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이불 밖은 위험해? 겨울철 건강관리법 알아보기



어느덧 한 해의 마지막인 12월입니다. 본격적으로 추운 날씨가 지속되는 겨울철에는 독감이나 각종 질병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지난 11월 신도리코 블로그에서는 ‘나만의 겨울철 건강관리법’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가장 많은 분들께서 뽑아주신 겨울철 건강관리법은 무엇일까요? 그 결과를 여러분께 공개합니다.


나만의 겨울철 건강관리법 1위는?





겨울철 건강관리법 1위는 건조한 겨울, 수분 관리는 필수! <물 자주 마시기>였습니다. 물을 자주 챙겨 마시는 것은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손쉬운 건강관리법입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잦은 히터 사용으로 실내가 쉽게 건조해질 수 있어 수분 관리가 중요한데요. 건조함은 호흡기의 일차 방어막인 코와 기관지 점막을 마르게 해 바이러스나 오염 물질이 쉽게 침투할 환경을 만든다고 합니다. 이에 하루 1.5L 정도의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건조함을 해소하고 면역력을 높이시기 바랍니다.  


2위는 겨울철 혈액 순환을 돕는 <꾸준한 운동>이 선정되었습니다. 추운 겨울에는 따뜻한 이불을 덮고 가만히 누워만 있고 싶을 때가 많은데요. 건강을 위해서는 이불 밖을 벗어나 꾸준히 운동을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갑자기 극심한 운동을 하면 심장에 무리가 올 수 있으니 준비운동은 필수입니다. 먼저 가벼운 스트레칭부터 시작해 보는 게 어떨까요?





3위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반신욕, 족욕하기> 입니다. 겨울철에는 신체 온도가 낮아져서 근육이 뭉쳐 피로가 쉽게 쌓이는데요. 반신욕이나 족욕은 신체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 좋은 활동입니다. 


 4위는 간편하게 면역력을 높여주는 <건강기능식품 섭취>, 5위는 공기 정화 식물로 쾌적한 환경 만들기 <플랜테리어(Plant+interior>가 선정되었습니다. 두 문항을 선택한 이유로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섭취하는 영양분도 중요하다”, “식물의 공기 청정 효과로 인해 건강도 지키고 인테리어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등의 의견을 남겨주셨습니다.


겨울철 건강관리법! 또 다른 팁은?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적당한 실내 온도 유지하기, 환기시키기, 외출 후 돌아와서 손 씻기, 충분한 수면 등 다양한 답변들이 많았는데요. 일상에서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도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겨울철 건강관리법이 많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실내 적정온도와 습도 유지





날씨가 추워지면서 가정과 직장에서 난방을 틀기 시작한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실내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과한 난방은 오히려 건강에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겨울철 적정 난방 온도는 20~23도, 습도는 40~60%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시키기





실내 온도를 맞추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환기입니다. 겨울철에는 실내활동이 많아지면서 밀폐된 공간에 각종 미세먼지와 오염물질, 감기 바이러스가 떠다니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그래서 감기를 비롯한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따라서 적어도 하루에 1~2회 정도는 환기를 해서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외출 후 손 씻기





감기에 감염되는 가장 첫 번째 통로는 호흡기 질환에 걸린 사람과의 접촉이나 이들이 만진 물건에서 비롯됩니다. 손으로 감염된 병균이 코와 입의 점막을 통해 이동하면서 감기 등의 질병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면 외출 후 바로 손을 씻는 습관이 필요하겠죠?



충분한 수면





겨울은 낮이 짧고 밤이 긴 만큼 충분한 수면을 취해 신체리듬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뇌기능 활성화와 호흡기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오늘부터 평소보다 1시간 정도 수면 시간을 늘려 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추운 겨울 알차게 보내기


겨울을 건강하게 맞이할 수 있는 방법 외에도 즐겁고 알차게 보낼 방법을 찾는다면 신도리안에서 소개해 드렸던 포스팅도 참고해보세요. 겨울철 추천할 만한 여행 코스부터 촉촉한 피부 관리법 등 다양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이어지는 신도리안 12월 이벤트





신도리코 블로그 <신도리안>의 12월 이벤트는 아듀 2019! 올 한 해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입니다. 2019년 한 해 동안 여러분이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소중한 추억을 정성껏 남겨주신 분들께 롯데리아 모짜렐라인더버거세트를 선물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그럼 모두 건강하고 풍성한 연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벤트 참여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