 있는 ‘공모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공모전 소식을 수시로 확인해 보며, 꼭 필요한 공모전에 직접 도전해 보세요. 대학생활 동안 유익한 도전이자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