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유튜브 입문자 특집! 2탄 – 편집하기!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부터 무료 BGM까지


안녕하세요, IT전문 블로거 이쁜이기린 입니다. 


스마트폰 보급 확대와 통신망 속도 발달로 동영상 플랫폼의 인기가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유튜브, 아프리카TV, 틱톡 등 영상 플랫폼에 도전하는 크리에이터 역시 증가추세인데요. 2019년 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초등학생 희망 직업 3위가 크리에이터(유튜버)일 만큼 유튜브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연령과 상관없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크리에이터들이 현재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이 그 인기를 반증하기도 하죠. 


그래서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여러분의 새로운 도전을 응원하기 위해 ‘유튜브 입문자 특집 2탄’을 준비했습니다. 영상촬영을 앞두고 소품준비 방법에 대해 다뤘던 지난 시간에 이어 이번 시간에는 동영상 편집프로그램과 무료 BGM 등에 대해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이제 막 1인 방송을 시작하려는 초보 크리에이터 분들은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유튜브 입문자 특집! 소품준비–조명부터 카메라세팅, 촬영까지


1.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동영상 프로그램은 무료와 유료, 프로그램 난이도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데요. 방송을 처음 시작하는 유튜브 입문자는 수입이 없기 때문에 유료 동영상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어 무료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만약 유튜브를 지속적이고 전문적으로 운영하고 싶다면 다양한 기능을 가진 유료 동영상 프로그램으로 시작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다만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동영상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촬영이나 편집에 대한 피로감으로 쉽게 지칠 수 있으니 일단은 간단하면서도 무료인 동영상 프로그램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 



대표적인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다빈치 리졸브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추후 유료로 전환해 더 많은 기능과 소스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무료 버전에서도 유료 동영상 프로그램인 프리미어 프로, 파이널 컷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난이도는 무료를 찾는 중급자, 고급자, 그리고 다양한 편집 기능을 배우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한데요. 무료 버전에서 사용하다가 추후 유료 구매해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튜브 입문자들에게 1순위로 추천 드립니다.   


#2 뱁믹스(Vapmix) 

▲뱁믹스(출처: 뱁믹스 홈페이지


두 번째로 추천하는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뱁믹스입니다. 뱁믹스는 기능이 간소화되어 있어 복잡한 효과나 기능이 없는 대신 정말 간편하고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튜브 콘텐츠에는 기본적으로 자막이 들어가는데요. 뱁믹스에서는 다양하고 예쁜 자막을 쉽게 넣을 수도 있죠. 자막 중에 유료 결제 해야 하는 것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자막도 충분히 예쁘고 방법도 쉬워 간단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찾는다면 추천 드립니다. 



실제로 뱁믹스로 편집한 모습인데요. 단순하게 클립을 자르는 편집은 가능하지만 화면 전환 같은 효과 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클립을 자르고 붙이는 정도의 작업이 필요한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뱁믹스 최고의 장점은 뱁션이라는 자막 시스템인데요. 뱁션으로 TV 예능 방송에서 자주 사용되는 다양하고 독특한 자막을 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자막 디자인도 이미 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동영상 프로그램에 비해 쉽고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겠죠? 워낙 간단해서 다른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으로 영상을 편집한 뒤 자막 넣을 때만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내보내기에서 자막만 출력할 수도 있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 PNG 형태로 자막 클립만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유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1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Adobe Premier Pro)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는 파이널 컷과 함께 유료 동영상 프로그램의 양대산맥입니다. 파이널 컷은 더 간편하면서 멋진 효과를 낼 수 있지만, iOS 기반 제품에서만 설치 및 구동이 가능한데요. 만들어진 효과를 구매해 적용하기는 쉽지만 파이널 컷의 경우 직접 세부적인 효과를 만드는 작업이 어려운 것도 단점입니다. 


이런 이유로 프리미어 프로를 병행해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프리미어 프로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중 가장 많은 기능을 가졌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도비 애프터이펙트와 연동되기 때문에 다양한 효과를 만들 수도 있죠. 하지만 난이도가 높아 기능을 모두 사용하기 위해서는 꽤 긴 학습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르고 붙이는 편집 정도는 매우 간단하고 효율적이니 처음에는 편집 목적으로 사용해본 다음 익숙해지면 좀 더 전문적인 기능을 배울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 배우기엔 다소 어려운 동영상 프로그램이지만 지속적인 운영을 고려한다면 처음부터 투자해 공부하는 것이 좋겠죠?  


