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추천! 스마트폰 & PC 연결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활용성이 점차 무궁무진해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스마트폰의 화면을 PC에 띄워 데이터 관리, 화면 캡쳐 및 녹화, 각종 알림 기능 등을 실행할 수 있는 ‘스마트폰 & PC 연결 프로그램’이 큰 인기입니다.






스마트폰과 PC의 연결고리


업무 처리가 한창일 때, 스마트폰의 알람을 계속해서 확인해야 한다면 얼마나 번거로울까요? 또, 미처 스마트폰을 챙기지 못한 채 출근했다면 그 하루는 얼마나 답답할까요? 하지만 이제는 특별한 앱을 통해 PC와 스마트폰을 한 번에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신대리가 소개하는 원격 조정 프로그램을 만나 보시죠.



▲ 프리즘 홈 화면(*출처: 홈페이지)



웹에서 만나는 나의 폰 <프리즘>


‘프리즘(PRISM)’은 ‘웹에서 만나는 나의 폰’이라는 컨셉 아래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PC에서 스마트폰을 제어하는 ‘원격 제어 서비스’입니다. 즉, 케이블, 클라우드 등의 서비스가 없이도 스마트폰에 도착한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를 PC 환경에서 확인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리즘은 스마트폰과 PC를 함께 사용하는 직장인에게 안성맞춤입니다. 스마트폰을 집에 두고 출근했을 때나 회사 업무 중 스마트폰 알림이 도착했을 때 PC로 모바일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PC에 연결하면 작은 화면과 답답한 입력 체계 등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습니다.


프리즘 앱을 이용하면 스마트폰 내부 정보나 폴더도 PC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진 앨범 관리, 사진 촬영 날짜 탐색 등 기존 스마트폰에서 제공하지 않았던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 어플은 컴퓨터에 별도의 프로그램을 내려 받지 않고 스마트폰에 앱만 설치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프리즘 사용법>


1. 안드로이드 앱 마켓에 접속해 ‘프리즘 베타(PRISM Beta)’ 버전을 내려 받는다.

2. 휴대폰 기종을 등록한다.

3. PC에서 프리즘 홈페이지에 접속해 로그인한다.


* 홈페이지: https://prism.link

* 앱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link.prism





▲ 아이니드 홈 화면(*출처: 홈페이지)



데이터 교환의 스마트화 <아이니드>


지란소프트사의 ‘아이니드(I-NEED)’는 무선 데이터 전송 소프트웨어로, PC와 스마트폰 사이에 데이터 교환을 보다 편리하게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와이파이(Wifi) 혹은 3G, LTE에 연결된 상태라면 원거리에서도 무선 접속이 가능해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파일전송 이외의 주요 기능은 ‘자동 로그인’과 ‘PC 원격 종료’ 등이 있습니다. ‘자동 로그인’ 기능은 아이디(ID)와 비밀번호(PW) 입력 없이도 간단히 원클릭 로그인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PC 원격 종료’ 기능은 아이니드 모바일 앱의 ‘설정’ 메뉴에서 ‘연결된 PC를 종료합니다’ 기능을 실행하면 해당 스마트폰과 연결된 PC의 전원이 꺼지는 것입니다. 실외에서 파일 전송 작업을 마친 후에 PC의 전원을 끄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스마트폰에 도착한 메시지를 PC에서 확인하는 문자메시지(SMS) 연동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아이니드 사용법>


1. PC용 아이니드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2. 회원가입을 통해 로그인한다 (아이디 or 이메일/비밀번호만 입력).

3. 스마트폰용 아이니드 앱을 설치하고, 로그인한다.

4. PC용 프로그램과 모바일 앱이 모두 인터넷 접속 완료 및 로그인 상태라면 자동으로 양쪽 시스템은 연결해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 홈페이지: http://www.i-need.co.kr

* 앱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jiran.ineed





▲ 모비즌 홈 화면(*출처: 홈페이지)



스크린 미러링 <모비즌>


‘모비즌(MOBIZEN)’은 PC에서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미러링하고 원격으로 제어까지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루팅(관리자 권한 획득) 없이도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녹화할 수 있어 인기입니다.


