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소식

신도리코(우석형 회장)의 글로벌 시스템 업그레이드! ERP Upgrade 소개



2D & 3D 전문기업 신도리코가 글로벌 시장에서의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하고 여러가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ERP Upgrade를 시작하였습니다. 오늘은 2004년 ERP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세 번째로 진행되고 있는 신도리코의 ERP Upgrade에 대해 경영정보실 우정하 실장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시장을 향한 신도리코의 글로벌 시스템 업그레이드 소식을 전해드릴게요.



▲ ERP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ERP Upgrade란?


우선 ERP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는 전사적자원관리를 뜻하며, 기업 경영 활동에서 점차 그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는 기업의 다양한 경영 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구축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도리코는 ERP Upgrade를 통해 현재 사용중인 신도리코의 기반 시스템인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자원관리)의 버전을 높이고자 합니다. 업그레이드를 통해 보다 향상된 성능과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를 고도화 작업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ERP 고도화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1. ERP를 구축한 후 프로세스와 Data 흐름의 단절 혹은 불일치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경우

2. IT트렌드의 변화 수용 또는 사용 중 기술/솔루션/하드웨어의 지속적인 지원이 곤란한 경우 

3. 국내외 제도의 개선, 회사 경영환경 변화 및 사용자 요구사항을 반영해야 하는 경우 





ERP Upgrade의 장점


ERP Upgrade를 실시하는 목적은 기존 시스템의 가치와 수명을 확장하고 향후 중단 없이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함인데요. 이번에 진행되는 ERP Upgrade 작업을 통해 오라클사의 체계적인 기술 지원을 통한 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고, 최적의 자원 활용을 통한 운영비용 절감 및 시스템 성능 향상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신 기술 도입을 통한 비즈니스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해 비즈 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유저 인터페이스’(사용자가 컴퓨터와 대화하기 위한 기호나 명령 체계) 및 모바일로의 확장 기능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ERP Upgrade 진행 과정


현재 신도리코 경영정보실과 PI추진실에서 Upgrade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 두 번의 ERP Upgrade 작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기존 멤버들이 이번 작업을 주도하여 Upgrade에 따른 리스크도 대폭 낮출 수 있었습니다. 이미 지난해 하반기부터 Upgrade 진행에 앞서 자체 인력으로 Upgrade를 수행할 수 있는지, 위험요인은 극복할 수 있는 범위 안에 있는지 등에 대하여 사전 검증 작업을 마친 바 있습니다. 이후 곧바로 ‘ERP Upgrade Kick-Off’를 시작하였고 본격적인 ERP Upgrade 작업이 활발히 진행 중에 있습니다. 





ERP Upgrade를 위한 모든 작업을 올해 9월 말까지 완료하는 것이 목표인데요. 그렇게 되면 10월부터 모든 신도리코 임직원들은 Upgrade된 ERP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예정된 시점에 업그레이드된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열심히 작업에 매진하고 있으니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년 ERP Upgrade 각오


지금까지 ERP Upgrade가 무엇이며 현재 신도리코에서는 어떻게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는데요. 기업 내부 자원을 최적화하는 ERP Upgrade 작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는 신도리코 경영정보실 직원들의 각오도 들어보겠습니다. 



경영정보실 이충원 책임

성공적인 ERP Upgrade에는 여러 가지 조건이 수반되어야 하지만 그 중에서도 애플리케이션 영역 개발자의 능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껏 크고 작은 업그레이드를 통한 개발자의 역량이 높은 수준에 오른 만큼 이번 Upgrade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습니다. 


이번 Upgrade는 웹 기반 화면들이 많아 기존 화면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아지지만 그만큼 개발자들은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여 이를 구현해야 합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신도리코의 ERP 만족도도 한 단계 Upgrade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영정보실 김성남 차석

급변하는 세계 환경의 변화 속에서 정보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이에 따른 각종 위험들이 새롭게 파생되고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경영을 추구하는 신도리코의 정보 자산에도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는데요. 단단한 쇠사슬로 수많은 정보시스템을 감싸고 있지만 쇠사슬의 특정 부위가 녹이 슬어 약해지게 되면 그곳을 통해 정보시스템 전체가 허물어질 수 있는 것이 ‘보안’입니다. 특히 ERP는 신도리코의 중요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는 정보자산이기 때문에 녹이 슬지 않도록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보안을 한층 더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2D & 3D 프린팅 전문기업으로서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는 신도리코의 ERP Upgrade 소식을 전해 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신도리코는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