개인적으로 프리미어 프로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중 단연 최고라 생각합니다. 난이도가 조금 높고 유료라 망설일 수 있지만 1개월 무료 체험 뒤 월 구독료 연장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도전해보길 바랍니다. 


#2 베가스(VEGAS) 


▲VEGAS Pro 가격 비교 (출처: VEGAS 홈페이지


윈도우 OS 환경에서 프리미어 프로와 함께 고민하는 유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중 하나는 바로 베가스입니다. 전문적으로 동영상 편집을 배우고 싶은 분들은 보통 이 두 가지 제품 중에서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베가스는 프리미어 프로와 비교했을 때 기능은 조금 적거나 유사하지만 조작은 더 쉽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숙달되고 좀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하길 원한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프리미어 프로가 더 좋다고 판단되는데요. 배우기 쉬워서 베가스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지만 프리미어 프로에 비해 쉬운 것이지 결코 간단하진 않습니다. 


 

 다빈치 리졸브

 뱁믹스

 프리미어프로

 베가스

 난이도

 ★★

 ★

 ★★★

 ★★

 기능

 ★

 ★★

 ★★★

 ★★★

 장점 

유료 프로그램과 견줄만한 기능

 독특한 자막을 손쉽게 삽입 가능

 애프터이펙트와 연동해 다양한 기능 사용 가능

 프리미어프로보다 쉬운 편집 난이도

 무료/유료

 무료

 무료

 유료

 유료


간단하게 요약하면 단순히 클립을 자르고, 붙이고, 자막을 넣는 정도라면 다빈치 리졸브나 뱁믹스 정도의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전문가 수준의 동영상 편집을 원한다면 처음부터 프리미어 프로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인터페이스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다른 동영상 프로그램으로 전환하려면 그만큼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3. 무료 BGM 


영상에서 BGM은 완성도와 분위기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BGM을 잘 활용한다면 완성도 높은 영상으로 많은 구독자를 얻을 수 있는데요. 문제는 유튜브가 저작권에 민감하기 때문에 BGM을 마음대로 사용할 없다는 것입니다. 이에 상업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BGM을 판매하는 사이트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BGM을 구매해 사용하기 부담스러운 입문자 특집인 만큼 가장 대표적인 무료 BGM을 구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 오디오 보관함 (출처: 유튜브 스튜디오 홈페이지


이제 막 방송을 시작하는 크리에이터 입문자라면 유튜브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BGM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유튜브에 가입한 뒤 ‘유튜브 스튜디오’의 ‘오디오 보관함’을 살펴보세요. 장르, 분위기, 악기, 길이, 저작권 표시로 필터링 해 검색할 수 있어 상황에 맞는 무료 BGM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 오디오 보관함 (출처: 유튜브 스튜디오 홈페이지


이때 한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음원 설명 중 저작자 표시를 유심히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무료로 제공되는 음악 중 ‘저작자 표시 필요’가 있는 경우 동영상 설명에 출처와 아티스트를 반드시 표기해야 합니다. 만약 이를 어길 시 유튜브 수익이 저작권자에게 넘어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유튜브 스튜디오 오디오 보관함 (출처: 유튜브 스튜디오 홈페이지


유튜브 스튜디오에서는 무료 음악뿐 아니라 다양한 음향 효과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상을 처음 제작할 때는 음향 효과까지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음향 효과를 추가하면 더욱 실감나고 재미있는 영상을 완성할 수 있는 만큼 유튜브 스튜디오에 있는 도구 소리, 무기소리, 동물 소리 등 다양한 음향 효과 소스를 잘 살펴보세요. 


지금까지 유튜브 입문자를 위한 동영상 편집프로그램과 무료 BGM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말씀 드린 것처럼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겠죠. 취미용으로 간단한 영상을 제작할 것인지, 전문적인 크리에이터의 길을 준비할 것인지에 따라 소품이 달라졌던 것처럼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역시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신도리코와 제가 여러분의 성공적인 크리에이터 데뷔를 응원하겠습니다!


이쁜이기린 블로그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gpicture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 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