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의 자격] 취준생, 직장인 필수 자격증! ‘컴퓨터 활용능력’ 따기


업종에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이 일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IT기기! 바로 컴퓨터입니다. 컴퓨터는 회사는 물론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주요 프로그램 몇 개만 잘 다뤄도 업무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만큼 컴퓨터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도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이번 달 <직장인의 자격>은 현대인이라면 필수로 취득한다는 ‘컴퓨터 활용 능력’ 자격증 입니다. 혹시 아직 취득하지 않으신 분들 또는 준비하려는 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집중해주세요!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이란? 


컴퓨터 활용 능력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고 있는 자격증으로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엑셀), 데이터베이스(엑세스)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지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입니다. 응시 제한이 없어 누구나 접수 가능하며 유효기간도 없기 때문에 한 번만 취득하면 별도로 갱신할 필요도 없습니다. 1,2급으로 나뉘어 있어 본인에게 적합한 급수를 골라 응시하면 되는데요. 1급은 2급에 비해 한 과목이 추가돼 꽤 난이도가 있는 편이라 보다 깊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시험일정 


컴퓨터 활용능력 시험은 정기 시험과 상시 시험으로 나뉜다는 점에서 다른 자격증과 차이가 있습니다. 정기 시험은 각 급수 당 연 2회 진행되며 2020년엔 단 한 번의 시험이 남아있습니다. 상시 시험은 각자가 준비될 때 언제든 치를 수 있으며 거의 매일 응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험장에 따라 응시 가능 날짜가 다르므로 접수 시 확인해주세요. 


▲ 2020년 정기시험 일정 (출처: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두 시험의 난이도에는 큰 차이가 없는데 발표 날짜는 다릅니다. 예를 들어 정기 시험은 응시 후 필기 기준 약 19일 후, 실기 기준 약 한 달 후에 합격자 발표가 나는데요. 상시 시험은 필기 기준 바로 다음날, 실기 기준 시험일을 포함한 주를 제외한 2주 뒤 금요일에 발표 납니다. 때문에 응시자분들은 상대적으로 빠른 시간 안에 확인을 할 수 있는 상시 시험을 선호합니다. 



▶ 컴퓨터 활용능력 시험 응시료 (1,2급 동일) 

- 필기: 17,800원 

- 실기: 21,000원 시험과목 




시험과목


▲ 2020년 정기시험 일정 (출처: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시험 형태는 1급과 2급 모두 필기와 실기 전형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2급 필기시험은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으로 총 두 과목입니다. 컴퓨터 일반은 한글 Windows의 기본, 컴퓨터 시스템의 개요, 4장 컴퓨터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등 컴퓨터의 원리 및 기본 구성요소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다루고요. 스프레드시트 일반은 수식 활용, 차트 작성 등 엑셀 프로그램의 활용법을 다룹니다. 40분 동안 객관식 40문항을 풀게 되며 100점 만점에 과목 당 40점 이상, 총 평균 60점 이상 시 합격입니다. 


2급 실기시험은 스프레드시트 한 과목만 보면 되는데요. 엑셀 프로그램으로 직접 데이터 입력부터 함수를 사용한 데이터 계산 및 분석, 차트 작성, 매크로 활용 등의 기능을 수행해야 합니다. 실기 또한 40분동안 진행되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시 2급 최종 합격이 주어집니다. 



1급 필기시험은 2급의 두 개 과목에서 데이터베이스 일반이 추가되는데요. 엑세스 프로그램을 다루기 위한 테이블 작성, 쿼리/ 폼/ 모듈 활용 등의 이론을 평가하게 됩니다. 과목이 늘어난 만큼 60분동안 60문항을 풀게 되며 2급과 동일하게 각 과목 당 40점 이상, 총 평균 60점 이상 시 합격입니다.  


1급 실기시험도 한 과목이 추가돼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 두 가지를 보는데요. 데이터베이스는 필기 시험에서 이론을 공부한 테이블작성부터 쿼리/ 폼/ 모듈 등의 기능을 실제 엑세스 프로그램을 활용해 구현해야 합니다. 각 과목 당 45분의 시간이 주어지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시 합격입니다. 두 과목 모두 7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이기 때문에 철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시험은 필기시험도 컴퓨터로 본다는 점도 참고해주세요! 



컴퓨터 활용능력 시험은 난이도가 높지 않을뿐더러 상시적으로 시험을 볼 수 있기에 부담 없이 도전할 수 있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자격증 취득으로 국가에서 인정한 ‘컴잘알 직장인’이 되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신도리코 블로그에는 파워포인트, 엑셀, 워드 등 직장인이 알아두면 좋은 컴퓨터 프로그램 사용 팁을 소개하는 <오피스 뽀개기> 시리즈가 있는데요. 여러 프로그램 별 꿀팁이 많이 있으니 함께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