모비즌은 전원이 켜져 있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PC에서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접속이 완료되면 스마트폰 기능을 그대로 PC에서 사용할 수 있어 굳이 스마트폰을 열어 보지 않아도 모든 스마트폰 기능을 PC 화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문자메시지, PC 버전이 없는 앱도 PC 버전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모비즌은 원격 접속에 대한 수락이 필요하지 않아 계정만으로도 간편하게 PC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잃어버린 스마트폰을 찾을 때도 유용합니다. PC에서 모비즌에 접속해 스마트폰을 원격 제어하고 지도 앱을 실행시켜 스마트폰의 현 위치를 파악, 다른 전화기를 통해 자신의 스마트폰에 전화를 걸어 찾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구형 스마트폰에 모비즌을 설치한 후 ‘행아웃’과 같은 인터넷 기반 화상채팅 앱을 실행시키면 ‘홈 CCTV’로도 활용할 수 있고, 동영상이나 모바일 게임을 대형 PC 화면에 띄워 큰 화면으로 즐길 수 있으며, 프리젠테이션 등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크롬 원격 데스크톱 홈 화면(*출처: 크롬 앱 스토어)



구글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 <크롬 원격 데스크톱>


구글 크롬(Google Chrome)의 확장 프로그램들은 크롬을 단순한 웹브라우저 그 이상으로 만들어주는 유용한 툴입니다. 바로 여기에 ‘크롬 원격 데스크톱(Chrome Remote Desktop)’이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이것은 크롬 웹브라우저가 설치된 PC 또는 모바일 기기에서 자신의 PC로 접속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기능을 이용하면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드롭박스(Drop Box), 원드라이브(One Drive)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도 원거리에서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을 쉽게 열어 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버전에 모두에 최적화 돼있고 사용 과정이 간단하며 무료입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은 승인되지 않은 접속을 막기 위해 각 PC에 ‘암호(PIN) 설정’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직접 암호를 설정하고, 이 과정을 완료하면 크롬 탭 내에서 데스크톱에 접속할 수 있게 돼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접속하려는 PC의 인터넷 연결과 전원이 모두 켜져 있는지를 꼭 확인하세요.






▲ 에어드로이드 홈 화면(*출처: 홈페이지)



스마트폰과 PC 사이 <에어드로이드>


‘에어드로이드(Air Droid)’는 안드로이드 기기와 윈도우 PC간에 음악, 사진, 파일, 문자메시지 등을 교환 및 전송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스마트폰을 PC(컴퓨터)에 연결하지 않고도 스마트폰과 PC 사이에서 콘텐츠를 전송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무료 버전은 문자메시지 회신, 사진 정리, 음악 재생 등의 기능을 실행시키고, 유료 버전은 카메라 원격 조작, 분실 또는 도난 장치 찾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책상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스마트폰에 문자메시지가 왔다면, 이제는 더 이상 움직이지 않고, 책상 위 PC에서 바로 확인해 보세요.




<에어드로이드 사용법>


* 스마트폰 이용 시

1. 스마트폰용 에어드로이드 앱을 설치한다.

2. 로컬 IP 주소 표시를 찾아 PC 웹브라우저에 입력한다.

3. PC와 스마트폰에서 ‘승인(accept)’ 버튼을 클릭한다.


* PC 이용 시

1. PC에서 에어드로이드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2. 에어드로이드 대시보드와 QR코드를 확인한다.

3. 스마트폰에서 에어드로이드를 실행시키고, ‘QR코드 스캔’ 버튼을 클릭한다.

4. PC 화면에 표시된 코드를 스캔한다.


* 홈페이지: http://web.airdroid.com/

* 앱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and.airdroid




스마트폰과 PC를 연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이 밖에도 ‘팀뷰어’, ‘네이트온 내PC제어 for Android’, ‘온스크린폰’, ‘마이모바일러’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없이도, 컴퓨터 없이도 내 손안에서 두 기기의 모든 것을 공유할 수 있다는 사실은 스마트한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는 특별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보다 간단한 방법으로 업무 처리 및 일상을 즐길 수 있는 ‘스마트폰 & PC 연결 프로그램’을 활용하시면 보다 스마트한 직장 라이프를 만들 수 있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