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 파워포인트> 기본 차트를 이용한 다이어그램 만들기




안녕하세요, 오피스 문서 제작 전문 블로거 친절한 혜강씨입니다.


파워포인트에서 도형으로 다이어그램을 만들려고 하면 생각하는 대로 딱! 떨어지게 모양이 잘 안 만들어지죠? 이럴 때는 파워포인트에 있는 기본 차트를 활용하면 깔끔하고,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 중 일부 방법은 파워포인트 2010 버전부터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했으니 참고해주세요! 그럼 이제부터 세련된 다이어그램 만들기를 하나씩 배워볼까요?






먼저 빈 슬라이드에서 [삽입]-[차트]를 클릭해주세요.






원형에서 [도넛형]을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다이어그램 영역이 몇 개인지에 따라 행을 추가하거나 삭제해주세요. 여기는 3개의 영역이 있는 다이어그램 제작을 위해 3개 영역만 남겨볼게요. 엑셀에서 5행의 숫자 5를 [우클릭]하여 전체 행을 선택한 후 [삭제]를 클릭해 5행을 지워주세요.






3개의 영역에 모두 동일한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여기에서는 모두 '20'으로 입력했지만 다른 값을 입력해도 상관없습니다. 똑같은 숫자이기만 하면 되겠죠? 이제 세 영역이 똑같이 나누어진 차트가 만들어졌습니다. 엑셀 창은 닫아주세요.






차트에 있는 제목인 '판매','1분기' 등은 선택 후 삭제(delete)해주세요.






차트를 선택한 후 [우클릭]-[데이터 계열 서식]을 선택해주세요.






데이터 계열 서식에서 [계열 옵션]의 [도넛 구멍 크기]를 '50%'로 변경해주세요. 도넛의 두께가 더 두꺼워졌죠? 더 얇거나 두꺼운 다이어그램을 원한다면 원하는 수치만큼 변경해면 됩니다.






[채우기 및 선] 아이콘을 선택한 후 [테두리]에서 [선 없음]을 선택해주세요.






이제 다이어그램의 틀 잡기는 끝났습니다. 차트를 도형으로 바꿔볼게요. 먼저 차트를 선택한 후 복사(Ctrl+C)해주세요.






먼저 새 슬라이드를 추가하고, 2번 슬라이드에 마우스 커서를 놓아주세요! 

(필수는 아닙니다. 기존 차트 위에서 바로 붙여 넣어도 상관은 없어요)


[홈]-[붙여 넣기]의 확장 메뉴를 클릭하여 [선택하여 붙여 넣기]를 선택해주세요.





[형식]에서 [그림(Windows 메타파일)]을 선택해주세요.






그림 형태로 차트가 붙여 넣어지는데, windows 메타 파일이기 때문에 그룹설정해제가 가능해요.






차트 그램을 선택한 후 그룹설정해제(Ctrl+Shift+G)를 하면 그리기 개체로 변환할지 질문합니다. [예]를 클릭해주세요.






다시 한번 그룹설정해제(Ctrl+Shift+G)를 하면 모두 해체가 됩니다.






불필요하게 생긴 도형은 선택 후 삭제(delete)해주세요. 이제 차트를 선택하면 하나씩 선택이 됩니다. 그 뿐 아니라 기존의 차트는 그룹설정해제를 통해 이제, 도형이 되었습니다.






도형이니 서식에서 그냥 원하는 색으로 도형의 색만 변경하면 되겠죠?






여기서 끝내면 아쉬우니 방향성을 가진 다이어그램으로 만들어볼게요. 차트 조각은 하나씩 선택한 후 조금씩 이동해서 차트 사이의 간격을 주세요.


만약 세밀하고 이동하고 싶다면 (ctrl)키를 누른 채 키보드의 화살표를 눌러주시면 조금씩 이동할 수 있습니다.






[삽입]-[도형]에서 [이등변삼각형]을 만들어주세요. 이등변 삼각형의 아래변이 차트 조각의 직선과 길이와 같게 만들고, 두 변이 만날 수 있게 배치해주세요.






매번 삼각형을 만들 수는 없으니, 만든 삼각형은 하나 복제(Ctrl+D)하여 빈 공간에 배치해주세요.






먼저 하늘색 차트 조각을 선택하고 (Ctrl)키를 누른 채 이등변 삼각형을 선택해주세요. [서식]의 [도형 삽입]그룹에서 [도형병합]-[빼기]를 선택해주세요.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도형 빼기]를 추가하면 향후 사용시 편리합니다.


*빠른 실행도구모음은 [파일]-[옵션]-[빠른 실행도구 모음]에서 [모든명령]으로 바꾼 후 원하는 메뉴를 찾아 관리할 수 있습니다.






*2010 버전에서는 [빠른 실행도구 모음]에 '셰이프 빼기'를 추가해 사용할 수 있고, 2007 이하 버전에서는 해당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등변 삼각형을 하나 더 복제(Ctrl+D)한 후 남색의 변과 삼각형의 변이 만날 수 있게 배치해주세요. 남색 도형 선택 후 이등변 삼각형을 선택합니다.






[서식]-[도형 삽입]그룹에서 [도형병합]-[병합]을 선택합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다른 영역도 [도형 빼기], [도형 병합]을 통해 순환구조의 다이어그램을 만들 수 있겠죠?






만들어진 다이어그램은 픽토그램이나, 텍스트를 넣어서 파워포인트를 좀 더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필진소개 <친절한 혜강씨>

  • 가치 있는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디자인하여 공유하는 콘텐츠 디자이너. 파워포인트, 엑셀 등 문서 제작 프로그램 관련 블로그 운영하며 기업 및 대학 강의도 활발히 진행하는 오피스 문서 제작 프로그램 전문가입니다.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