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 기능부터 무료 영상 다운로드 방법까지! 유튜브 이용 꿀팁

 

안녕하세요. IT전문 블로거 이쁜이기린입니다.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면서 넷플릭스와 왓챠 그리고 유튜브 등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와 왓챠는 월 정액을 내고 이용하는 유료 서비스인 반면 유튜브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에 좋은 점도 있지만 영상이 시작되기 전과 재생되는 중간에 등장하는 광고로 피로도를 느끼는 분들 역시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보다 편리하고 스마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튜브 이용 꿀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의 세부 혜택부터 무료로 유튜브 영상을 다운로드하는 방법까지 다룰 예정이니 집중해주세요!

 

유튜브 프리미엄이란?

 

▲ 유튜브 프리미엄(출처: 유튜브)

 

유튜브는 전세계 다양한 사용자가 제작한 영상을 무료로 공유하고 광고를 노출해 수익을 창출하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입니다. 앞서 잠시 언급했지만 이용자들은 유튜브 영상이 재생되는 동안 불가피하게 광고를 시청하게 되는데요. 만약 광고 시청을 원하지 않는다면 매월 9,500원(부가세 별도)에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장점 #1. 오프라인 저장 기능 및 백그라운드 재생 기능

 

▲ 유튜브 프리미엄(출처: 유튜브)

 

유튜브 프리미엄은 동영상을 광고 없이 즐길 수 있는 것 외에도 2가지 매력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오프라인 저장 기능’과 ‘백그라운드 재생’이 바로 그것이죠.

 

유튜브에 게재된 동영상을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통해 다운로드해서 소장하는 분들 계실 텐데요.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면 유튜브 자체에서 제공하는 ‘오프라인 저장 기능’을 통해 동영상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동영상은 기내처럼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는 환경에서도 시청할 수 있어 데이터 요금 걱정 없이 시청할 수 있죠. ‘백그라운드 재생’ 기능의 경우 화면이 잠긴 상태나 다른 앱을 사용 중일 때도 유튜브를 이용해 음악을 들을 수 있거나 영상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장점 #2. 유튜브 뮤직 서비스

 

▲ 유튜브 뮤직(출처: 유튜브 뮤직 홈페이지)

 

유튜브 프리미엄에는 ‘유튜브 뮤직 서비스’도 포함돼 있습니다. 일반적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처럼 선호하는 아티스트, 인기곡, 분위기 및 장르 등에 따른 다양한 음악을 광고 없이 감상할 수 있죠. 영상과 마찬가지로 미리 음악을 다운로드해 두면 인터넷이 지원되지 않는 환경에서도 들을 수 있고 백그라운드 재생도 지원하니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실시간 스트리밍으로도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유튜브 프리미엄의 경우 동영상은 물론 음악까지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데요. 국내 주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경우에도 유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적인 부분에서 의외로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 유튜브 프리미엄(출처: 유튜브)

 

‘유튜브 프리미엄’은 신규 회원에게 1개월의 무료 체험 기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체험이 종료된뒤 언제든지 취소가 가능한데요. 더 이상 이용을 원하지 않는다면 ‘유료 멤버십-무료 체험 종료일 우측의 비활성화’를 통해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으니 부담 없이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이 부담스럽다면? 클립다운으로!

 

▲ 클립다운 (출처: 클립다운 홈페이지)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가 부담스럽다면 무료로 광고를 제거해주고 다운로드까지 지원하는 ‘클립다운’ 서비스도 좋습니다.

 

클립다운은 최고화질(4K) 동영상까지 사용자가 선택한 화질로 영상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동영상 URL만 복사해 넣으면 mp3 음원추출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클립다운을 통해 유튜브를 시청하면 동영상 시청에 방해가 되는 광고도 모두 제거할 수 있는데요. PC에서만 제공되는 서비스인 만큼 PC로 유튜브를 볼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 클립다운 지원 사이트 (출처: 클립다운 홈페이지)

 

클립다운은 유튜브뿐만 아니라 Vimeo, 페이스북, tumblr, 아프리카TV, 카카오TV 등의 영상도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요. 온라인상에 업로드 돼 있는 영상을 다운로드하고 싶은 분들에게 매우 활용도가 높은 프로그램이죠? 유튜브 프리미엄과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클립다운 
기능 유튜브 뮤직 서비스 유튜브 영상 시청 시 광고 제거 영상 / 음원 다운로드 가능 백그라운드 재생 가능 유튜브 영상 시청 시 광고 제거 영상 / 음원 다운로드 가능 (PC만 사용 가능)
유료/무료 유료
(1개월 무료 체험 후 월 9,500원) 
무료

이 외에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영상을 다운로드 하고 싶다면 구글 플레이에 ‘유튜브 다운로드’로 검색해 어플을 다운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다양한 어플이 표시되니 자신에게 맞는 어플을 골라서 사용해보세요!

 

▲ 구글 플레이 (출처: 구글 플레이)

 

지금까지 유튜브 유료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의 세부적인 내용과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현재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정기 구독하고 있다면 가격, 기능적인 측면에서 유튜브 프리미엄이 메리트가 있을 것 같고 그렇지 않다면 클럽다운 등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각자의 콘텐츠 소비 스타일에 맞게 장단점을 비교해 보고 현명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이쁜이기린 블로그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gpicture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 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